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교과교육론&모형

국어과 교수학습모형

by 온암 2021. 4. 12.

1. 직접 교수모형

 

<절차>

(1) 설명하기

  - 동기유발 / 학습문제 제시 / 학습문제의 필요성 및 중요성 안내

  - 학습의 방법 또는 절차 안내

(2) 시범 보이기 

- 적용 사례 또는 예시 제시 

- 방법 또는 절차 시범

(3) 질문하기 

- 세부 단계별 질문하기 

- 학습 내용 및 방법 재확인

(4) 활동하기

  - 적용, 반복 연습

 

<특징 및 유의사항>

- 명시적으로 설명과 시범을 할 수 있어야 함

- 기본 학습 차시에 활용 가능

- 문법, 문학 개념/원리 학습에 유용

- 자기주도 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생 대상으로 가능

- 시범을 보일 때에는 (생각 구술법)을 적용할 수 있음

- (책임 이양의 원리)가 적용됨

 

2. 문제 해결 학습 모형

 

<절차>

(1) 문제 확인하기

  - 동유/학제/학필중

(2) 문제 해결 방 찾기

  - 문제 해결 방법 탐색

  - 문제 해결 계획 및 절차 확인

(3) 문제 해결하기

  - 문제 해결활동

  - 문제 해결

(4) 일반화하기

  - 적용 및 연습, 점검 및 정착

 

<특징 및 유의사항>

- 학습자 주도 학습모형 : 학습자가 재구성, 책임감

- 중재자로서의 교사, 모든 과정을 할 수 없다면 한두 단계에서 학습자 주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3.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

 

<절차>

(1) 문제 발견하기

  - 동유/학제/학필중

  - 학습과제 분석

(2) 아이디어 생성하기

  - 다른 각도에서 검토

  - 다양한 아이디어 산출

(3) 아이디어 선택하기

  - 아이디어 비교하기

  - 최선의 아이디어 선택하기

(4) 아이디어 적용하기

  - 적용하기

  - 아이디어 적용 결과 발표하기

  - 아이디어 적용 결과 평가하기

 

<특징 및 유의사항>

- 저학년 : 풍부하고 다양한 아이디어 / 고학년 : 검증하고 다듬는 단계

- 사고를 자극할 수 있는 발문이나 과제 (수학 뒷교 - 설명식교수 > 사촉발)

-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다양성을 강조

 

4. 지식 탐구 학습 모형

 

<절차>

(1) 문제 확인하기

  - 동유/학제/학필중

(2) 자료 탐색하기 

  - 기본 자료 또는 사례 탐구
  - 추가 자료 또는 사례 탐구

(3) 지식 발견하기

  - 자료 또는 사례 비교

  - 지식의 발견 및 정리

(4) 지식 적용하기

  - 지식의 적용

  - 지식의 일반화

 

<특징 및 유의사항>

- 문법지식, 문학지식 습득에 적합한 모형

- 귀납적 사고에 기초한 모형

cf) 과학과 - 경험 학습 모형

- 교사의 비계가 필요 (스캐폴딩이 필요)

- 학습동기가 일정한 수준 + 충분한 정보

 

5. 반응 중심 학습 모형

 

<절차>

(1) 반응 준비하기

   - 동유/학제/학필중

   - 배경지식 활성화

(2) 반응 형성하기

   - 문학 작품 읽기

   - 작품에 대한 개인 반응 정리

(3) 반응 명료화하기

   - 작품에 대한 개인 반응 공유와 상호작용

   - 자신의 반응 정교화 및 재정리

(4) 반응 심화하기

   - 다른 작품과 관련짓기

   - 일반화하기

 

<특징 및 유의사항>

- 문학 감상 수업에 적절한 학습모형

- 작품 읽기와 이해 과정이 모두 중요함

- 편협한 읽기/무정부적 상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

- 상호텍스트성 : 반응심화하기 단계에서 일어남

 

6. 역할 수행 학습 모형

 

<절차>

(1) 상황 설정하기

- 동유/학제/학필중

- 상황 분석 및 설정

(2) 준비 및 연습하기

- 역할 분석 및 설정

- 역할 수행 연습

(3) 실연하기

- 실연 준비하기

- 실연하기

(4) 평가하기

- 평가하기

- 정리하기

 

<특징 및 유의사항>

- 상황 분석 및 설정 : (1)언어적 문제 상황 (2) 문학 작품 - 문학적 상상력

- 학습 목표를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구성

 

7. 가치 탐구 학습 모형

<절차>

(1) 문제 분석하기

- 동유/학제/학필중

- 문제 상황 분석

(2) 가치 확인하기

- 가치 발견 또는 추출

- 발견 또는 추출한 가치의 근거 확인

(3) 가치 평가하기

- 가치의 비교 및 평가

- 가치의 선택

(4) 가치 일반화하기

- 가치의 적용

- 가치의 재평가

 

<특징 및 유의사항>

- 비판적 사고 능력을 길러주는 모형 ->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 국어과의 가치 탐구 학습 : 다양한 가치의 발견과 비판적 수용

- 다양한 가치를 공평하게 다루기

- 토의 토론 활동으로 가치를 정교화할 수 있음

 

8. 전문가 협동 학습 모형

<절차>

(1) 계획하기

  - 동유

  - 학습 문제 및 소주제 확인

  - 역할 분담

(2) 탐색하기

  - 주제 해결 방법 탐색

  - 주제 해결

  - 상호 교수 방법 탐구

(3) 서로 가르치기

  - 상호 교수

  - 질의 및 응답

(4) 발표 및 정리하기

  - 전체 발표

  - 문제점 확인 및 정리

 

<특징 및 유의사항>

- 소주제 : 전문가 집단 학습 주제 -> (소)주제를 해결하면 상호 교수 방법을 찾음 -> 모집단으로 돌아가 가르치고 Q&A

9. 토의 토론학습모형

 

<절차>

(1) 주제 확인하기

- 동유/학확

- 토의토론 목적 및 주제 확인

(2) 토의토론 준비하기

- 주제에 대한 자신의 관점 정하기

- 주제에 대한 자료 수집 및 정리

- 토의 토론 방법 및 절차 확인

(3) 토의토론하기

- 각자 의견 발표

- 반대 또는 찬성 의견 제시

(4) 정리 및 평가하기

- 토의토론 결과 정리하기

- 토의토론 평가

 

<특징 및 유의사항>

- 고차적인 인지 능력의 함양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