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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2015 개정 교육과정

[2015 영어과 교육과정] 3~4학년군 밑교학방 온라인연습장

by 온암 2023. 7. 9.

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이 블로그는 예비선생님들의 초등임용에 도움이 되고자 개설하였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화면을 이용해 간편하게 아웃풋을 연습해보시면 좋겠습니다.

3~4학년군 밑교학방

1. 듣기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1) 알파벳 소리를 자연스럽게 식별할 수 있도록 지도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자료는?  친숙한 낱말 및 다양한 듣기 자료
2) 영어의 다양한 강세, 리듬, 억양을 자연스럽게 익힐 때 사용할 수 있는 듣기 자료 3가지는? 노래, 찬트, 대화
3) 실물, 그림, 동작 등을 활용하여 낱말, 어구, 문장의 의미를 추측하거나 파악하게 한다.
4) 학습 초기에 낱말, 어구, 문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소재 3가지는?  사물의 이름, 가족 호칭, 인사말
5) 쉽고 친숙한 표현을 무엇과 함께 제시하여 이해를 도와야 하는가? 상황
6) 필요한 경우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하여 자연스럽고 흥미로운 학습이 이루어지게 한다. 
☆7) Q: 다양한 지시나 설명을 가르칠 때 무엇을 이용할 수 있습니까? / A: 교실 내의 여러 가지 (     )을 이용할 수 있고, 학생들이 듣고 이해한 것을 얼굴 표정자세동작 등을 이용하여 표현하게 할 수 있습니다.
  [문제]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를 한글과 영어로 쓰시오.
  답: 실물(realia)
8)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자신감을 부여할 수 있도록 듣고 행동으로 반응하기듣고 지시대로 행동하기 등 듣고 이해한 정도를 여러 가지 과업 수행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지도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1) 3학년을 대상으로 낱말, 어구, 문장의 이해 여부를 파악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언어 이외의 방법 2가지? 그림, 동작
2) 지시, 설명에 대한 이해는 행동이나 동작을 통해 파악하고, 상황에 따라 알맞게 낱말을 바꾸어 제시하고 집중하여 듣는 능력을 평가한다.
3) 시각적 자료나 일상생활의 맥락, 배경이 포함되어 있는 듣기 자료를 활용하여 평가한다.
4) 평가 목적, 대상 및 방법에 따라 낱말, 어구, 문장 등 적절한 수준의 문자 언어 재료를 활용하여 평가한다.

