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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과학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 | 2022개정 교육과정 5~6학년 #3

by 온암 2025.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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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식물의 구조와 기능

[6과11-01] 생물을 이루고 있는 기본 단위세포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다.

해설세포 관찰은 식물 세포로 하고, 세포의 구조는 핵, 세포막, 세포벽(3가지)을 용어 수준에서 다룸

[6과11-02] 식물의 각 기관의 구조를 관찰하고, 기능을 알아보는 실험을 수행하여 식물 각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해설식물의 기관에서 물과 양분의 이동을 탐구하면서 식물의 기관이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다룸

[6과11-03] 여러 가지 식물의 특징설명하는 자료를 만들어 공유할 수 있다.

해설학생들이 관심 있는 식물의 구조와 기능을 관찰하거나 조사하고 이를 설명하는 자료를 만들어 발표하고 공유하게 함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초등학교 3∼4학년군 '식물의 생활', '생물의 한살이', 중학교 1∼3학년군 '생물의 구성과 다양성', '식물과 에너지'와 연계됨

• 식물 세포 현미경 표본을 만들어 직접 관찰하되 학교 사정에 따라 이미 만들어진 현미경 표본을 이용하여 관찰할 수도 있음

• 식물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하는 자료를 만들어 공유하는 활동은 디지털 소양 교육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다.

• 초등학교 3∼4학년군 '식물의 생활'과 '생물의 한살이'에서는 식물들의 특징을 관찰하고 비교하는 데 중점을 두지만, '식물의 구조와 기능'에서는 식물 각 기관의 구조와 기능에 중점을 두는 만큼 실험을 통해 탐구하도록 함

 

(12) 지구의 운동

[6과12-01] 하루 동안 태양과 별을 관찰하여 위치 변화의 규칙성을 찾을 수 있다.

해설남쪽 하늘을 바라보는 관측자 관점에서 태양과 별의 위치가 달라지는 현상을 중심으로 다룸

[6과12-02] 지구의 자전을 알고, 낮과 밤이 생기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해설지구의 자전에서는 지구가 자전축이 기울어진 채 하루에 한 바퀴 도는 것을 중심으로 다룸

[6과12-03] 지구의 공전을 알고,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별자리를 관찰할 수 있다.

해설별자리 명칭보다는 계절에 따라 보이는 별자리와 별자리의 위치가 달라지는 까닭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둠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초등학교 3∼4학년군 '밤하늘 관찰', 5∼6학년군 '계절의 변화', 중학교 1∼3학년군 '태양계', '별과 우주'와 연계됨

• 관찰과 실험을 중심으로 지구의 운동과 관련된 개념을 이해하고 지구의 자전과 공전에 의하여 일어나는 현상을 지구의 관측자 중심으로 탐구할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함

• 탐구 활동을 하기 전, 교실이나 운동장 등의 공간에서 관측자가 남쪽을 바라볼 때를 기준으로 방위를 설정할 필요가 있음

• 디지털 소양 교육 관련하여, 계절별 대표적인 별자리는 남쪽 하늘의 별자리를 중심으로 천체 관측 프로그램이나 실감형 자료를 활용하여 조사할 수 있음

 

(13) 계절의 변화

[6과13-01] 태양 고도 측정기로 하루 동안 태양 고도, 그림자 길이, 기온을 측정하여 이들의 관계를 찾을 수 있다.

[6과13-02] 계절에 따른 태양의 남중 고도와 낮의 길이 사이의 관계를 자료에 근거하여 추론할 수 있다.

[6과13-03] 계절 변화의 원인을 지구자전축이 기울어진 채 공전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해설지구 자전축이 기울어진 채 공전하기 때문에 계절에 따라 태양의 남중 고도가 달라져 지표가 받는 태양 에너지의 차이로 계절의 변화가 생김을 이해하게 함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초등학교 3∼4학년군 '밤하늘 관찰', 5∼6학년군 '지구의 운동'과 중학교 1∼3학년군 '태양계', '별과 우주'와 연계됨

• 태양 고도 측정기 만들기 활동에서는 단순하게 그림자의 길이를 이용하는 장치, 정확한 태양 고도값을 측정하는 장치 등 다양한 태양 고도 측정 장치를 설계하고 만들 수 있음; 또한, 하루 동안 태양 고도그림자 길이를 직접 측정하여,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는 활동이 필요함

• 디지털 소양 교육과 관련하여, 누리집을 활용하여 계절에 따른 태양의 남중 고도낮의 길이 자료를 수집하고 해석할 수 있음

 

(14) 물질의 연소

[6과14-01] 물질의 성질달라지는 변화달라지지 않는 변화를 관찰하여 비교할 수 있다.

