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공부/초등임용 공부했던 자료

4/14 - 양치기 오답노트

by 온암 2021. 4. 14.

온암의 생각상자

* [영어] TPR 교수요목

(1)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황

ex) 'Stand up.'과 같은 command는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다. 반면 'Run as fast as you can.'과 같은 command는 부적절

(2) 용이성이 있어야 함

 

* [국어] 가치 탐구 학습 모형

- 가치 평가하기 단계에서는 여러 가치를 비교하고 평가한다. 평가한 내용을 바탕으로 가치를 선택한다.

참고) 가치탐구학습모형

- 문제 분석하기 : 동유/학문/학필중 + 문제 상황 분석

- 가치 확인하기 : 가치 (발견 또는) 추출하기 + (발견 또는) 추출한 가치의 근거 찾기

- 가치 평가하기 : 여러 가지 가치 비교하기, 평가하기, 선택하기

- 가치 일반화하기 : 가치의 적용 + 가치의 재평가

 

 

 

* [도덕] 좋은 이야기의 조건

(1) 학생들의 호기심을 끌 수 있는 것;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것

(2) 갈등이나 극적인 요소를 포함한 것

(3) 감명을 주고 모범이 되는 것

(4) 짜임새가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것

(5) 삶과 연계성이 높은 것

 

* [수학] 등분할과 측정 상황에서 자연수로는 정확하게 나타낼 수 없을 때에는 분수와 소수를 도입한다.

 

* [음악] [6음01-05] 이야기의 장면이나 상황을 음악으로 표현한다.

 

* [영어] 인지전략 > Consciously applying rules to produce or understand the second language -> ?

제2언어를 생산하고 이해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규칙을 적용하는 것 -> 연역

deduction

 

* [수학] 의사소통 역량의 하위 요소 중 수학적 표현을 정확히 이해하는 능력 : 수학적 표현의 이해

- 수학적 표현의 이해

- 수학적 표현의 개발과 변환

- 자신의 생각 표현

- 타인의 생각 이해

 

* [과학] (   )가 갖는 여러 가지 이점을 충분히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  )는 학습자에게 직접적인 경험이나 간접적인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개념 형성에 도움을 준다.

- 시청각 매체 : 직접 보고 들으면서 경험이 가능 (간접적인 경험도 가능)

 

* [바른생활] 내면화하기 : 가치를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것

- 동기 형성하기

- 당면한 사례나 사실들을 공감하고 감동하기

- 자신의 삶의 태도나 자세에 반영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