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1. 듀이가 주장한 인간의 인격발달 3단계는?
1단계 : 본능적 또는 습관적 도덕
2단계 : 사회적 관습의 도덕
3단계 : 자율적 도덕
2.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단계 중 3단계(상호성의 도덕)
- 규범이 사회에서 파생됨을 알게 됨.
- 규범은 사회의 안전과 조화를 이루게 함.
- (조작적 사고)가 발달하게 되고, 사회 규칙에 적용해보게 함.
- 규칙이 인간을 동등하게 대우하고자 하는 상호성의 표현임.
3. 1~3차 도덕과 교육과정은 실천 중심의 도덕과 교육을 실시하여왔다. 이때의 도덕과 교육은 주로 덕목의 언어적 의미를 알려주고 일상생활에서 이를 실천하도록 하는 이른바 (덕목주의)적 접근이었다.
4. 도덕과 평가방법
학생들의 덕과 인격형성, 발달과 관련하여 그 성취 정도를 필답시험으로 측정해내는 방법? 지필평가법
5. [모범 감화형] 2단계 - 도덕적 모범의 제시와 관련 (내용 파악)
6.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 - 행동 단계
1) 자기가 (선택한 바)를 행동으로 나타내기
2) 생활에서 지속적으로 (반복적으로) 실천하기
7. [도덕 이야기 수업 모형] 과정 (2) - 도덕 이야기의 제시와 주요 내용 파악
- 이러한 내용 파악 과정에서는 보통 교사와 학생들 사이의 (문답법)이 많이 활용된다.
8. 실천체험을 통한 가치 전수 방법
1) 실습 실연
2) (현장학습)
3) (덕목 실천 학습)
4) 집단 수련 활동
5) 참여적 실천 체험 활동
9. 도덕과의 목표 : 탐구, 성찰, 실천을 통한 도덕함의 능력을 길러 (도덕적인 인간)과 정의로운 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10. 사회학습이론은 전체적인 맥락에서 보면 행동주의 심리학이다. 그러나 관찰과 모방을 중시했다는 점, 인간의 (인지적 특성)을 고려했다는 점에서 독특하다.
11. 배려윤리 > 정의의 정향/윤리에서 각 개인은 타인들과의 관계에서 분리된 (객관적인 존재)로서 정의한다.
정의 윤리에 대한 비판
12. 듀이는 민주적 인격인으로서의 도덕적 성장을 주장하였다. 그에 따르면, 학교는 사회적 측면과 심리학적 측면에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학교는 사회적 측면에서 사회적 가치와 사회 관계, 그리고 (사회적 정신)을 습득하여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돠야 한다. 또한 심리학적 측면에서 도덕적 경험을 통해 도덕적 성장이 일어나도록 도와야 한다.
13. 모범 감화형 > 3단계 - 도덕적 모범의 탐구 및 감동/감화
1) 도덕적 모범에 대한 지식 이해 + 감동 감화 : 모범을 따라할 마음을 갖도록
2) 도덕적 모범을 제시한 후, (지적 탐구)를 수행한다. 선과 악의 갈등, 갈등과 대립 상황에 직면하는 인물의 삶을 들여다본다.
14.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은 선에 대한 참 지식으로서 덕성의 계발을 주장했다. 도덕교육은 도덕적 (이성)을 기르고, 비판적 지성과 바른 판단력을 갖추게 하는 일이다.
15. 개념 분석 수업 모형은 윌슨이 개발한 것으로, 그 원형은 소크라테스에게서 찾을 수 있다. 소크라테스는 같이 (탐구)하는 사람이었다.
16.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1) 인간의 (정의적 측면)에 관심을 가졌다. 예를 들어, 초자아의 양심은 죄책감, 수치심을 동반한다.
2) 자아의 정보처리 과정을 (이차적 처리과정)이라고 부른다.
17.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 지적인 덕은 (교육)을 통해, 도덕적인 덕은 (습관)을 통해 발달한다.
18. 경험 학습 수업 모형 > 경험 학습 계획 세우기
예) (창의)적인 생활을 통해 자신과 이웃에 도움을 주는 자세와 관련한 경험학습의 계획을 세움.
19. 도덕과 학습 지도의 기본 원리 :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 앎을 재구성, 주체적인 신념과 태도를 형성하게 하는 원리는?
자율적 탐구학습의 원리
20. 합리적 의사결정 수업 모형 :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와 분석 - 관련 규범 확인 및 의미와 타당성 파악 - 여러 대안의 설정 및 각 대안의 결과 검토 - 대안의 선택 및 정당화 - 대안 선택의 수정 및 잠정적 의사 결정
21. 사회학습이론 : 관찰학습은 (자기강화)와 (대리강화)로 이루어진다. 어떤 학생을 칭찬했을 때, 칭찬받은 학생에게는 직접강화가 일어난다. 이 학생을 관찰한 다른 학생은 (대리강화)가 일어난다.
22. 배려 윤리 교육의 방법
1) 모범보이기 (modeling)
2) 대화 (dialogue)
3) 실천 (practice)
4) 인정과 격려 (confirmation)
23. '자신과의 관계' 5~6학년군 내용요소
- (감정표현과 충동조절)
- 자주, 자율
- 정직한 삶
'기타 공부 > 초등임용 공부했던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5/2 - 수학 집중 오답노트 (0) | 2021.05.02 |
---|---|
5/2 - 양치기 종합 오답노트 (0) | 2021.05.02 |
5/1 - 양치기 종합 오답노트 (0) | 2021.05.01 |
4/30 - 사회 집중 오답노트 (0) | 2021.04.30 |
4/29 - 국어 과목 집중 오답노트 (0) | 2021.04.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