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공부/초등임용 공부했던 자료

4/15 - 양치기 오답노트

by 온암 2021. 4. 15.

온암의 생각상자

가. 도덕 모형 관련 오답노트

나. 양치기 오답노트


가. 도덕 모형 관련 오답노트

 

*) [도덕] 콜버그는 개인에 따라 퇴행의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았다. (X)

- 콜버그는 퇴행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보았으며, 그런 사람을 후퇴자라고 보았다.

 

*) [도덕] 콜버그는 (  )을(를) 통해 인지적 갈등을 일으켜 도덕적 판단력을 기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토론

- 도덕적 토론 수업 모형인 까닭

 

*) [도덕] 합리적 의사결정 수업 모형은 (   )과 (   )를 바탕으로 최선의 해결 방안을 도출해내는 능력+품성을 기르고자 하였다.

지식, 가치

cf) 사회과 논쟁 문제 학습 모형 : 문제 제기 ->  개념의 명확화 -> 사실의 경험적 확인 -> 가치 갈등의 해결 -> 대안모색 및 결론

사실의 경험적 확인 <= 지식(사회탐구) => 관련 규범의 확인 및 그 의미와 타당성 파악

가치 갈등의 해결 <= 가치(가치탐구) => 여러 대안의 설정과 각 대안의 결과 검토

 

*) [도덕]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 > 선택 단계에서는 

- 자유롭게 선택하기

- (여러 대안 중 선택하기)

- 결과를 고려하여 선택하기

 

*) [도덕]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문제 사태의 성격 분석

- 문제 사태의 성격 분석 단계에서는 여러 가지 (  )와 (  )을 분석한다. 사실 관계, 상황적 특성

 

*) [도덕] 모범감화형 > 도덕적 모범의 탐구 및 감동 감화

- 도덕적 모범에 대한 지식 이해와 함께 (  )를 바탕으로 모범적 삶의 모습을 받아들이고 본받게 함. 감동 감화

- 도덕적 감정을 공유하게 하여 도덕적 심정을 깊게 함.

*) [도덕] 가치 분석 수업 모형이 중시하는 두 가지?

- 사실적 증거

- 가치 원리의 정당성

 

*) [도덕] 도덕과 학습 지도 방법

1) 직접적 가치 전수 방법

2) 간접적 가치 탐구 방법

3) (실천 체험을 통한 가치 학습 방법)

 

* [도덕] '지적 도덕적 발달 단계 고려의 원리'에 입각하여 저학년과 고학년을 지도할 방안을 쓰시오.

- 저학년 : 모방, 수용, 강화, 벌 기제를 활용

- 고학년 : 합리적 이해, 건전한 신념화, 스스로 판단, 합리적 결정, 선택 후 실천


나. 양치기 오답노트

 

*) [사회] 현장학습은 교실과 실제 현장과의 정합성을 높여주고, 협동심과 (사회 참여 능력)을 신장시킨다.

- 사회 참여 능력은 사회과 교육과정 기능 목표에 명시된 네 번째 능력

cf) 정보의 획득 및 활용 능력, 탐구 능력, 의사결정 능력, 사회 참여 능력

 

*) [국어] 기초 문식성 지도 유의사항 : (구두 언어)를 기반으로 하여 문자 언어를 사용하도록 한다.

- 문자 언어 학습은 말로 익힌 언어를 바탕으로 하는 경우가 많음

예) 영어 - 쓰기 영역 학습 요소 중 '구두로 익힌 낱말/어구', '구두로 익힌 문장'

예) 영어 - 낱말 학습 (친숙한 낱말이나 듣기 자료)

*) [과학] 통합 탐구 과정 > (결론 도출) : 해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해답을 얻거나 가설이 맞는지 판단하는 과정

cf) 통합 탐구 과정 기능 : 문제 인식/가설설정/변인통제/자료변환/자료해석/결론도출/일반화

cf) 과학 기능 : 기초 탐구 과정, 통합 탐구 과정, 수학적 사고와 컴퓨터 활용, 모형에 개발과 사용, 증거에 기초한 토론과 논증

 

*) [도덕] 행동적 접근

(1) 도덕적 행위 기능/능력 기르기

(2) 도덕적 행위 성향/(습관) 기르기

- 성향 : 도덕과 교과역량인 실천 및 윤리적 성찰 성향과 관련

- 습관 : 바른생활 실천 기능 중 '습관화하기'와 관련

 

*) [국어] 평가 방향 - 국어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평가 내용의 균형, 평가 방법 및 평가 도구의 타당성, 신뢰성, (적절성) 등을 고려하여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 [바생] 

[2바03-01] 가족 및 친척 간에 지켜야 할 예절을 실천한다.

[2바03-02] 가족의 형태와 (문화)가 다양함을 알고 존중한다.

 

*) [음악] [6음02-02]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특징)에 대해 발표한다.

 

*) [영어] 밑교 - 그림, 실물, 동작 등을 활용하여 낱말, 어구, 문장의 의미를 추측하거나 파악하게 한다. 특히 학습 초기에는 교실 및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사물의 이름, (가족)호칭, (인사말) 등의  낱말, 어구, 문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성취기준 "기초적인 낱말, 어구, 문장을 듣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에 대한 밑교

- 기낱어문그실동을 활용하며, 이는 말하기 성취기준 "그림, 실물, 동작에 대해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와 맥락을 같이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