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1. (교육학) 정보처리이론의 시사점
(1) 학습자의 선행지식을 고려해야 한다. (Background-Knowledge)
- 선행지식으로 말미암아 기억이 저장되고, 장기기억으로 전환될 수 있다.
(2) 수업의 양은 적당히 유지해야 한다.
- 과도한 양은 정보처리에 부담이 될 수 있고, 적은 양은 학습의 양이 줄어들어 비효율적이기 때문이다.
(3) 메타인지가 중요하다.
2. 영어 밑교 > 유의미한 읽기가 되기 위해서는
(1) 카드놀이
(2) 게임
(3) 컴퓨터 기반 자료
를 활용할 수 있음
3. 국어 밑교 > 국어의 기능 중에서 모든 기능을 다룰 수는 없고, 지시적, 친교적, 명령적 기능 정도를 다룬다. 일상생활 중 언어사례를 찾고 어떤 언어기능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4. 영어 뒷교 > 실제적인 평가과업을 가지고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함
5. 수학 지총 > 정보처리역량의 하위요소
- 자료와 정보 수집
- 자료와 정보 정리 및 분석
- 정보 해석 및 활용
- 공학적 도구 및 교구 활용
6. 체육 내체표 > 표현 영역의 기능 (4가지) : 탐구하기, 신체표현하기, 감상하기, 의사소통하기
7. 안생 역량 > 가족, 친구의 안전을 생각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 -> 공동체 역량
8. 체육 > 무스카 무스톤의 스타일 : 교사가 꾸준히 질문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스타일?
- 유도 발견식 스타일
9. 실과 > 절차적 사고를 기르기 위해 일상생활 속 사례를 찾고, 신체활동과 퍼즐을 활용할 수 있다.
(3/31 오답; 4/13 오답)
'기타 공부 > 초등임용 공부했던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4/14 - 양치기 오답노트 (0) | 2021.04.14 |
---|---|
[교육과정] 바생 뒷교 청킹 (0) | 2021.04.13 |
4/12 - 양치기 오답노트 (0) | 2021.04.12 |
4/11 - 양치기 오답노트 (0) | 2021.04.11 |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 (0) | 2021.04.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