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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교과 역량 (3) : 창의 융합 역량과 하위 요소

by 온암 2020. 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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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같이 보면 좋은 글

- 수학 교과 역량 (1) : 문제 해결 역량과 하위 요소

- 수학 교과 역량 (2) : 추론 역량과 하위 요소

| 목차

- 창의 융합 역량의 의미

- 창의 융합 역량의 하위 요소

 

참고문헌 : 수학 교사용 지도서, 2019


| 복습하기

 

(1) 추론 역량의 의미를 말해보시오.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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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적 사실을 추측하고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정당화하며, 그 과정을 반성하는 능력

 

(2)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추론 역량의 하위 요소는?

수학적 사실이 참인지를 보이기 위해 증거를 제시하고 이유를 설명하는 능력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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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당화


| 창의 융합 역량의 의미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토대로 새롭고 의미있는 아이디어를 다양하고 풍부하게 산출하고 정교화하며, 여러 수학적 지식, 기능, 경험과 연결하거나 타 교과나 실생활의 지식, 기능, 경험과 연결, 융합하여 새로운 지식, 기능, 경험을 만들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창의 융합 역량은 창의성과 융합 능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창의력은 독창성,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이 있는데, 네 가지 영역이 본문에 간접적으로 기술되어 있다.

 

(1) 독창성 : 새롭고 의미있는 아이디어를

(2) 유창성,융통성 : 다양하고 풍부하게 산출하고

(3) 정교성 : 정교화하며

 

융합 능력은 수학과 속의 요소와 연결하거나(내적으로), 수학 교과 외 교과나 실생활과 연결/융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외적으로)


| 창의 융합 역량의 하위 요소

창의 융합 역량의 하위 요소로는 독창성,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 수학 내적 연결, 수학 외적 연결 및 융합이 있다.

(1) 독창성

문제 상황에서 새로운 아이디어, 해결 전략, 해결 방법을 찾아내거나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제기하는 능력

 

독창성의 키워드는 '새로움'이다. 새로운 생각을 해내거나, 그것이 문제 해결에 영향을 준다면 독창성이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새로운' 관점을 가지면 문제 해결 뿐만 아니라 문제를 제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2) 유창성

문제 상황에서 많은 아이디어나 해결 방법, 해답을 산출하는 능력

 

유창성의 키워드는 '많음'이다. 문제 상황에 닥치면 답이 하나만이 아닐 수 있다. 많은 문제 풀이가 있을 수 있고, 이를 말할 수 있다면 유창성이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3) 융통성

고정된 사고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관점에서 해결 방법이나 전략, 아이디어를 찾아내거나 문제를 제기하는 능력

 

융통성의 키워드는 '고정 관념의 탈피'다. 고정 관념에 갇히면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하나의 관점에서 해결할 수 밖에 없다. 문제 해결은 다양한 답을 찾아 해결할 수도 있지만(유창성),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아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융통성). 


(4) 정교성

기존의 수학적 아이디어에 세부 사항을 추가하거나 변형하여 더욱 가치 있는 것으로 발전시키는 능력

 

정교성은 '추가와 변형'이 키워드다. 정교화는 재료로써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아이디어에 추가하거나 변형하는 방법으로 그 가치를 높이면 더 훌륭한 아이디어를 가질 수 있다.


(5) 수학 내적 연결

(6) 수학 외적 연결 및 융합

수학 내적 연결 : 여러 수학적 지식, 기능, 경험 등을 연결하여 새로운 수학적 지식, 기능, 경험 등을 생성하고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수학 외적 연결 및 융합 : 수학과 타 교과나 실생활의 지식, 기능, 경험 등을 연결-융합하여 새로운  수학적 지식, 기능, 경험 등을 생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수학 내적 연결은 수학 내에서 이루어지는 연결이다. 예를 들어, 수와 연산 영역의 곱셈과 직사각형 넓이 구하기의 곱셈을 연결하여 넓이 모델에 대한 이해를 꾀할 수 있다.

 

수학 외적 연결 및 융합은 수학과 수학 외 요소를 연결하고 융합하는 능력이다. 수학과 과학, 수학과 사회를 연결짓거나, 수학과 지하철, 수학과 학교 등 실생활과 연결 및 융합할 수 있다.

 


| 확인해보기

(1) 다음은 창의 융합 능력에 대한 설명이다. 빈칸에 들어갈 용어를 채우시오.

  수학의 지식과 기능을 토대로 새롭고 의미있는 아이디어를 다양하고 풍부하게 산출하고 (  1  )하며, 여러 수학적 (  2  ), (  3  ), (  4  )을 연결하거나 타 교과나 실생활의 (  2  ), (  3  ), (  4  )을 연결, 융합하여 새로운 (  2  ), (  3  ), (  4  )을 생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2) '문제 상황에서 많은 아이디어나 해결 방법, 해답을 산출하는 능력'은 창의 융합 역량의 어떤 하위 요소에 대한 설명인가?

 

(3) '수학적 아이디어 구체화하기' 기능은 어떤 창의 융합 하위 요소와 관련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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