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온라인암기장 - 초등임용/중등임용 대비

by 온암 2025. 1. 4.

온암의 생각상자

 

나. 평가

(1) 평가의 방향

(가) '국어'의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평가 요소를 도출하고, 이들 평가 요소에 학습자가 도달한 수준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지필평가와 수행평가의 방법을 선정; 이때 성취기준과 관련하여 지엽적인 지식이나 분절적인 기능을 평가하기보다는 학습자가 실제적인 국어 활동 상황에서 지식과 기능을 통합하여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를 계획하고 운용

 

(나) 학습자의 수준관심사를 고려하여 평가의 난도, 과제 내용 등을 계획하고, 학습자가 평가에 참여하는 동안 흥미와 동기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며, 교사 주도의 평가 외에도 자기 평가나 동료 평가 등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으로 자신의 학습 상태를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평가를 계획하고 운용

 

(다) '국어'의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평가하되, 실제 언어생활 맥락에서 학습한 내용을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함; 인지적 영역 외에도 정의적 영역의 평가가 균형을 이루도록 하여 '국어'의 학습에 대한 흥미, 동기, 효능감 등의 정의적 영역을 체계적으로 점검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평가를 계획하고 운용

 

(라) 결과 중심의 평가 외에도 수행평가형성평가과정 중심의 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가 성취기준에 도달해 가는 과정을 평가하고, 학습자가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지필평가나 수행평가 외에도 수업 중 관찰, 대화, 질의응답, 면담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습 상태를 점검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평가를 계획하고 운용

 

(마) 오프라인 수업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도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국어' 학습 상태를 효과적으로 진단하고 피드백할 수 있도록 함;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학습 플랫폼과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국어' 성취기준 도달 과정을 상시로 확인하고 학습을 개선하기 위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평가를 계획하고 운용

 

 

(2) 평가 방법

(가) 학습자가 '국어'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제 언어생활에 적용하는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의 수행평가를 활용할 수 있음

• 수행평가 과제를 구성할 때는 학습자의 실제 언어생활 맥락과 연계된 상황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이 실제 언어생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함;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고려하고, 학습자가 국어 활동의 세부 주제나 소재를 선정하는 데에 직접 참여하게 할 수 있음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매체' 각각의 하위 영역을 중심으로 세부적인 언어 수행 능력을 평가하도록 수행평가 과제를 구성할 수도 있고, 다양한 영역을 연계하여 통합적인 언어 수행 능력을 평가하도록 수행평가 과제를 구성할 수도 있음

 

• '국어'의 정규 수업 과정을 벗어난 평가를 지양하고, 최종적인 산출물 외에도 포트폴리오성찰 일지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누적적으로 평가하는 과정 중심의 수행평가를 지향하여, 학습자의 수행 과정을 구체적으로 관찰하고 피드백할 수 있도록 함; 이를 통해 학습자의 국어 능력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데에 초점

 

(나) 학습자가 '국어'의 학습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서/논술형 평가를 활용할 수 있음

• '국어'에서 서/논술형 평가를 활용할 때는 선택형 지필평가의 한계를 보완하여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의견을 자신의 언어로 직접 표현하게 함으로써 '국어'의 성취기준에서 요구하는 학습 내용에 대해 보다 심층적이고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평가하는 데에 초점

 

• '국어'의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적합한 평가 요소를 도출하고, 이러한 평가 요소와 연계하여 ①서술형 평가에서는 중요한 지식이나 개념, 원리 등을 간략하게 설명하여 서술하도록 하고, ②논술형 평가에서는 주어진 문제에 대해서 주장근거를 논리적으로 조직하여 작성하는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 //평가별 중점사항 숙지

 

서/논술형 평가를 활용할 때는 발문, 보기(또는 자료), 조건 등의 구조를 고려하여 문항을 명료하게 작성함으로써 학습자가 문항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고, 채점 기준을 세부적으로 작성하여 평가의 타당도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함

 

(다) 교사 주도적인 평가 외에도 학습자평가의 주체가 되는 자기 평가나 동료 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인지적 영역의 평가와 정의적 영역의 평가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함

자기 평가동료 평가를 활용하여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자신의 수행을 점검/조정할 수 있도록 함; 이를 위해서 학생과 교사가 함께 협의하면서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학습자가 평가기준의 의도와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하여 자기 평가동료 평가학습자의 발전과 성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함

 

동료 평가를 활용할 때는 동료 학습자의 언어 수행에 대해서 단점을 위주로 평가하기보다는 장점개선점을 중심으로 평가하도록 하고, 동료의 피드백에 대해서 열린 마음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안내; 이를 통해 학습자가 동료들의 다양한 피드백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면서 자신의 '국어' 수행을 점검하고 조정할 수 있도록 함

 

• '국어'의 성취기준과 관련한 인지적 영역의 평가 외에 '국어' 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 동기, 효능감 등의 정의적 영역에 대해서도 자기 점검표, 성찰 일지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 및 피드백함으로써 학습자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함

 

(라) 상시적이고 누적적인 평가를 통해서 기초학력에 도달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는 학습자를 사전에 파악하여 적시에 지원하고, 평가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충분한 피드백을 제공

• 수업 중, 학기 중에 상시 평가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상태를 진단하고 이를 통해 추후 교수/학습을 수립하는 데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 학기 초에 진단평가를 시행하여 학습자의 준비도를 확인하고, 상시 형성평가를 시행하여 학습 성취 여부를 점검, 지원함으로써 기초학력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

 

• 특히 기초학력에 도달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학습자의 경우 학습자의 개별 학습 상황을 점검하고 수준에 적합한 보충 학습 자료를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국어' 과목의 평가를 통해 일상적인 언어생활 및 타 교과 학습의 바탕이 되는 기초 문식성을 점검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함

