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목차
I. 개념학습모형 II. 탐구학습모형 III. 문제해결학습모형 IV. 의사결정학습모형 V. 논쟁문제학습모형 VI. 협동학습 VII. 기타 |
2015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서는 시민성 함양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이루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할 수 있다.
I. 개념학습모형
개념은 시민성의 지식 구성 요소 중 하나로, 쉽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개념학습모형은 개념의 어떤 부분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속성모형, 원형모형, 상황모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i) 속성모형 : 개념이 갖는 결정적 속성을 중심으로 개념을 이해하는 수업
- 문제 제기
- 속성 제시와 정의 : 결정적 속성을 제시하고 개념을 정의한다. (‘속성’ 제개정)
- 속성 검토
- 사례 검토
- 가설 검증
- 개념 분석
- 관련 문제 검토
- 평가
ii) 원형모형 : 개념의 대표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개념을 이해하는 수업
- 문제 제기
- 개념의 원형과 정의 제시 : 개념의 원형과 함께 그 개념의 정의 내용을 제시한다. (개념의 ‘원형’ 정제)
- 비례 검토
- 속성 검토
- 개념 분석
- 관련 문제 검토
- 평가
iii) 상황모형 : 학습자의 상황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개념을 이해하는 수업
II. 탐구학습모형
i) 뱅크스, 차경수의 탐구학습모형 : 용어 정의 및 개념화 단계가 쓰였다는 점이 특징
- 문제 제기
- 가설 설정
- 용어 정의 및 개념화
- 자료 수집
- 자료 분석
- 검증 및 일반화
ii) 마시알라스의 탐구학습모형 : 대중적인 탐구학습모형; 탐색 단계에서는 탐구 계획을 수립하지, 실제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가 아님에 주의하자.
- 탐구 문제 파악
- 가설 설정
- 탐색
- 증거 제시
- 일반화
cf) 과학의 탐구학습모형과 유사하다.
[과학과의 탐구학습모형] : 탐구문제파악 -> 가설설정 -> 실험설계 -> 실험 -> 가설 검증 -> 적용 및 새로운 문제 발견
III. 문제해결학습모형 : 일상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 실제적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모형으로,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다.
- 문제 확인
- 문제 발생 원인 파악
- 문제 해결 방안 탐색
- 문제 해결 방안 결정
- 문제 해결 방안 실천
IV. 의사결정학습모형
i) 뱅크스의 합리적의사결정학습 : 의사결정은 사실 문제와 가치 문제가 혼합되어 있는 문제를 다룬다. 따라서 사회 탐구(사실적 문제의 해결)와 가치 탐구(가치적 문제 해결)을 차례대로 수행한다.
- 문제 제기
- 사회 탐구(가설설정, 자료수집, 자료분석, 가설검증)
- 가치 탐구(가치문제 및 갈등 확인, 대안의 검토와 결과 예측, 가치선택)
- 의사 결정
- 실행
ii) 의사결정 매트릭스 : 경제 영역에서 선택 기준을 나열하고 가장 합리적인 선택을 요구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모형이다.(문제의대선대결평정)
- 문제 정의 : 의사결정 상황을 못 박아야 함
- 대안 나열
- 선택 기준 작성
- 대안 평가 : 작성한 선택 기준을 가지고 대안을 평가한다. (그 대안으로 의사결정할 것)
- 의사 결정
V. 논쟁문제학습모형 : 논쟁문제는 찬반이 있고, 다수와 관련한 문제, 정답이 없는 문제를 말한다. 논쟁문제는 개념의 불분명에 대한 문제, 사실 여부에 대한 문제, 우선 가치에 대한 문제가 있다.
- 문제 제기
- 개념의 명확화
- 사실의 경험적 확인
- 가치갈등의 해결
- 대안모색 및 결론
VI. 협동학습 : 학습집단은 이질적으로, 적극적인 상호의존성을 바탕으로, 개별적인 책무성을 강조하며 진행해야 한다.
i) 직소2 : 직소1은 '개별평가와 개별보상'으로 전개했는데, 학습결과에 대한 집단보상이 이루어지지 않아 과제에 대한 상호의존성이 약했다. 이를 보완한 것이 직소2
- 소집단 구성
- 전체학습지와 자료 배부
- 전문가 집단 학습
- 소집단 학습
- 전체학습지 작성 및 정답 확인
- 개별 평가 및 집단 보상
ii) STAD
- 집단 구성
- 교사의 수업 안내와 학습지 배부
- 집단 학습
- 학습지 작성 및 정답 확인
- 개별 평가 및 집단 보상
VII. 기타
i) 현장학습 : 학습결과와 생활과의 정합성, 협동심, 사회참여능력 신장; 사전학습, 사후학습 필요
ii) 지도학습 : 도해력 신장; 위치학습, 방향학습, 기호학습, 거리학습, 투영법학습
iii) 사료학습 : 1차사료, 2차사료;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재구성
iv) 인물학습 : 인물의 입장에서 이해
v) 극화학습 : 역할 놀이 학습과 모의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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