해설서로 다른 물질을 섞었을 때 물질의 성질이 달라지는 변화를 활용한 재미있고 간단한 실험을 실시함 물질을 섞은 후 물질의 성질이 달라지는 까닭은 다루지 않으며, 물리 변화화학 변화 용어를 도입하지 않는다.

[6과14-02] 물질이 연소할 때 나타나는 공통적인 현상을 관찰하고, 연소의 조건을 찾을 수 있다.

해설양초, 알코올, 나무 등과 같은 물질의 연소를 중심으로 다룸

[6과14-03] 연소 전과 후의 물질을 비교하여 연소 과정에서 물질의 성질이 달라짐을 설명할 수 있다.

해설물이나 이산화 탄소와 같은 연소 생성물은 염화 코발트 종이석회수 등을 이용한 실험으로 확인하고, 그을음은 연소 생성물로 다루지 않음

[6과14-04] 연소 과정에서 생성되는 물질로 인한 생태계의 피해 사례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해결책을 제안하고 공유할 수 있다.

해설생태계의 피해 사례는 연소 생성물 중 이산화 탄소로 인한 피해 사례를 중심으로 조사함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연소 과정에 필요한 물질이나 연소 후 생성되는 물질을 지도할 때 초등학교 3∼4학년군 '여러 가지 기체'에서 학습한 산소이산화 탄소의 성질을 상기

• 실험할 때는 학생들이 적절한 안전 장구를 착용하도록 하고, 실험 전에 학생들에게 주의할 점안전사고 대처 방법을 지도함

• 생태전환교육과 연계하여 연소 생성물 중 이산화 탄소로 인한 생태계의 피해 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하도록 함; 디지털 소양 교육과 연계하여 피해의 원인, 현황, 전망 등을 바탕으로 실천 가능한 해결책이나 행동 방식을 제안하고, 누리망이나 사회 관계망 서비스 등에서 공유하도록 함

 

(15) 전기의 이용

[6과15-01] 전지와 전구, 전선(3가지)을 연결하여 전구에 불을 켜보고, 불이 켜지는 전기 회로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6과15-02] 전지 한 개를 연결한 전기 회로전지 두 개를 직렬연결한 전기 회로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해설전구의 직렬연결병렬연결은 다루지 않고, 전지의 연결은 직렬연결만 다룸

[6과15-03] 전자석을 만들어 전자석의 성질을 탐색하고 전자석이 사용되는 예를 조사할 수 있다.

해설전자석전지를 이용하여 제작하고, 전지의 수에 따라 전자석의 세기가 달라지는 현상, 전지의 연결 방향에 따라 전자석의 극이 달라지는 현상을 관찰하여 영구 자석과의 차이를 비교하도록 하되, 전류에 의한 자기장 개념은 도입하지 않음

[6과15-04] 전기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조사하여 실천 계획을 세우고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초등학교 3∼4학년군 '자석의 이용', 중학교 1∼3학년군 '전기와 자기'와 연계됨

• 탐구 활동 등의 학습 과정에서 전기 안전에 유의하도록 함

• 전지전구, 전선을 연결하여 전구에 불이 켜지는 전기 회로를 구성하여 도체부도체를 구별하는 활동을 진행할 수 있음

• 전지 한 개를 연결한 회로전지 두 개를 직렬연결한 회로의 특징을 비교하기 위해 발광다이오드, 전동기, 버저 등의 다양한 전기 부품을 이용할 수 있음

• 전구 등의 전기 부품은 전지의 연결을 고려하여 알맞은 규격을 사용함

• 전기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을 생활 규칙 만들기, 과학 글쓰기, 그림 그리기, 역할 놀이 등의 다양한 활동으로 융합하여 전개할 수 있음

 

(16) 과학과 나의 진로

[6과16-01] 미래 사회에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조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과학이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토의할 수 있다.

해설단순한 상상이 아니라 현재의 다양한 정보를 기반으로 미래 사회의 문제를 예상해보도록 함

[6과16-02] 다양한 진로가 과학과 관련됨을 알고, 자신의 진로를 과학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해설과학자와 관련된 직업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희망하는 다양한 직업을 기준으로 하여 해당 직업과 관련된 과학적 요소를 찾도록 함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중학교 1∼3학년군 '과학과 나의 미래'와 연계됨

• 인구 문제, 환경 문제미래 사회에 일어날 수 있는 문제의 해결과 관련하여 과학의 유용성을 다룰 때는 과학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는 것도 함께 지도함

• 과학기술의 발달이 가지고 올 미래 사회의 모습에 맞춰 새로운 진로의 탐색이나 미래의 나를 위한 준비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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