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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2015 개정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 수학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 빈칸연습 / 5~6학년군

by 온암 2023. 8. 2.

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이 자료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중 5~6학년군 성취기준 학습을 돕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타 학년군이나 2022개정 온라인 암기장을 활용하시고 싶으시다면 위 <성취기준 온라인 연습장 일람표>를 활용하세요.

[참고] 5개 영역 순으로 성취기준이 제시되어 있으며, 키워드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정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료는 ncic 교육과정 센터에 수록된 교육과정 문서를 참고하였습니다.

 

 

(1) 수와 연산

[6수01-01]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혼합 계산에서 계산하는 순서를 알고, 혼합 계산을 할 수 있다.

[6수01-02]약수, 공약수, 최대공약수의 의미를 알고 구할 수 있다.

[6수01-03]배수, 공배수, 최소공배수의 의미를 알고 구할 수 있다.

[6수01-04]약수와 배수의 관계를 이해한다.

[6수01-05]분수의 성질을 이용하여 크기가 같은 분수를 만들 수 있다.

[6수01-06]분수를 약분, 통분할 수 있다.

[6수01-07]분모가 다른 분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6수01-08]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6수01-09]분수의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6수01-10]'(자연수)÷(자연수)'에서 나눗셈의 몫을 분수로 나타낼 수 있다.

[6수01-11]분수의 나눗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6수01-12]분수와 소수의 관계를 이해하고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6수01-13]소수의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한다.
[6수01-14]'(자연수)÷(자연수)', '(소수)÷(자연수)'에서 나눗셈의 몫을 소수로 나타낼 수 있다.

[6수01-15]나누는 수가 소수인 나눗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한다.
[6수01-16]소수의 곱셈과 나눗셈계산 결과어림할 수 있다.

 

(2) 도형

[6수02-01]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하여 도형의 합동의 의미를 알고, 합동인 도형을 찾을 수 있다.
[6수02-02]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각각 찾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6수02-03]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을 이해하고 그릴 수 있다.
[6수02-04]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알고, 구성 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
[6수02-05]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겨냥도와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
[6수02-06]각기둥과 각뿔을 알고, 구성 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
[6수02-07]각기둥의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
[6수02-08]원기둥을 알고, 구성 요소성질전개도를 이해한다.
[6수02-09]원뿔과 구를 알고, 구성 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
[6수02-10]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을 보고 사용된 쌓기나무의 개수를 구할 수 있다.
[6수02-11]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고, 이러한 표현을 보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할 수 있다.

 

(3) 측정

[6수03-01]실생활 장면에서 이상, 이하, 초과, 미만의 의미와 쓰임을 알고, 이를 활용하여 수의 범위를 나타낼 수 있다.
[6수03-02]어림값을 구하기 위한 방법으로 올림, 버림, 반올림의미필요성을 알고, 이를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6수03-03]평면도형의 둘레를 재어보는 활동을 통하여 둘레이해하고, 기본적인 평면도형의 둘레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6수03-04]넓이를 나타내는 표준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1cm², 1m², 1km²의 단위를 알며, 그 관계를 이해한다.
[6수03-05]직사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6수03-06]평행사변형, 삼각형, 사다리꼴, 마름모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추론하고, 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6수03-07]여러 가지 둥근 물체원주지름을 측정하는 활동을 통하여 원주율을 이해한다.
[6수03-08]원주와 원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6수03-09]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겉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6수03-10]부피를 이해하고, 1cm³, 1m³의 단위를 알며, 그 관계를 이해한다.
[6수03-11]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부피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4) 규칙성

[604-01]한 양이 변할 때 다른 양이 그에 종속하여 변하는 대응 관계를 나타낸 표에서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 △ 등을 사용하여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604-02]두 양의 크기를 비교하는 상황을 통해 비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관계를 비로 나타낼 수 있다.

[604-03]비율을 이해하고, 비율분수, 소수, 백분율로 나타낼 수 있다.

[604-04]비례식을 알고, 성질을 이해하며, 이를 활용하여 간단한 비례식을 풀 수 있다.

[604-05]비례배분을 알고, 주어진 양을 비례배분 할 수 있다.

 

(5) 자료와 가능성

[605-01]평균의 의미를 알고, 주어진 자료의 평균을 구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할 수 있다.

[605-02]실생활 자료그림그래프로 나타내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605-03]주어진 자료를 띠그래프원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605-04]자료를 수집, 분류, 정리하여 목적에 맞는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를 해석할 수 있다.

[605-05]실생활에서 가능성과 관련된 상황을 '불가능하다', '~아닐 것 같다', '반반이다', '~일 것 같다', '확실하다'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605-06]가능성수나 말로 나타낸 예를 찾아보고, 가능성을 비교할 수 있다.

[605-07]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을 수로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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