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가.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방향
참고 2022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중 교수/학습 항목에 대한 온라인암기장을 기재하였습니다.
(가) '국어'의 목표와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국어과 역량인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디지털/미디어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 '문화 향유 역량', '자기 성찰/계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학습자의 실생활과 가까운 학습 맥락을 제공하여 흥미와 동기를 높이며, 학습자가 상호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
(나) 학습자의 다양한 능력 수준, 관심과 흥미, 적성과 진로, 언어와 문화 배경 등 개인차를 고려하고, 학습자가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자신의 학습 방법이나 학습 소재 등을 주도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습자 개개인의 발달과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학습자 맞춤형 교수/학습 및 자기 선택적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
(다) 디지털 환경에서의 의사소통 맥락을 고려하여 온오프라인 수업을 적절하게 활용하고 온라인 수업에서도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 및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하며, 학습자가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
(라) 문자 기반의 국어 활동 외에도 디지털 기반의 음성, 시각, 영상, 복합양식 자료 등을 활용하여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창출하고, 공동체의 구성원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국어 활동 과정에서 자신과 사회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언어 소양과 디지털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
(마)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간의 교육 내용이 자연스럽게 연계되도록 하고, 진로연계교육과 관련하여 다양한 국어 활동을 통해 학습자가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탐색하여 스스로 미래를 설계하고 꾸준히 자신의 진로에 관심을 가지면서 진로를 탐색하는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
(바) 국어의 학습 도구적 성격을 이해하고 타 교과와의 통합, 비교과 활동 및 학교 밖 생활과의 통합을 통해 학습자가 다양한 주제에 대해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국어 활동을 하는 데에 중점; 또한 학습자가 다양한 담화, 글과 자료, 작품 등을 주제 통합적으로 이해하여 자신의 관점과 의견을 주도적으로 생성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
(사) '국어' 성취기준에 대한 통합적이고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해 한 권 이상의 도서를 긴 호흡으로 읽을 수 있도록 선정하고, 이를 다양한 성취기준의 통합, 영역 간 통합, 교과 간 통합 수업에 활용할 수 있음; 이를 위해 개별 관심사와 진로를 고려하여 학습자가 자기 선택적으로 도서를 선정하도록 하고, 종이책이나 전자책 등 상황에 적합한 도서 준비와 충분한 독서 시간 확보 등의 물리적 여건을 조성
(2) 교수/학습 방법
(가) '국어'를 통해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자신의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 상황을 점검 및 조정하는 개별화 수업을 활용할 수 있음
• 개별화 수업을 활용할 때는 학습자의 준비도, 흥미, 학습 유형 등을 고려하여 학습 소재, 학습 과정, 학습 환경 등을 개별화함으로써 학습자 개개인이 최적의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에 초점
• 개별화 수업을 활용할 때는 ①학습자의 준비도를 고려하여 학습의 시작점이나 학습 속도를 계획하고, ②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고려하여 선호하는 학습 방법이나 학습 결과물을 산출하는 방식을 선택하도록 할 수 있음
• 개별화 수업의 과정에서 학습자의 개별 학습 과정이 '국어'에서 목표로 하는 교육 내용과 범위를 넘어서지 않도록 하고, 학습자의 개별 학습 과정을 교사가 면밀하게 관찰하고 피드백하여 성장과 발달을 지원
(나) '국어'를 통해 학습자가 실생활과 연계된 국어 학습 경험을 하게 하고, 학습한 내용을 자신의 언어생활에 적용하는 역량을 갖추게 하며,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국어과 교수/학습에 참여하게 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기반의 수업을 활용할 수 있음
• 프로젝트 수업을 활용할 때는 학습자의 언어생활과 관련한 실제적인 맥락을 고려하여 학습자에게 보다 유의미한 학습 주제나 탐구 문제를 선정하고, 선정 과정에 학습자가 직접 참여하게 할 수 있음
•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의식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문제를 탐구하도록 하고, 조사 및 연구, 발표 및 공유,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에 초점
• 프로젝트 수업을 구성할 때는 학습자의 개인별 활동과 협력적인 문제 해결 활동을 조화롭게 구성하고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적극적인 피드백을 통해 교사와 동료가 조력자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함
(다) '국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분석/평가/종합하여 대안을 제시하는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하고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상호 작용을 독려하기 위해서는 토의/토론 및 협동 수업을 활용할 수 있음
• 토의/토론 및 협동 수업을 활용할 때는 학습자가 개인별 언어 활동 외에도 토의/토론과 같은 협력적 활동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인식하게 하고, 학습자 간의 적극적인 상호 작용을 지원하는 것에 초점
• 토의/토론 및 협동 수업의 주제로는 안전/건강 교육, 인성 교육, 진로 교육, 민주시민 교육, 인권 교육, 다문화 교육, 통일 교육, 독도 교육, 경제/금융 교육,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 등의 범교과 학습 주제를 고려하여 '국어'와 타 과목 간의 주제 통합적인 수업을 구성할 수 있음
• 토의/토론 및 협동 수업 과정에서 개개인의 학습자가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학습자 간의 협의를 통해서 적절한 역할을 부여하고, 이러한 역할 수행 과정을 교사가 주의 깊게 관찰하고 피드백함으로써 학습자 간의 협력적 수행을 독려
(라) '국어' 수업 환경 및 학습자의 실제적인 언어 사용 환경을 고려하여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 및 디지털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
• '국어'에서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이나 디지털 도구를 활용할 때는 ①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따른 디지털 기기 활용 능력을 고려하고, ②학습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온라인 수업 및 디지털 도구 활용을 계획
