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교과교육론&모형

사회과 주요 교수학습모형

by 온암 2021. 2. 3.

온암의 생각상자

목차

I. 개념학습모형

II. 탐구학습모형

III. 문제해결학습모형

IV. 의사결정학습모형

V. 논쟁문제학습모형

VI. 협동학습

VII. 기타

2015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서는 시민성 함양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이루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할 수 있다.

 

I. 개념학습모형

개념은 시민성의 지식 구성 요소 중 하나로, 쉽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개념학습모형은 개념의 어떤 부분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속성모형, 원형모형, 상황모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i) 속성모형 : 개념이 갖는 결정적 속성을 중심으로 개념을 이해하는 수업

- 문제 제기

- 속성 제시와 정의 : 결정적 속성을 제시하고 개념을 정의한다. (‘속성’ 제개정)

- 속성 검토

- 사례 검토

- 가설 검증

- 개념 분석

- 관련 문제 검토

- 평가

 

ii) 원형모형 : 개념의 대표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개념을 이해하는 수업

- 문제 제기

- 개념의 원형과 정의 제시 : 개념의 원형과 함께 그 개념의 정의 내용을 제시한다. (개념의 ‘원형’ 정제)

- 비례 검토

- 속성 검토

- 개념 분석

- 관련 문제 검토

- 평가

 

iii) 상황모형 : 학습자의 상황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개념을 이해하는 수업


II. 탐구학습모형

i) 뱅크스, 차경수의 탐구학습모형 : 용어 정의 및 개념화 단계가 쓰였다는 점이 특징

- 문제 제기

- 가설 설정

- 용어 정의 및 개념화

- 자료 수집

- 자료 분석

- 검증 및 일반화

 

ii) 마시알라스의 탐구학습모형 : 대중적인 탐구학습모형; 탐색 단계에서는 탐구 계획을 수립하지, 실제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가 아님에 주의하자.

- 탐구 문제 파악

- 가설 설정

- 탐색

- 증거 제시

- 일반화

cf) 과학의 탐구학습모형과 유사하다.

[과학과의 탐구학습모형] : 탐구문제파악 -> 가설설정 -> 실험설계 -> 실험 -> 가설 검 -> 적용 및 새로운 문제 발견


III. 문제해결학습모형 : 일상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 실제적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모형으로,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다.

- 문제 확인

- 문제 발생 원인 파악

- 문제 해결 방안 탐색

- 문제 해결 방안 결정

- 문제 해결 방안 실천



IV. 의사결정학습모형

i) 뱅크스의 합리적의사결정학습 : 의사결정은 사실 문제와 가치 문제가 혼합되어 있는 문제를 다룬다. 따라서 사회 탐구(사실적 문제의 해결)와 가치 탐구(가치적 문제 해결)을 차례대로 수행한다.

- 문제 제기

- 사회 탐구(가설설정, 자료수집, 자료분석, 가설검증)

- 가치 탐구(가치문제 및 갈등 확인, 대안의 검토와 결과 예측, 가치선택)
- 의사 결정

- 실행

ii) 의사결정 매트릭스 : 경제 영역에서 선택 기준을 나열하고 가장 합리적인 선택을 요구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모형이다.(문제의대선대결평정)

- 문제 정의 : 의사결정 상황을 못 박아야 함

- 대안 나열

- 선택 기준 작성

- 대안 평가 : 작성한 선택 기준을 가지고 대안을 평가한다. (그 대안으로 의사결정할 것)

- 의사 결정


V. 논쟁문제학습모형 : 논쟁문제는 찬반이 있고, 다수와 관련한 문제, 정답이 없는 문제를 말한다. 논쟁문제는 개념의 불분명에 대한 문제, 사실 여부에 대한 문제, 우선 가치에 대한 문제가 있다.

 

- 문제 제기

- 개념의 명확화

- 사실의 경험적 확인

- 가치갈등의 해결

- 대안모색 및 결론


VI. 협동학습 : 학습집단은 이질적으로, 적극적인 상호의존성을 바탕으로, 개별적인 책무성을 강조하며 진행해야 한다.

i) 직소2 : 직소1은 '개별평가와 개별보상'으로 전개했는데, 학습결과에 대한 집단보상이 이루어지지 않아 과제에 대한 상호의존성이 약했다. 이를 보완한 것이 직소2

- 소집단 구성

- 전체학습지와 자료 배부

- 전문가 집단 학습

- 소집단 학습

- 전체학습지 작성 및 정답 확인

- 개별 평가 및 집단 보상

 

ii) STAD

- 집단 구성

- 교사의 수업 안내와 학습지 배부

- 집단 학습

- 학습지 작성 및 정답 확인

- 개별 평가 및 집단 보상


VII. 기타

i) 현장학습 : 학습결과와 생활과의 정합성, 협동심, 사회참여능력 신장; 사전학습, 사후학습 필요

ii) 지도학습 : 도해력 신장; 위치학습, 방향학습, 기호학습, 거리학습, 투영법학습

iii) 사료학습 : 1차사료, 2차사료;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재구성

iv) 인물학습 : 인물의 입장에서 이해

v) 극화학습 : 역할 놀이 학습과 모의학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