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이 글은 2022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중 '내용 체계'에 대하여 다루고 있습니다. 2015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는 이 글을 참고하세요.
참고 2022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 들어서면서 자연/초월과의 관계 영역이 '자연과의 관계'로 변경되었습니다.
(자료 출처: ncic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내용 체계
(1) 자신과의 관계
가. 핵심 아이디어
1) 성실은 도덕적 가치와 덕목을 일관되게 추구하도록 하여 도덕적 삶으로 이끈다.
2) 자아에 대한 탐구와 성찰은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을 기르는 도덕 공부의 기초이다.
나. 내용 요소
(2) 타인과의 관계
가. 핵심 아이디어
1) 배려는 타인에 대한 관심과 공감을 기반으로 타인의 삶을 개선한다.
2) 차이의 존중은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고 타인과 더불어 사는 삶으로 이끈다.
나. 내용 요소
(3)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가. 핵심 아이디어
1) 사회 정의는 시민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는 도덕공동체의 토대가 된다.
2) 세계시민은 인류의 문제를 이해하고 공감하여 인류 번영과 세계 평화에 기여한다.
나. 내용 요소
(4) 자연과의 관계
가. 핵심 아이디어
1) 자연에 대한 윤리적 책임은 자연의 본래 가치에 관한 이해를 높여 생태전환을 이끈다.
2) 자연을 아끼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은 환경 위기의 극복을 돕는다.
나. 내용 요소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 교수/학습 파트 빈칸연습 (초등, 중등 공통) (1) | 2024.12.29 |
---|---|
2022 사회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 빈칸 - 초등학교 5~6학년군 (2) | 2024.12.28 |
2022 영어 성취기준 - 초등학교 56학년 온라인암기장 (1) | 2024.12.14 |
초등임용 대비 수학 성취기준 빈칸 - 2022개정 56학년군 #4 자료와 가능성 (2) | 2024.12.13 |
초등학교 56학년군 수학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 #3 도형과 측정 - 2022개정 교육과정 초등임용 대비 (3) | 2024.12.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