2. 말하기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1) 친숙한 낱말을 통해 영어의 무엇을 바르게 소리 낼 수 있도록 해야 하는가? 음소
2) 영어의 강세, 리듬, 억양을 익히기에 좋은 언어 자료 3가지는? 노래, 찬트, 대화
3) 간단한 대화, 문장, 낱말 수준의 순으로 들려주면서 자연스럽게 영어의 강세, 리듬, 억양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O,X)
답: X
4) 주변의 친숙한 물건이나 사물의 그림을 보고 이름을 말하거나 문장으로 말하는 활동, 해당 단어를 동작으로 표현해 보고 다른 학습자가 맞히게 하거나 소집단으로 나누어 추측하기 등의 게임을 통해서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의 말하기에 흥미를 가지도록 한다.
5) 소개하기 활동할 때 학생들이 흥미롭게 참여하도록 하는 방법은?
  답: 작은 종이 인형을 만들어 사용하게 하거나 동물 그림 등에 이름표를 달아주고 소집단 활동으로 발표하는 등의 협동학습
  [참고] 자신의 이름, 좋아하는 물건, 색깔, 음식, 운동, 가족 등 소개 가능
6) 교사가 교실 영어로 지시하거나 요청하는 말을 자주 들려주는 것이 필요하며 이러한 표현에 자주 노출된 학습자들이 교실에서 일어나는 활동이나 필요한 행동에 관하여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도록 한다.
7) 3~4학년군 인사말을 주고 받기 수업에서 무엇을 조성해야하는가? 유의미한 상황
8) 인사하기 표현들을 사용하여 학습자들이 내재화할 수 있도록 한다.
9) 학습자 상호 간의 협력을 요하는 다양한 과업 제시를 통해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영어 말하기를 통한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대인 관계 능력 및 타인에 대한 배려관용을 함께 신장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10) 의사소통에 지장을 주지 않는 한 교사의 즉각적인 오류 수정을 피하고, 학습자 스스로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정적 피드백을 제공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1) 최 교사: 말하기 능력을 평가하고자 할 때는 가급적 (  A  )를 실시해야 해요. (  A  )란, 학습자가 학습한 지식이나 기능을 실제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평가해야 합니다.
  [문제] A에 공통으로 들어갈 용어는? 수행평가
2) 3∼4학년군은 초보적인 영어학습의 단계이므로 평가에 무엇을 가지지 않도록 유의해야하는가? 심리적인 부담
3) ‘평가를 위한 평가’아니라 ‘학습을 위한 평가’가 될 수 있도록 평가 결과보다는 학습의 연장선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O,X)
  답: O
4) 3~4학년군 말하기 영역에 활용할 수 있는 형성평가
  ① 수업 시간 중에 학습자에게 교사가 하는 질문에 대한 학습자의 응답
  ② 학습자의 소집단 활동과 짝 활동을 통한 과업 수행 여부에 대한 관찰
5) 3~4학년군 말하기 영역에서 자기 평가를 활용할 수 있을 때 2가지는? 따라 말하기, 자기소개하기
  [참고] 자기 평가의 효과:  학습자 자신의 학습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고 학습 결과에 대해 스스로 점검
6) 3~4학년군 말하기 영역에서 학생 상호 평가를 활용할 수 있을 때 2가지는? 인사말을 주고받기, 쉽고 간단한 표현으로 묻고 답하기

사진자료: pixabay.com

 

3. 읽기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1) 모양이 비슷한 알파벳은 서로 짝을 지어 제시하여 제시, 대소문자 모양이 차이가 나는 알파벳은 특별히 유의하여 지도
2) 2015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알파벳 익히기 활동 4가지
  알파벳 대소문자 짝짓기, 해당하는 알파벳 찾기, 알파벳 모형을 활용한 활동, 알파벳 노래 부르기
3) (  A  )를 지도할 때에는 여러 낱말을 예시로 제시하여 (  A  )의 규칙을 스스로 찾아보도록 하며 대응 관계가 규칙적인 낱말, 철자 패턴이 같은 낱말 등을 우선 적용하여 지도한다.
  [문제] A에 공통으로 들어갈 내용을 3어절로 쓰기: 소리와 철자 관계
  [참고] A를 지도하기 위한 활동 예시: 낱말을 듣고 첫소리나 끝소리가 같은 낱말 찾기, 소집단 활동으로 첫소리나 끝소리가 같은 낱말 사전 만들기, 첫소리가 같은 낱말 릴레이
4) 소리 내어 읽기를 지도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 4가지? 혼자 읽기, 짝과 교대로 읽기, 목소리 바꾸어서 읽기, 찬트
5) 어구를 읽을 때에는 어구 전체의 의미보다 개별 낱말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O,X)
  답: X
6) 낱말이나 어구를 읽기로 제시할 때에는 개별로 제시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 속에서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7) 읽기 활동을 말하기나 쓰기 등 다른 언어 기능과 연계하면 자연스럽게 다른 언어 기능과 통합이 될 수 있다.
8) 낱말이나 어구 카드 놀이게임, 컴퓨터 자료 등을 활용하여 재미있으면서도 유의미한 읽기 학습이 되도록 한다.
9) 문장 읽기 지도할 때 유의할 점
  가) 문장 내 내용어 외에도 be 동사, 인칭대명사, 전치사, 의문사 등의 기능어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고려
  나) 문장 수준의 읽기는 구체적인 상황과 연결
  다) 문장과 알맞은 그림 찾기, 컴퓨터를 활용한 읽기 게임, 모둠 협력 활동 등을 활용
10) 지나치게 경쟁적인 게임은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야 하며 경쟁적인 게임이나 놀이보다는 협동할 수 있는 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1) 알파벳을 식별하여 읽는 평가 3가지?
  가) 실제로 알파벳을 소리 내어 읽는 평가
  나) 알파벳 대소문자를 연결하기
  다) 흩어진 알파벳을 찾아 맞추기

