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1. 통계의 과정 5단계: 목적 확인 - 자료 수집 - 분류 및 정리 - 해석 - 평가 2006초등
2. 단계별 학습 활동
가. 목적 확인: 탐구 목적 설정, 조사할 문제 설정
나. 자료 수집: 탐구 목적에 알맞은 조사 방법을 활용하여 자료 수집
다. 분류 및 정리: 수집한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 표나 그래프로 정리
[참고] 정리할 때 질적 분류냐 양적 분류냐에 따라 속성 통계가 되기도 변량 통계가 되기도 함
라. 해석: 정리한 표나 그래프의 의미를 파악
마. 평가: 자료를 포함한 집단의 경향을 예상하고 판단
3.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통계의 주요 과정: 자료의 수집 - 분류 - 정리 - 해석 2019초등
예) 운동 선수의 기록을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내는 활동은? 정리 단계
4. 관련 평가 방법: 프로젝트 평가
가. 특정한 과제에 대해 자료를 수집/분석/종합/해결하는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
나. 통계의 과정과 프로젝트 평가의 취지가 어울리므로 연계 가능 2020중등
5. 관련 2015 수학과 교과역량: 정보 처리; 통계 과정과 관련 있는 교과역량
연습문제
1. 통계의 과정을 설명하시오.
답: 목적 확인 - 자료 수집 - 분류 및 정리 - 해석 - 평가
2. 양적 분류를 통해 나타나는 통계는? 변량 통계
3. 8월 날씨를 맑음/흐림/비로 분류하여 막대그래프로 나타내는 활동을 지도하고자 한다. 이때 적용할 수 있는 평가 방법은?
[도움말] 자료를 수집/분석/종합/해결하는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
답: 프로젝트 평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