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개정 교육과정 - 도덕 내용체계 온라인암기장 (초등임용 대비)

by 온암 2024. 12. 15.

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이 글은 2022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중 '내용 체계'에 대하여 다루고 있습니다. 2015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는 이 글을 참고하세요.

참고 2022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 들어서면서 자연/초월과의 관계 영역이 '자연과의 관계'로 변경되었습니다.

(자료 출처: ncic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내용 체계

(3)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가. 핵심 아이디어

1) 사회 정의는 시민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는 도덕공동체의 토대가 된다.

2) 세계시민은 인류의 문제를 이해하고 공감하여 인류 번영과 세계 평화에 기여한다.

나. 내용 요소

범주 내용 요소
3~4학년 5~6학년
지식⋅이해 - 공정한 사회를 위해서 내가 할 일은 무엇일까?
- 디지털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
- 통일은 왜 필요할까?
- 인권을 존중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정의로운 공동체를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 통일과정과 통일 이후 사회는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 다른 나라의 사람들까지 사랑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과정⋅기능 - 불공정한 사례 분석을 통해 공정사회를 위해 내가 할 일 탐색하기
- 디지털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알아보고 해결 방안 탐색하기
- 통일의 필요성 설명하기
- 인권 관련 문제 사례 조사하기
- 정의로운 공동체를 위한 규칙 고안하기
- 통일과정과 통일 이후 바람직한 사회 모습 탐색하기
- 다른 나라의 사람들이 겪는 문제를 살펴보고 해결 방안 생각하기
가치⋅태도 - 공정을 실천하려는 태도
- 정보통신 윤리의식 함양
- 통일 감수성 함양
- 인권 감수성 함양
- 정의로운 공동체 형성 의지 함양
- 통일을 추구하는 태도와 의지 함양
- 인류를 사랑하는 태도

 

 

 

(4) 자연과의 관계

가. 핵심 아이디어

1) 자연에 대한 윤리적 책임은 자연의 본래 가치에 관한 이해를 높여 생태전환을 이끈다.

2) 자연을 아끼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은 환경 위기의 극복을 돕는다.

나. 내용 요소

범주 내용 요소
3~4학년 5~6학년
지식⋅이해 - 생명은 왜 소중할까?
- 인간과 자연이 함께 살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환경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지속가능한 삶이란 무엇일까?
과정⋅기능 - 생명 경시 사례 조사하기
- 자연과 공생하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 탐색하기
- 환경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 살펴보기
- 미래 세대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계획 세우기
가치⋅태도 - 생명에 대한 존중
- 생태 감수성 함양
- 환경 위기를 극복하는 자세
- 미래 세대에 대한 책임의식 함양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