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2015 개정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 수학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 빈칸연습 / 3~4학년군

by 온암 2023. 8. 1.

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이 자료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참고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예비선생님의 공부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료 출처: ncic 교육과정정보센터)

 

(1) 수와 연산

[4수01-01] 10000 이상의 큰 수에 대한 자릿값위치적 기수법을 이해하고, 수를 읽고 쓸 수 있다.

[4수01-02] 다섯 자리 이상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4수01-03]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4수01-04]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계산 결과를 어림할 수 있다.

[4수01-05] 곱하는 수한 자리 수 또는 두 자리 수인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4수01-06] 곱하는 수한 자리 수 또는 두 자리 수인 곱셈에서 계산 결과를 어림할 수 있다.

[4수01-07] 나눗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나눗셈의 의미를 알고,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이해한다.

[4수01-08] 나누는 수가 한 자리 수인 나눗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으며, 나눗셈에서 몫과 나머지의 의미를 안다.

[4수01-09] 나누는 수가 두 자리 수인 나눗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4수01-10] 양의 등분할을 통하여 분수를 이해하고 읽고 쓸 수 있다.

[4수01-11] 단위분수, 진분수, 가분수, 대분수를 알고,  그 관계를 이해한다.

[4수01-12] 분모가 같은 분수끼리, 단위분수끼리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4수01-13] 분모가 10인 진분수를 통하여 소수 한 자리 수를 이해하고 읽고 쓸 수 있다.

[4수01-14] 자릿값의 원리를 바탕으로 소수 두 자리 수소수 세 자리 수를 이해하고 읽고 쓸 수 있다.

[4수01-15] 소수의 크기비교할 수 있다.

[4수01-16]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4수01-17] 소수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소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성취기준에 따른 소수 도입 방법

  1) 소수 한 자리 수 : 분모가 10인 진분수

  2) 소수 두 자리 수, 소수 세 자리 수 : 자릿값의 원리

 

(2) 도형

[4수02-01] 직선, 선분, 반직선을 알고 구별할 수 있다.

[4수02-02] 각과 직각을 이해하고, 직각과 비교하는 활동을 통하여 예각둔각을 구별할 수 있다.

[4수02-03] 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직각인 곳이나 서로 만나지 않는 직선을 찾는 활동을 통하여 직선의 수직 관계평행 관계를 이해한다.

[4수02-04] 구체물이나 평면도형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한다.

[4수02-05] 평면도형의 이동을 이용하여 규칙적인 무늬를 꾸밀 수 있다.

[4수02-06] 원의 중심, 반지름, 지름을 알고,  그 관계를 이해한다.

[4수02-07] 컴퍼스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크기의 원을 그려서 다양한 모양을 꾸밀 수 있다.

[4수02-08]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이등변삼각형, 정삼각형을 이해한다.

[4수02-09]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직각삼각형, 예각삼각형, 둔각삼각형을 이해한다.

[4수02-10] 여러 가지 모양의 사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직사각형, 정사각형, 사다리꼴, 평행사변형, 마름모를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4수02-11] 다각형정다각형의 의미를 안다.

[4수02-12] 주어진 도형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거나 채울 수 있다.

 

 

(3) 측정

[4수03-01] 1분은 60초임을 알고, 초 단위까지 시각을 읽을 수 있다.

[4수03-02] 초 단위까지의 시간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4수03-03] 길이를 나타내는 새로운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1mm와 1km의 단위를 알고,  이를 이용하여 길이를 측정하고 어림할 수 있다.

[4수03-04] 1cm와 1mm, 1km와 1m의 관계를 이해하고,  길이를 단명수복명수로 표현할 수 있다.

[4수03-05] 들이를 나타내는 표준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1L1mL의 단위를 알고,  이를 이용하여 들이를 측정하고 어림할 수 있다.

[4수03-06] 1L와 1mL의 관계를 이해하고,  들이를 단명수복명수로 표현할 수 있다.

[4수03-07] 실생활 문제 상황을 통하여 들이의 덧셈과 뺄셈을 이해한다.

[4수03-08] 무게를 나타내는 표준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1g과 1kg의 단위를 알고,  이를 이용하여 무게를 측정하고 어림할 수 있다.

[4수03-09] 1kg과 1g의 관계를 이해하고,  무게를 단명수복명수로 표현할 수 있다.

[4수03-10] 실생활에서 무게를 나타내는 새로운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1t의 단위를 안다.

[4수03-11] 실생활 문제 상황을 통하여 무게의 덧셈과 뺄셈을 이해한다.

[4수03-12] 각의 크기의 단위인 1도를 알고, 각도기를 이용하여 각의 크기를 측정하고 어림할 수 있다.

[4수03-13] 주어진 각도와 크기가 같은 각을 그릴 수 있다.

[4수03-14]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삼각형과 사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을 추론하고,  자신의 추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규칙성

[4수04-01] 다양한 변화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그 규칙을 수나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4수04-02] 규칙적인 계산식의 배열에서 계산 결과의 규칙을 찾고, 계산 결과를 추측할 수 있다.

 

 

(5) 자료와 가능성

[4수05-01]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간단한 그림그래프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4수05-02] 연속적인 변량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4수05-03] 여러 가지 자료를 수집, 분류, 정리하여 자료의 특성에 맞는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를 해석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