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O : 45 / X : 10 (백분율 : 81.8%)
(4/8)
* 공자, 맹자, 순자의 비교
공자 - 인간 이해와 사랑의 실천
맹자 - 도덕적 선한 본성의 회복과 확충
순자 - 인간 욕망의 조절과 (사회적 규범)의 확립 사회적 규범
* 영어 뒷교
평가의 목적과 (종류),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적절한 평가 방법을 사용한다. 종류
* 미술과 체험 영역 기능
- 감각 활용하기감상하기
- 탐색하기
- 반응하기
- 발견하기
- 나타내기
- 관련짓기
* 영어 내체표 > 말하기 영역 핵심개념? 소리, 어휘 및 문장, 담화
* 영어 밑교 - 알파벳 대소문자 관련 활동
1) 알파벳 색칠하기 색칠
2) 알파벳 베껴쓰기
3) 몸으로 알파벳 쓰기 몸
4) 짝을 이루는 대문자와 소문자 쓰기
* 문화지도 > intercultural competence
1) linguistic competence
2) discourse competence
3) socio-linguistic competence
4) intercultural competence intercultural
* 유리기구는 (바깥)쪽에서 (안)쪽 순으로 닦는다. 바깥, 안
* 주제 학습 지도과정 : 주제 만나기 -> 주제 학습하기 -> 주제 학습 마무리하기 학습
(4/9)
* 평창 올림픽 픽토그램
1) 한글의 자음과 모음으로 만듦
2) 공간의 느낌을 줌
3) 평면과 입체의 느낌을 동시에 주어 입체감을 느끼게 함 입체감
* 도덕 > 실천체험형
1)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2) 실천 체험 활동 주제 설정 및 계획
3) 실천 체험 학습활동의 실행 학습활동 학습활동
4) 실천 체험 결과 발표 및 도덕적 정서 의지 강화 실천체험
5)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 통합 교과는 한 단원의 하나의 (핵심역량)을 다룰 수 있다. 핵심역량(교과역량 X)
* 체육 뒷교 > 교수학습 운영 계획 > 학사학경발특분
- 학생의 사전 학습 경험 및 발달 특성 분석
: 학생의 사전 학습 경험은 신체활동 경험과 지적/정서적 경험을 포함한다. 지적, 정서
* 정확한 시범이 필요한 까닭은 정확한 시범
1) 학습자가 모방하여 관찰한 동작을 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학습에 필요한 정보를 얻게 하기 때문이다.
(4/10)
● [6영03-04]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줄거리나 목적 등 중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사실적 문자 정보에 대한 성취기준
- 장르가 확대됨 장르
- 줄거리가 명료하고 목적을 파악하기 쉬운 것을 소재로 해야 함 줄거리, 목적
● 사회 성취기준
[6사06-01] 다양한 경제 활동 사례를 통해 (가계)와 (기업)의 경제적 역할을 파악하고, (가계)와 (기업)의 (합리적 선택)방법을 탐색한다. 가계, 기업, 가계, 기업, 합리적 선택(합리적 소비)
[6사06-02] 여러 경제활동의 사례를 통하여 (자유경쟁)과 (경제정의)의 조화를 추구하는 우리나라 경제체제의 특징을 설명한다.
