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 사회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 빈칸 - 초등학교 5~6학년군

by 온암 2024. 12. 28.

온암의 생각상자

(1) 우리나라 국토 여행

[6사01-01] 우리나라 산지, 하천, 해안 지형의 위치를 확인하고 지형의 분포 특징을 탐구한다.

해설우리나라 주요 산지, 하천, 해안 지형의 위치를 지도에서 확인하고 그 분포 특징을 파악하도록 설정한 것; 이를 바탕으로 국토 환경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기르는 데 중점

[6사01-02] 독도의 지리적 특성독도에 대한 역사 기록을 바탕으로 영토로서 독도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해설독도의 위치, 지형, 기후, 동식물 등의 지리적 특성을 파악하고 독도에 대한 역사 기록을 탐구하여 영토 주권 의식을 기르도록 설정; 이를 바탕으로 영토로서 독도의 가치를 인식하고 위상을 확인하는 데 주안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지역 간 경계지세에 영향을 주는 주요 산지, 하천의 분포를 파악하고, 해안선의 특징을 살펴봄; 각 지형을 자세히 다루기보다는 국토의 전체적인 특징을 파악하는 데 초점

• 국토의 아름다움생태환경의 중요성을 느끼는 데 주안점을 두고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지형과 관련 있는 관광지를 대상으로 답사 및 현장 체험 학습이나 가족 여행 설계하기 등과 같이 실제 생활과 관계 깊은 활동을 수행할 수 있음

• 국토의 지형 경관을 텍스트 중심의 자료보다는 주제도그래픽, 영상물 등의 구체적인 자료로 살펴보고, 국토지리정보원 누리집 내 각종 지도 자료, 디지털 영상지도, 국토 전체 및 지방별 백지도 등을 활용하도록 함

• 독도의 위치를 지도에서 찾아보고, 주요 역사 기록들을 분석 및 해석하여 독도가 우리나라 영토임을 확인; 독도를 다루는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는 데 독도와 관련 있는 기관의 누리집을 활용할 수 있음; 이를 통해 영토 주권 의식을 기르고, 주변국영토 관련 주제를 다룰 때 합리적이고 능동적으로 적극 대처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도록 함

• 지리적 차원에서 독도의 지형, 기후, 동식물 등에 대한 학습으로 독도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게 하며 소중한 국토로서 독도의 가치를 인식하도록 함

• 한반도 전체지형적 윤곽과 특징을 파악하면서 우리나라 국토의 특징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며, 개별 산맥과 하천의 이름을 암기하는 등의 지필평가는 지양

 

 

(2) 우리나라 지리 탐구

[6사02-01] 우리나라의 계절별 기후 특징을 자료에서 탐구하고,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의 심각성을 이해한다.

해설기후 그래프를 비롯해 디지털 영상 자료지도, 통계 자료, 사진 등 다양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나라의 계절별 기후 특징기온, 강수, 바람의 측면에서 탐구하도록 설정 //계절별 기후 특징을 탐구할 때 측면 3가지?

- 또한 기후변화로 자연재해가 심화하고 있음을 파악하고 기후 행동 등에 참여하는 태도를 갖는 데 주안점

 

[6사02-02] 우리나라의 지역별 인구 분포의 특징을 알아보고, 이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탐색한다.

해설우리나라의 인구 분포 특징을 수도권 인구 집중과 관련한 자료를 중심으로 탐구하면서 인구 집중의 원인, 문제, 그리고 이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알아보도록 설정한 것; 이를 통해 인구 분포의 불균형인구 문제의 심각성을 이해하여 국토 균형 발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해결 방안을 탐색하는 데 주안점을 둠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기온강수량을 나타낸 기후 그래프에서 우리나라의 계절별 기후 특징을 탐구하며, 최근의 기후변화 현황과 원인을 파악; 단, 초등학교에서는 지역별 기후 특징으로까지 학습 범위를 확대하지 않음

• 기후변화 대응에 관심을 가지며, 기후변화로 심화하는 자연재해에 대비하기 위한 안전 수칙 준수의 생활화가 이루어지도록 함; 이때 기후변화와 재해로 인한 피해 중 일부는 인간 행위의 결과일 수 있음을 인식하도록 함

