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공부/초등임용 공부했던 자료

4/16 - 양치기 오답노트

by 온암 2021. 4. 16.

온암의 생각상자

*) [도덕] 타인과의 관계 영역 (3,4학년) : 효, 우애 / 우정 / 예절 / 협동

*) [도덕] 타인과의 관계 영역 (5,6학년) : 사이버 예절, 준법 / 공감, 존중 / 봉사 

 

*) [체육] 5~6학년군 안전 영역 밑교 - (  ), (  )과 연계하여 수행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함 현장체험학습, 수련활동

 

*) [국어] 문법 영역 > 핵심개념

(1) 국어의 본질

(2) 국어 구조의 (탐구)와 (활용)

(3) 국어 규범과 (국어생활)

(4) 국어에 대한 태도

 

*) [미술] 소실점이 2개인 투시 원근법은? 2점 투시도법

 

*) [도덕] 인지 중심의 도덕과 교육은 (도덕적 회의주의)를 낳았고, 학습자의 (내면화)와 (습관화)를 무시하였다. 또한 (합리성)증진에만 국한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 [교육학] 학습자의 인지 양식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메타인지)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자신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이해하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수학] 2단 곱셈구구 구성원리 : (앞의 곱)에 2만큼 더한다.

 

*) [미술] 뒷교 > 평가 (목표), 평가 내용, 평가 방법에 따라 

-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법

- 발표 및 토론법

-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

- 연구보고서법

- 감상문

- 포트폴리오법 등의 평가 방법을 적절하게 사용

 

*) [수학] 규칙성 영역의 핵심개념 : (규칙성과 대응)

+ 자료와 가능성 영역의 핵심개념 : 자료 처리, 가능성

 

*) [실과] 실습중심교수학습방법에서 평가는 (자기평가)와 (교사평가)가 가능하다.

*) [실과] 어떤 연구 및 작업 활동을 체계적으로 수행하여 결과를 얻는 과정에서 기쁨을 맛봄 -> 프로젝트법

모형명 숙지하기

문제 해결 교수학습방법

실습중심 교수학습방법

프로젝트(교수학습방)법

협동학습 교수학습방법

홈 프로젝트 모형

실천적 문제해결학습

기술적 문제해결학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