• '국어' 수업에서 학습자의 언어 활동 과정과 결과를 공유 문서나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이를 교사나 동료와 상호 피드백하면서 학습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함
• 학습자가 실제 언어생활에서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는 맥락을 고려하여 필요한 디지털 도구를 자기 선택적으로 활용하도록 하되, 디지털 도구의 활용 과정에서 지켜야 하는 디지털 윤리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함
(마) '국어'의 교수/학습을 통해서 학습자가 최소 수준 이상의 학습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기초학력을 보장하고, 타 교과 학습의 기본이 되는 국어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국어' 과목을 통해서 기초적인 국어 능력은 물론 타 교과의 내용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필요한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국어'를 통해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의 인지적 영역 외에 학습자의 흥미, 효능감 등의 정의적 영역에 대해서도 누적적으로 관찰하고 점검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국어 능력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개선하고자 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
(바) '국어'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깊이 있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영역별 성취기준의 특성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
• '듣기/말하기' 영역에서는 듣기/말하기의 다양한 목적과 맥락을 반영하여 구어 의사소통 활동을 실제로 수행하는 경험을 강조;
- 구어 의사소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과정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듣기/말하기의 전략을 점검/조정하도록 유도하고, 협력적인 태도로 상대와 상호 작용하며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교수/학습 활동을 설계
- 듣기와 말하기를 분리하지 않고 상호 통합하여 지도하여 구어 의사소통의 상호 교섭성을 구현하도록 하고, 국어과의 타 영역 성취기준, 타 교과 성취기준, 범교과 학습 주제를 참고하여 학습자가 경험하는 구체적인 삶의 맥락과 연계하여 담화의 상황을 설정함으로써 교수/학습의 실제성을 확보
• '읽기' 영역에서는 지엽적인 지식이나 세부적인 기능, 전략에 대한 분절적인 학습을 지양하고, 상황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다양한 유형의 글이나 자료를 토대로 적절한 읽기 전략을 적용하고 그 효과성을 점검/조정하며 읽는 활동을 강조
- 학습자의 수준, 관심, 흥미, 적성, 진로 등을 고려한 자기 선택적 읽기 활동을 안내하고 특히, 읽기 상황과 학습자의 읽기 수준을 고려하여 읽을거리의 난도나 분량 등을 결정하되, 짧고 쉬운 글이나 자료에서 한 권 이상의 책 읽기로 심화할 수 있도록 지도
- 읽기 과정에서 학습자가 스스로 질문을 생성하고 학습자 간의 발표, 대화, 토론 등의 과정을 통해 다른 독자들의 다양한 반응을 공유함으로써 학습자가 개인적 읽기에 머무르지 않고 사회적 읽기에 참여하는 독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
• '쓰기' 영역에서는 쓰기의 상황 맥락 및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실제로 글을 쓰는 활동을 강조
- 글을 쓰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절한 쓰기 과제를 제시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질문을 생성하며 쓰기 과정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안내
- 학습자가 생산한 글을 가능한 방법을 활용하여 발표하거나 출판하여 다양한 독자의 반응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학습자가 실제 삶의 맥락 속에서 적극적인 필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조력
• '문법' 영역에서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국어 자료에 나타난 다양한 국어 현상과 국어 문제를 탐구하여 언어 지식을 구성하고 언어의 힘과 가치를 인식하는 활동을 강조
- 문법 교육 내용이 위계적으로 반복/심화될 수 있도록 지도하되, 학습한 내용을 국어생활의 개선에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함으로써, 학습자가 자신과 주변의 국어생활을 민감하게 주시하고 성찰하는 언어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
• '문학' 영역에서는 학습자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문학을 향유하는 주체로 성장할 수 있게 하는 활동을 강조
-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작품들을 다양하게 접하는 가운데 문학의 즐거움을 경험하게 하며, 학습자들이 작품을 접한 후에 각자 가지는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고 적극적으로 다른 학습자들과 공유하며 소통할 수 있게 함
- 학습자가 자신을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문학 창작의 경험을 충분히 쌓을 수 있게 함
- 이와 함께 온전한 작품 한 편, 또는 작품이 수록된 시집이나 작품집 한 권 등 긴 호흡으로 작품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기회와 여건을 제공하도록 함
- 제한된 분량의 교재, 한정된 시수 등으로 인해 수업 시간에는 작품을 일부만 발췌하여 읽는다 하더라도, 책 한 권 읽기나 작품 전체 읽기 활동 등을 통해 불완전한 문학 수업의 한계를 최소화할 수 있게 함
• '매체' 영역에서는 매체 자료가 생산되고 소통되는 상황 맥락 및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다양한 매체를 실제로 수용, 생산, 공유하는 활동과 자신과 우리 사회의 매체 소통 문화를 성찰하는 활동을 강조
- 매체 영역의 학습 과정에서 지면을 통해 간접적으로 구현된 매체 자료를 일부 활용할 수 있으나, 되도록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실제적인 매체 자료를 수용/생산할 수 있도록 하고, 학습자가 생산한 매체 자료를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공유할 수 있도록 안내
- '매체' 영역에서는 '국어' 과목의 타 영역과 긴밀하게 연계함으로써, 학습자가 국어생활 전 영역에서 매체를 능동적이고 책임감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개정 과학과 성취기준 빈칸연습 #2 - 초등학교 5~6학년군 (2) | 2025.01.02 |
---|---|
2022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성취기준 - 5~6학년군 #1 (1) | 2024.12.31 |
2022 사회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 빈칸 - 초등학교 5~6학년군 (2) | 2024.12.28 |
2022개정 교육과정 - 도덕 내용체계 온라인암기장 (초등임용 대비) (3) | 2024.12.15 |
2022 영어 성취기준 - 초등학교 56학년 온라인암기장 (1) | 2024.12.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