• 기후변화 및 자연재해 관련 자료는 미디어 등에서 시의적절하게 선별하되, 자료의 신뢰성을 고려하여 기상청 누리집에서 기상 특보의 종류발표 기준, 기후 관련 통계 자료그래프, 위성사진 등을 활용할 수 있음

• 우리나라 인구 분포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자료로 통계청 누리집의 자료를 활용하며, 수도권 지역 인구 유입연령별 인구 구조를 파악함

• 우리나라의 기후와 인구에 대한 사실적 지식 습득 관련 평가는 지양하고, 지도나 그래프 등의 자료를 토대로 ①사실 정보 파악하기, ②두 가지 사실 정보 사이의 관계(일반화) 도출하기, ③두 가지 사실 정보 외의 다른 사실 정보를 추가하여 관계 확장하기 등의 활동으로 학생의 탐구 과정을 평가하는 데 중점

 

 

(3) 법과 인권의 보장

[6사03-01] 일상 사례에서 법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하고, 헌법에 규정된 인권이 일상생활에서 구현되는 사례를 조사하여 인권 친화적 태도를 기른다.

해설우리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법의 의미와 역할을 일상 사례를 통해 이해하고, 헌법에 규정된 인권을 보장하는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도록 설정한 것; 이를 통해 준법 태도인권 의식을 기르는 데 초점

[6사03-02] 일상생활에서 인권이 침해되는 사례를 찾아 그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인권을 보호하는 활동에 참여한다.

해설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인권 침해 문제의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설정한 것; 인권 문제 해결과 관련된 토론 및 문제 해결의 과정을 통해 인권 보호 활동에 참여하는 능력과 태도를 함양하는 데 중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학생이 경험하는 일상 사례를 통하여 이 우리의 행동과 삶에 미치는 영향력을 이해하고, ①권리 보장과 ②사회 질서 유지 같은 법의 역할을 인식함으로써 준법 태도를 형성하는 데 중점

• 헌법에 규정된 기본적 인권의 개념과 조항을 나열하지 않고 자유, 평등, 정치 참여, 사회 복지 등 실제 생활에서 보장되는 인권의 사례들을 조사하여 인권 보장이 인간다운 삶을 위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도록 함; 나와 타인의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하는 인권 의식을 함양하는 데 초점

• 최근 우리 사회에서 발생하는 인권 침해 사례를 제시하고, 토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 또한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하는 활동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인권 친화적 태도를 함양하는 데 중점

• 인권 침해 문제의 해결 방안을 토의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합리적 근거, 이유, 사례 등을 제시하는지 평가하고, 인권 친화적 태도를 형성하였는지 평가

 

 

(4) 유적과 유물로 살펴본 옛 사람들의 생활

[6사04-01] 선사 시대고조선유적유물을 활용하여 당시 사람들의 생활을 추론한다.

해설선사 시대고조선유적유물을 활용하여 당시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추론하도록 설정한 것; 당시 사람들의 생활을 추론하는 데 적절한 유적과 유물 등을 선정하여 탐구 과정을 경험하도록 함

[6사04-02] 역사 기록이나 유적유물에 나타난 고대 사람들의 생각과 생활을 추론한다.

해설고대역사 기록이나 유적유물을 활용하여 당시 사람들의 생각이나 생활 모습을 추론하기 위해 설정한 것; <삼국사기>, <삼국유사> 등 역사 기록이나 삼국/가야/통일신라/발해 사람들의 생각과 생활 모습이 드러난 유적과 유물을 탐구하여 고대 사회의 여러 면모를 알아봄

[6사04-03] 다양한 역사 자료를 활용하여 고려 시대 사회 모습과 사람들의 생활을 추론한다.

해설유적과 유물, 역사 기록 등 여러 자료를 활용하여 고려 시대 사회 모습과 사람들의 생활을 탐구하도록 설정한 것; 종교, 성별, 신분, 교류 등과 관련된 내용 중에서 고려 시대 사회 모습과 사람들의 생활을 보여주는 주제를 선택하여 살펴봄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유적과 유물, 역사 기록을 활용한 탐구 과정을 경험하며 당시 사회 모습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둠

• 학생들이 역사 지식에 대해 질문을 하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경험하도록 학습 주제에 따라 적절한 역사 탐구 방법을 안내; 이 과정에서 역사적 관점에 따라 당시 모습을 다르게 해석할 수 있음을 파악하도록 함

• 종교, 성별, 신분, 교류 등과 관련 있는 자료를 탐구하며 당시 사회 모습과 사람들의 생활을 시대적 맥락에 맞게 파악하는지 평가

 

 

(5) 달라지는 시대, 변화하는 생활 모습

[6사05-01] 조선 시대 사람들의 생각과 생활에 유교 문화가 미친 영향을 파악한다.