 

• '국어'의 기초학력문식성 성취 정도를 누적적으로 점검하고 피드백하기 위해서는 진단평가나 형성평가 외에도 대화, 면담, 학습 일지 등 교사와 학생 간의 적극적인 상호 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평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함; 이를 통해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자신의 학습을 개선하고자 하는 동기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함

 

(마) '국어'를 평가할 때는 영역별로 다음의 사항에 유의함

• '듣기/말하기' 영역에서는 듣기말하기를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구어 의사소통에 적극적이고 협력적으로 참여하는 데 필요한 능력과 상대를 배려하고 공감하는 소통 태도를 중점적으로 평가
  - 대화, 면담, 발표, 연설, 토의, 토론 등 담화 유형별 수행 능력을 평가할 때는, 각각의 담화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기능/태도를 모두 평가하기보다 학년군별 내용 요소를 고려하여 해당 학년군의 성취기준에 부합하는 평가 기준을 설정
  - 구어 의사소통 활동을 직접 수행하는 과정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담화 맥락을 조성하여 평가의 실제성을 확보하고, 직접 평가를 실시하도록 함; 학습자 특성이나 학급 상황을 고려하여 녹화 기록법, 관찰 평가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음
  - 태도를 평가할 때는 일상의 구어 의사소통을 개선하고 성찰적 태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자기 점검표성찰 일지를 활용하여 태도 변화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그 결과를 누적하여 평가

 

• '읽기' 영역에서는 교과서의 제재뿐 아니라 교과서 밖의 적절한 제재도 활용하여 실제적인 읽기 능력과 읽기 태도, 다양한 독서 경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데 중점; 읽기 영역의 단독 평가뿐만 아니라, 타 영역과 통합한 평가를 실시하되, 읽기 평가 요소를 명시하여 읽기에 대한 구체적인 진단과 피드백이 가능할 수 있도록 평가 도구를 구성
  - 기초 수준에 있는 학습자나 느린 학습자 등 읽기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의 읽기 문제를 진단하고 효과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해독, 유창성, 독해 기능과 관련된 평가를 실시할 수 있음; 세부적으로는 자유 회상 검사, 오독 분석, 빈칸 메우기법, 자율적 수정, 중요도 평정, 요약하기 등의 평가를 실시할 수 있음
  - 읽기 태도나 습관 등을 평가할 때는 일회적 평가보다 누적적 평가를 실시하여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학습자의 향상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함

 

• '쓰기' 영역에서는 상황 맥락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글을 쓰는 능력과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쓰기 태도에 중점을 두어 평가
  - 기초 수준에 있는 학습자나 느린 학습자를 대상으로 평가할 때는 맞춤법 등의 형식적인 요소를 지나치게 강조하기보다 표현하고자 하는 의도와 내용을 얼마나 충실하게 표현했느냐에 주안점을 두어 평가함으로써 쓰기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평가 도구를 구성
  - 학습자가 작성한 한 편의 글을 평가할 때는 내용, 조직, 표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되, 경우에 따라 특정한 평가 요소에 초점을 맞추어 평가 도구를 구성할 수도 있음
  - 태도와 같은 정의적 측면을 평가할 때는 일회적 평가보다 누적적으로 평가하고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하여 쓰기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평가 도구를 구성
  - 학습자의 쓰기 과정과 결과물을 평가할 때는 교사 평가 이외에 자기 평가, 동료 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가 평가가 자신의 글쓰기 과정과 그 결과점검하고 보완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학습 과정의 일부임을 이해하도록 유도

 

• '문법' 영역에서는 문법 지식을 단순 암기하는 데 그치지 않고 국어의 구조와 문법의 작동 원리를 파악하고 이를 생활 속에 적용, 실천할 수 있도록 문법 지식이해탐구적용 능력에 중점을 두어 평가
  - 태도와 같은 정의적 측면을 평가할 때는 자기 점검표성찰 보고서 등의 도구를 제공하여 지속적으로 누적 평가가 가능하도록 지원
  - 평가의 실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국어 자료를 활용해 탐구 및 적용 과제를 설계하되, 과제 수행 결과뿐 아니라 국어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언어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과정을 함께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를 설계

 

• '문학' 영역의 평가는 문학 영역의 지식을 이해하고 문학 작품을 해석, 감상, 비평하며 문학 작품을 창작할 수 있는 능력에 중점을 두어 평가
  - 단편적인 개념이나 작품의 부분에 대한 이해를 확인하기보다는 상상력을 발휘하여 작품의 부분과 전체를 주체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의 수준을 확인하는 한편, 학습자의 문학 능력 가운데 부족한 부분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평가를 설계
  - 작품에 대한 감상이나 비평, 작품 창작 활동을 누적적으로 기록해 나갈 수 있는 평가 방법을 개발하여 작품 수용과 생산의 결과뿐 아니라 과정을 함께 평가할 수 있게 함; 이와 함께 교과서에 일부만 수록된 작품에 한정하지 않고 책 한 권 읽기나 작품 전체 읽기에 바탕을 둔 평가 활동을 통해 긴 호흡으로 작품을 즐겨 읽는 태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평가를 기획

 

• '매체' 영역에서는 상황 맥락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매체를 수용하고 생산하는 능력과 능동적인 태도에 중점을 두어 평가
  - 매체와 관련한 개념이나 지식의 단순 암기에 그치지 않고 실제 언어생활 맥락에서 매체를 수용하고 생산하는 능력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이 과정에서 '국어'의 타 영역과 긴밀하게 통합하여 평가 과제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