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원문 출처 :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 (ncic.re.kr)
가. 교수학습방향
교과역량 미시창미자 반교학계
미술 교과 역량인 미적 감수성, 시각적 소통 능력, 창의/융합 능력, 미술 문화 이해 능력,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을 반영하여 교수/학습을 계획한다.
학체중활이 생타교타분 연융 교학계실
학습자 체험 중심의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생활 또는 타 교과나 타 분야 등과 연계/융합하여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학학여수환 등고 학내양수적
학습자, 학교의 여건, 수업 환경 등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한다.
학목 교내체성기학성수 종고설
학습 목표는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 학습자의 성취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정한다.
학내 체표감 각영특살 학목적설 영유관연고
학습 내용은 체험, 표현, 감상의 각 영역별 특성을 살려 학습 목표에 적합하게 설정하되 영역간의 유기적인 관련성 및 연계성을 고려한다.
학활과계실 환안문고
학습 활동 및 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할 때에는 환경과 안전 문제를 고려한다.
미교역구 다교학방전활
미술 교과 역량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과 전략을 활용한다.
미감기 실경 학감자반이 관조체반중학활
(가) 미적 감수성을 기르기 위해 실제적 경험을 통해 학습자의 감각을 자극하거나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관찰학습, 조사학습, 체험학습, 반응중심 학습법등을 활용할 수 있다.
시소능기 삶시이다의탐적공 체탐조토프학활
(나) 시각적 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 삶 속에서 시각 이미지의 다양한 의미를 탐색하고 적용하며 공유할 수 있는 체험 학습, 탐구 학습, 조사 학습, 토의/토론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창융능기 미다분연 사확상자 탐주프창문해활
(다) 창의융합 능력을 기르기 위해 미술과 다양한 분야를 연계하여 사고를 확장시키고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탐구학습, 주제학습, 프로젝트 학습, 창의적 문제 해결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미문이능기 유개태 다미문가존 비토귀반극현활
(라) 미술 문화 이해 능력을 기르기 위해 유연하고 개방적인 태도로 다양한 미술 문화의 가치를 존중할 수 있는 비교 감상 학습, 토의/토론 학습, 귀납적 사고법, 반응중심 학습법, 극화, 현장 견학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자미학능기 자학과성계 프협탐학활
(마) 자기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을 기르기 위해 자신의 학습 과정을 성찰하고 계발/발전시킬 수 있는 프로젝트 학습, 협력 학습, 탐구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학호동유유 발개질적활
학습자의 호기심과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할 수 있는 발문과 개방적 질문을 적극 활용한다.
정통기 사영멀다매활 학효높
정보통신기술과 사진, 영상,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인다.
박미전한1이관
박물관, 미술관, 전시장 등을 한 학기에 1회 이상 관람하도록 한다.
미대관이높위 지미자문공시적활
미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지역의 미술 자료와 문화 공간, 시설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체표감영학활적 시재용구활
체험, 표현, 감상 영역의 학습 활동에 적합한 시설 및 재료와 용구를 구비하여 활용한다.
미기채조확 교교 전가물프개 학작수재용보공구
(가) 미술실은 기본적인 채광과 조명을 확보하고, 교재/교구와 함께 전기 가마, 물레, 프레스기, 개수대, 학생 작품과 수업 재료 및 용구를 보관하는 공간을 구비하도록 한다.
정탐감학위 시자설기 멀환갖
(나) 정보 탐색 및 감상 학습을 위한 시청각 자료와 설비, 기기 등 멀티미디어 환경을 갖추도록 한다.
미주복빈교 작전감공활
미술실과 주변 복도, 빈 교실 등을 작품 전시 및 감상 공간으로 활용한다.
학내방수시 학교운자 학지사특 행 계날 학학수 시용준 탄조운
학습 내용과 방법, 수업의 시기 등은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학교와 지역 사회의 특수성, 행사, 계절과 날씨, 학급 학생 수, 시설 및 용구의 준비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조정/운영한다.
나. 평가방향
미교역기 과중수중평계실
미술 교과 역량에 기반한 과정 중심, 수행 중심의 평가를 계획하고 실행한다.
평목내 미교역 교내체성기근설 학성수고
평가 목표와 내용은 미술교과 역량,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을 근거로 설정하되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고려한다.
평내특영편않 영특고 다평방구적
평가 내용이 특정한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하고, 영역별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평가 방법을 구안하여 적용한다.
학태과결 고평 인심정 균평 계실
학습자의 태도, 학습과정, 학습결과가 고루 평가되며, 인지적, 심동적, 정의적 요소가 균형있게 평가되도록 계획하고 실천한다.
평기 학미제 평객신높
평가 기준을 학습자에게 미리 제시하여 평가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인다.
평목내상 서논검관발토 자평동평보 연감포 평방적활
평가 목표, 평가 내용, 평가 상황 등을 고려하여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법, 관찰법, 발표 및 토론법,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 연구보고서법, 감상문, 포트폴리오법 등의 평가 방법을 적절하게 활용한다.
개모적활 모평 개역비고 평기방선
개별 평가와 모둠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하되, 모둠 평가 시 개인의 역할과 비중을 고려하여 평가 기준과 방법 등을 선정한다.
교학평외 학스 자능학단 점성기제
교사의 학생 평가 외의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능력이나 학습단계를 점검하고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생략)
평가결과는 다음과 같이 활용한다.
평결누기 학개성수파자활
(가) 평가 결과를 누가 기록하여 학습자 개인별 성장 수준을 파악하는 자료로 활용한다.
평결 학성수판 교학방개 내선위자활
(나)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판단하고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하며 내용을 선정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평결통 학특파 진지하활
(다) 평가 결과를 통해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진로지도를 하는 데 활용한다.
'기타 공부 > 초등임용 공부했던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 국어 문법 영역 내체표 (0) | 2021.06.03 |
---|---|
통합 모형 청킹 (0) | 2021.06.01 |
실과 3회독 재구성 연습문제 (0) | 2021.05.27 |
실과 모형 청킹 (0) | 2021.05.27 |
국어 내체표 - 읽기 + 쓰기 (0) | 2021.05.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