2) 소리와 철자와의 관계를 평가할 때에는 학년 수준을 고려하여 규칙적인 관계가 있는 낱말을 선정하도록 한다. (O,X)
  답: O
3) 소리와 철자의 관계 평가 방법 4가지?
  가) 첫소리가 같은 낱말 찾기
  나) 첫소리 알파벳 채우기
  다) 같은 소리로 시작하는 낱말끼리 묶기
  라) 그림과 알파벳 첫소리나 끝소리 연결하기
4) 낱말이나 어구 읽기를 평가할 때에는 시각적인 보조 자료 없이 문자 언어를 제시할 수 있으나 구두로 익힌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선정하도록 한다.
5) 낱말이나 어구 읽기 평가 방법 3가지?
  가) 낱말 또는 어구와 그림을 연결하기
  나) 낱말 또는 어구를 읽고 분류하기
  다) 상황에 어울리는 낱말 또는 어구 카드 찾기
6) 문장 읽기 평가 방법 3가지?
  가) 문장을 읽고 행동하기
  나) 문장을 읽고 일치하는 그림 찾기
  다) 문장을 읽고 전달하기
  [참고] 과업 수행 과정을 평가
7) 평가의 방법을 지필평가, 교사평가, 상호평가, 자기평가, 포트폴리오 등 다양하게 적용하도록 한다.

4. 쓰기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1) 철자의 모양을 식별하고 그 특징을 인식할 수 있도록 철자의 크기, 획의 방향, 쓰는 순서, 4선 공책에서의 글자 위치 등 다양한 특징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2) 알파벳 쓰기 활동 4가지?
  가) 모양 안에 색칠하기
  나) 알파벳 베껴 쓰기
  다) 몸으로 알파벳 쓰기
  라) 짝을 이루는 대문자 또는 소문자 쓰기
3) 구두로 익힌 낱말이나 어구를 쓰는 활동을 할 때는 학습자들의 음성 언어문자 언어가 연계될 수 있도록 도와주도록 한다.
4) 교사가 학습자들과 함께 단어를 읽고 칠판에 쓰는 활동을 통해 그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소리와 철자의 관계내면화하는 데 도움을 받도록 한다.
5) 단어 쓰기 학습 활동
  가. 단어 읽는 소리를 들으면서 베껴 쓰기
  나. 점선 연결하여 낱말 만들기
  다. 일부만 제시된 단어의 나머지 철자 채우기
  라. 여러 사람이 돌려가면서 낱말 따라 쓰기
6) 쓰기는 듣기, 말하기, 읽기와 연계하여 지도하되, 쓰기 활동의 수준은 음성 언어 및 읽기 활동 수준보다 약간 높여 지도할 수 있다. (O,X)
  답: X
7) 듣고 쓰기 활동을 할 경우에는 소리와 철자 관계를 생각하며 써 보도록 유도한다.
8) 초기에는 반복적인 따라 쓰기 등의 통제 쓰기를 통해 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증진하도록 하며, 점진적으로 통제를 줄여가면서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9) 3∼4학년 쓰기 활동을 할 때는 시간을 넉넉히 주도록 한다. (O,X)
  답: O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1) 쓰기 능력을 발현시키고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쓰기 기법을 사용한다.
2) 평가 과제의 수준, 난이도 및 내용을 학습자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3) 쓰기 평가를 위한 채점 척도는 일반 쓰기 평가 원리에 의한 척도를 응용하거나, 해당 평가과제에 최적화된 척도를 별도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4) 3∼4학년군에서는 쓰기 평가와 관련하여 학습 부담이 되지 않도록 특히 유의하며, 쓰기 평가를 위해 준비할 시간을 충분히 갖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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