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공부/초등임용 공부했던 자료

[교육과정]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by 온암 2021. 4. 16.

온암의 생각상자

(1) 영역

- 가치관계 확장(법)에 근거

- 자신과의 관계 / 타인과의 관계 / 사회 공동체와의 관계 / 자연 초월과의 관계

 

(2) 핵심가치

- 자신과의 관계 : 성실

- 타인과의 관계 : 배려

- 사회 공동체와의 관계 : 정의

- 자연 초월과의 관계 : 책임

 

(3) 내용요소 (질문은 나중에 외우기!)

 

근정시관절인 감충자자정

효우우예협 사(예)준공존봉

공준공존통애 인공통존인

생자아대사 자긍태윤성

 

  3-4학년군 5-6학년군
자신과의 관계 근면 정직
시간 관리와 절약
인내
감정표현과 충동조절
자주, 자율
정직한 삶
타인과의 관계 효 우애
우정
예절
협동
사이버예절, 준법
공감, 존중
봉사
사회 공동체와의 관계 공익, 준법
공정성, 존중
통일의지, 애국심
인권존중
공정성
통일의지
존중, 인류애
자연 초월과의 관계 생명존중, 자연애
아름다움에 대한 사랑
자아존중, 긍정적 태도
윤리적 성찰

 

(4) 기능

- 도덕적 자아정체성 : 자기인식 및 존중하기, 자기 감정 조절하기, 자기 감정 표현하기

- 도덕적 습관화 : 생활계획 수립하기, 모범사례 반복하기, 유혹 이겨내기

- 도덕적 대인관계능력 : 경청/도덕적 대화하기, 타인 입장 이해/인정하기, 약속 지키기, 감상하기

- 도덕적 정서능력 : 도덕적 민감성 갖기, 공감 능력 기르기, 다양성 수용하기

- 공동체의식 : 관점 채택하기, 공익에 기여하기, 봉사하기

- 도덕적 판단능력 : 도덕적 가치 덕목 이해하기, 올바른 의사결정하기, 행위 결과 도덕적으로 상상하기

- 실천능력 : 실천의지 기르기, 책임감 있게 행동하기

- 윤리적 성찰능력 : 심미적 감수성 기르기, 자연과 유대감 갖기, 반성과 마음 다스리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