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 [영어] TPR 교수요목
(1)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황
ex) 'Stand up.'과 같은 command는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다. 반면 'Run as fast as you can.'과 같은 command는 부적절
(2) 용이성이 있어야 함
* [국어] 가치 탐구 학습 모형
- 가치 평가하기 단계에서는 여러 가치를 비교하고 평가한다. 평가한 내용을 바탕으로 가치를 선택한다.
참고) 가치탐구학습모형
- 문제 분석하기 : 동유/학문/학필중 + 문제 상황 분석
- 가치 확인하기 : 가치 (발견 또는) 추출하기 + (발견 또는) 추출한 가치의 근거 찾기
- 가치 평가하기 : 여러 가지 가치 비교하기, 평가하기, 선택하기
- 가치 일반화하기 : 가치의 적용 + 가치의 재평가
* [도덕] 좋은 이야기의 조건
(1) 학생들의 호기심을 끌 수 있는 것;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것
(2) 갈등이나 극적인 요소를 포함한 것
(3) 감명을 주고 모범이 되는 것
(4) 짜임새가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것
(5) 삶과 연계성이 높은 것
* [수학] 등분할과 측정 상황에서 자연수로는 정확하게 나타낼 수 없을 때에는 분수와 소수를 도입한다.
* [음악] [6음01-05] 이야기의 장면이나 상황을 음악으로 표현한다.
* [영어] 인지전략 > Consciously applying rules to produce or understand the second language -> ?
제2언어를 생산하고 이해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규칙을 적용하는 것 -> 연역
deduction
* [수학] 의사소통 역량의 하위 요소 중 수학적 표현을 정확히 이해하는 능력 : 수학적 표현의 이해
- 수학적 표현의 이해
- 수학적 표현의 개발과 변환
- 자신의 생각 표현
- 타인의 생각 이해
* [과학] ( )가 갖는 여러 가지 이점을 충분히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 )는 학습자에게 직접적인 경험이나 간접적인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개념 형성에 도움을 준다.
- 시청각 매체 : 직접 보고 들으면서 경험이 가능 (간접적인 경험도 가능)
* [바른생활] 내면화하기 : 가치를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것
- 동기 형성하기
- 당면한 사례나 사실들을 공감하고 감동하기
- 자신의 삶의 태도나 자세에 반영하기
'기타 공부 > 초등임용 공부했던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월 둘째 주(4/8~4/14) - 양치기 오답노트 (0) | 2021.04.15 |
---|---|
[교육과정] 즐생 뒷교 청킹 (4) | 2021.04.15 |
[교육과정] 바생 뒷교 청킹 (0) | 2021.04.13 |
4/13 - 양치기 오답노트 (0) | 2021.04.13 |
4/12 - 양치기 오답노트 (0) | 2021.04.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