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 같이 보면 좋은 글
- 수학 교과 역량 (1) : 문제 해결 역량과 하위 요소
- 수학 교과 역량 (3) : 창의융합 역량과 하위 요소
- 수학 교과 역량 (4) : 의사소통 역량과 하위 요소
| 목차
- 정보 처리 역량의 의미
- 정보 처리 역량의 하위 요소
참고문헌 : 교사용 지도서(2019)
| 정보 처리 역량의 의미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 정리, 분석, 해석, 활용하고 적절한 공학적 도구와 교구를 선택, 이용하여 자료와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능력 |
실생활 현상은 여러 자료와 정보의 형태로 만들어지고 전해진다. 하지만 이것을 적절하게 분석하고 활용하지 못한다면 정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없다. 정보처리 역량은 정보를 올바르게 모으고 분석하여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와 함께 공학적 도구 및 교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정보를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격려하고 있다.
| 정보 처리 역량의 하위 요소
정보 처리 역량의 하위 요소로는 자료와 정보 수집, 자료와 정보 정리 및 분석, 정보 해석 및 활용, 공학적 도구와 교구 활용이 있다. |
(1) 자료와 정보 수집
실생활 및 수학적 문제 상황에서 적절한 자료와 정보를 탐색 및 생성하여 수집하는 능력
자료와 정보를 활용하게 되는 상황은 문제 상황이다. 실생활 속 문제나 수학적 문제 상황을 해결할 때 자료와 정보는 문제 해결에 중요하다.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은 탐색하는 방법과 생성하는 방법이 있다.
탐색하기는 곧 존재하는 자료와 정보를 찾는 것이고,
생성하기는 곧 새로운 자료와 정보를 만드는 것이다.
어쨌든 탐색하기와 생성하기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자료와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2) 자료와 정보 정리 및 분석
수집한 자료와 정보를 목적에 맞게 분류, 정리, 분석, 평가하는 능력
자료와 정보 정리 및 분석은 자료와 정보 수집 이후에 이루어진다.
자료와 정보 정리 및 분석의 기준은 '자료와 정보가 목적에 부합하는가?'이다.
이 기준에 따라 정리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분류의 과정이 필요하다.
그리고 목적에 알맞은 가치가 있는지 평가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분류, 정리, 분석, 평가 네 가지 기능을 수반한다.
(3) 정보 해석 및 활용
분석한 정보에 내재된 의미를 올바르게 파악하여 해석, 종합, 활용하는 능력
정보 해석 및 활용은 자료와 정보 정리 및 분석 활동이 이루어진 후 가능하다.
분석한 정보는 수학적 수치 외에도 자료가 가지는 의미가 있다.
그 자료 속에 숨어있는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
정보를 해석한 후에는 이를 의도에 알맞게 활용해야 한다. 내재된 의미를 바탕으로 실생활 속 문제를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다.
(4) 공학적 도구 및 교구 활용
수학적 아이디어와 개념을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합한 공학적 도구 및 교구를 선택하고 이용하는 능력
효과적인 정보 처리를 위해서는 공학적 도구나 교구의 힘을 빌릴 필요가 있다.
실생활 속 정보는 계산하고 평가하기 복잡한 경우가 있으므로
도구와 교구를 활용한다면 보다 정보를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다.
| 확인해보기
(1) 다음은 '자료와 정보 처리 및 분석'에 대한 설명이다. 빈칸을 채우시오.
→ 수집한 자료와 정보를 ( 1 )에 맞게 ( 2 ), ( 3 ), ( 4 ), ( 5 )하는 능력 |
(2) 다음 기능과 관계 있는 정보 처리의 하위 요소를 말해보시오.
① 조작하기
② 종합하기
③ 비교하기
'기타 공부 > 초등임용 공부했던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1) : 성격 (0) | 2020.07.03 |
---|---|
수학 교과 역량 (6) : 태도 및 실천 역량과 하위 요소 (0) | 2020.07.02 |
수학 교과 역량 (4) : 의사소통 역량과 하위 요소 (1) | 2020.07.02 |
수학 교과 역량 (3) : 창의 융합 역량과 하위 요소 (0) | 2020.07.02 |
수학 교과 역량 (2) : 추론 역량과 하위 요소 (0) | 2020.06.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