자유경쟁, 경제정의
● 독서 지도 요소 중 필수 요소 : 몰입, 시범 시범
● [6사02-02] 인권생활 속에서 (인권 보장)이 필요한 사례를 탐구하여 인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권 보호)를 실천하는 태도를 기른다. 인권 보호
● [2수05-01] 교실 및 생활 주변에 있는 사물들을 (일정한 기준) 또는 (자신이 정한 기준)으로 분류하여 개수를 세어보고 기준에 따른 결과를 말할 수 있다. 일정한 기준(주어진 기준), 자신이 정한 기준
● 슬기로운생활과 탐구기능
1) 관찰하기
2) 무리짓기 무리짓기
3) 조사하기
4) 예상하기
5) 관계망 그리기 관계망 그리기
- 친구 소개하기, 친구 (관계망 그리기)등의 활동을 통해 친구에 대해 이해와 관심을 갖도록 하며, 친구와 함께 할 수 있는 일을 협력하여 조사하도록 지도한다. 관계망 그리기
● 국어 > 듣기 말하기 평가 중 '관찰법'은 자가진단이 가능하다. 자가진단(자기 성찰)
● 창의적 체험활동 > 봉사활동
- 교외 봉사활동을 할 때에는 지역 사회의 (유관 기관)과 연계함 유관 기관
● 신사임당의 [수박과 들쥐] : 나비의 푸른 날개와 싱그러운 수박의 잎사귀 및 껍질의 (색)이 (조화)를 이룸 색 조화
● Bloom의 완전학습 : 95%의 학생이 90%이상의 성적 95
● 과학 교과역량
- 과학적 탐구 능력 : 과학적 문제 해결을 위해 실험, 조사, 토론을 통해 증거를 수집하고 새로운 과학적 지식을 얻거나 의미를 구성하는 능력 과학적 탐구 능력
● 영어과 말하기 능력 관찰 시 유의사항 [밑교]
1) 관찰내용과 관찰계획 수립
2) 주요 내용을 기술하고, 체크리스트의 방법으로 일관성 있게 실시 ; 기술, 일관성
3) 한 번 이상의 관찰을 할 것
(4/11)
* 수학 뒷교
- 정보 처리 역량 함양을 위해 지도할 방안
(1) 수학적 상황 또는 실생활 문제 상황에서 정보를 수집, 목적에 맞게 정리, 분석, 평가, 문제 상황에 적합하게 활용
수집, 정리, 분석, 평가, 활용
(2) 적절한 교구 - 조작/탐구 활동 조작, 탐구
(3) 복잡한 계산, 개념, 원리, 법칙의 이해, 문제해결상황에서 계산기/컴퓨터/교육용 소프트웨어 등의 공학적 도구
문제해결상황
* 슬생 뒷교
- 주변의 모습/관계/변화에 대한 관심도와 이해도를 평가한다. 관심도, 이해도
* 안생 뒷교
- 관찰법, 질문법, ... 수행평가 ... 체크리스트 등 질적 평가를 사용한다. 질적 평가
* 겉보기 성질 : 색깔, 냄새, 맛, 결정, 굳기
맛, 결정, 굳기
* 사회문화 > 현대사회의 변동 : 사회변동 양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대응은 지속가능한 사회를 실현한다. 지속가능한 사회
(4/12)
1. 체육 > 여가와 운동방법
[4체01-04] 여가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여가 활동의 의미와 건강과의 관계를 탐색한다.
[4체01-05] 체격 및 체력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맞는 체력 운동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체격, 체력
[4체01-06] 건강을 유지, 증진하기 위한 체력 운동 및 여가 생활을 실천한다
2. 바른 생활 > 관계 맺기 실천 기능
- 협동, 배려, 존중, 감사, 봉사하는 자세와 태도 갖기 협동, 배려, 존중, 감사, 봉사
- 실제로 협동하고 배려하고 존중하고 봉사하고 감사하기
- 자신의 수행에 대해 사회적으로 성찰하기 사회적으로 성찰
3. 과학 > 평가 방법
- 실험보고서 : 학생들이 탐구를 마친 뒤, 탐구 문제/방법/결과 등 탐구 과정의 전반적인 사항을 보고서 형태로 작성한 것을 평가하는 방법 실험보고서
4. 미술 > 삼원법 중 높이를 나타낼 때, 우뚝 솟은 산이나 바위 등의 높이 솟은 형상을 표현할 때 효과적인 방법
고원법
5. 도덕 > 콜버그 비판 : 도덕적 판단과 도덕적 행동간의 불일치 도덕적 판단, 도덕적 행동
- 후기 콜버그 이론에 '정의로운 공동체'가 강조된 배경
- 인지적 발달로 도덕적 판단을 할 수 있게 되었더라도, 곧바로 도덕적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음
6. 국어 > 문식성 지도 : 학생에게 읽고 쓰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한다. 쓰는
- 기초 문식성은 한글해득을 바탕으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문자 사용 능력을 말한다.
- 문자 언어 관련 언어기능이어야 하므로, 읽기와 쓰기 경험이 중요하다.
7. 총론 > 수준별 수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지원하며 기초학력 향상과 학습결손보충이 가능하도록 특별 보충 수업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특별 보충수업
(4/13)
1. (교육학) 정보처리이론의 시사점
(1) 학습자의 선행지식을 고려해야 한다. 선행지식
- 선행지식으로 말미암아 기억이 저장되고, 장기기억으로 전환될 수 있다.
(2) 수업의 양은 적당히 유지해야 한다.
- 과도한 양은 정보처리에 부담이 될 수 있고, 적은 양은 학습의 양이 줄어들어 비효율적이기 때문이다.
(3) 메타인지가 중요하다.
2. 영어 밑교 > 유의미한 읽기가 되기 위해서는
(1) 카드놀이
(2) 게임
(3) 컴퓨터 기반 자료 컴퓨터
를 활용할 수 있음
3. 국어 밑교 > 국어의 기능 중에서 모든 기능을 다룰 수는 없고, 지시적, 친교적, 명령적 기능 정도를 다룬다. 일상생활 중 언어사례를 찾고 어떤 언어기능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친교적
4. 영어 뒷교 > 실제적인 평가과업을 가지고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함 의사소통능력
5. 수학 지총 > 정보처리역량의 하위요소 (2) 자료와 정보 정리 및 분석
6. 체육 내체표 > 표현 영역의 기능 (4가지) : 탐구하기, 신체표현하기, 감상하기, 의사소통하기 감상하기
[청킹] 탐9신감의 : 탐스러운 9개의 신 감이 상품이래.
7. 안생 역량 > 가족, 친구의 안전을 생각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 -> 공동체 역량공동체 역량
8. 체육 > 무스카 무스톤의 스타일 : 교사가 꾸준히 질문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스타일?
- 유도 발견식 스타일유도 발견식 스타일
9. 실과 > 절차적 사고를 기르기 위해 일상생활 속 사례를 찾고, 신체활동과 퍼즐을 활용할 수 있다.
신체활동 및 퍼즐
(4/14)
* [영어] TPR 교수요목
(1)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황 교실
(2) 용이성이 있어야 함 유용성 용이성
* [국어] 가치 탐구 학습 모형
- 가치 평가하기 단계에서는 여러 가치를 비교하고 평가한다. 평가한 내용을 바탕으로 가치를 선택한다. 비교, 평가, 선택
* [도덕] 좋은 이야기의 조건
(1) 학생들의 호기심을 끌 수 있는 것;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것 호기심
(2) 갈등이나 극적인 요소를 포함한 것
(3) 감명을 주고 모범이 되는 것 감명
(4) 짜임새가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것 짜임새
(5) 삶과 연계성이 높은 것 연계성
* [수학] 등분할과 측정 상황에서 자연수로는 정확하게 나타낼 수 없을 때에는 분수와 소수를 도입한다. 등분할, 측정
* [음악] [6음01-05] 이야기의 장면이나 상황을 음악으로 표현한다. 이야기의 장면이나 상황
* [영어] 인지전략 > Consciously applying rules to produce or understand the second language -> ?
deduction
* [수학] 의사소통 역량의 하위 요소 중 수학적 표현을 정확히 이해하는 능력 : 수학적 표현의 이해
수학적 표현의 이해
* [과학] ( )가 갖는 여러 가지 이점을 충분히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 )는 학습자에게 직접적인 경험이나 간접적인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개념 형성에 도움을 준다. 시청각 매체
* [바른생활] 내면화하기 : 가치를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것
- 동기 형성하기 동기
- 당면한 사례나 사실들을 공감하고 감동하기 공감, 감동
- 자신의 삶의 태도나 자세에 반영하기 자신
'기타 공부 > 초등임용 공부했던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0) | 2021.04.16 |
---|---|
4/15 - 양치기 오답노트 (0) | 2021.04.15 |
[교육과정] 즐생 뒷교 청킹 (4) | 2021.04.15 |
4/14 - 양치기 오답노트 (0) | 2021.04.14 |
[교육과정] 바생 뒷교 청킹 (0) | 2021.04.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