해설유교 문화가 정착되는 과정에서 조선 시대 사람들의 생각과 생활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여러 분야에서 파악하도록 설정한 것; 유교 문화가 조선 사회에 미친 영향을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탐구하는 데 초점

[6사05-02] 조선 후기 사회/문화적 변화개항기 근대 문물 수용 과정에서 달라진 사람들의 생활을 이해한다.

해설조선 후기 사회/문화적 변화 양상과 개항 이후 근대 문물 수용으로 달라진 생활 모습을 이해하도록 설정한 것; 조선 후기 새로운 문화 주체로 등장한 사람들의 활동을 살펴보고 개항 이후 근대 문물의 수용, 변형 등을 파악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6사05-01]은 조선 전기부터 조선 후기까지 유교 문화가 조선 사회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는 데 중점

• 유교 문화, 조선 후기 사회/문화적 변화 및 개항기 근대 문물 수용 과정과 관련 있는 내용 중에서 당시 사람들의 생각과 생활을 보여주는 주제를 선택하여 살펴봄

• 조선 후기 사회/문화적 변화근대 문물의 수용 과정에서 사람들의 생각과 생활이 변화되었음을 다양한 자료를 통해 파악

• 유교 문화가 조선 시대 사람들의 생각과 생활에 미친 영향과 조선 후기 사회/문화적 변화근대 문물 수용 과정에서 달라진 생활 모습을 설명할 수 있는지 평가

 

 

(6) 식민 통치와 저항, 전쟁이 바꾼 사회와 생활

[6사06-01] 일제의 식민 통치와 이에 대한 저항이 사회와 생활에 미친 영향을 이해한다.

해설일제 식민 통치국권 회복을 위한 저항으로 달라진 사회와 식민 통치하에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알아보도록 설정한 것; 3/1 운동 등 일제에 대한 저항을 알아보고, 이로 인해 달라진 사회 변화와 사람들의 생활을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봄

[6사06-02] 8/15 광복6/25 전쟁이 사회와 생활에 미친 영향을 파악한다.

해설8/15 광복6/25 전쟁이 사회와 사람들의 생활에 가져온 변화를 살펴보도록 설정한 것; 8/15 광복6/25 전쟁을 알아보고, 성별, 연령, 계층 등 사람들의 생활과 사회 전반에 미친 영향을 구체적 사례로 파악한 후 오늘날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이해함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일제에 저항한 사건들을 시간 순서대로 나열하여 다루기보다, 구체적인 사례로 당시 사회와 사람들의 생활을 깊이 있게 탐구하는 데 중점

• 일제가 식민 통치에 근대 문물을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살펴봄으로써 식민 통치라는 제약 속에서 근대 문물이 어떻게 해석/변형되었는지 알아봄

• 6/25 전쟁을 학습할 때 전쟁의 원인 등 당시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사진이나 영상, 기록 등 학생 수준에 적절한 자료를 선정하여 살펴봄

• 8/15 광복부터 6/25 전쟁에 이르는 역사 사건들을 연대기 순서대로 나열하여 다루기보다 광복과 전쟁이 당시 사회와 생활에 미친 영향을 탐색하는 데 중점을 두고 이를 평가

 

 

(7) 평화 통일을 위한 노력, 민주화와 산업화

[6사07-01] 분단으로 나타난 문제점과 분단과 관련된 장소를 평화의 장소로 만들려는 노력 등을 알아보고, 평화 통일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탐색한다.

해설분단으로 나타난 문제점과 평화 통일을 위한 과제를 탐색하도록 설정; 분단이 사회와 사람들의 생활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고, 분단과 관련된 장소를 평화의 장소로 만들려는 사람들의 노력을 살펴봄; 평화 통일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탐색함

[6사07-02] 민주화산업화로 인해 달라진 생활 문화를 사례를 들어 이해한다.

해설민주화, 산업화가 사람들의 생활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설정; 사회적인 강압이나 통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한 다양한 분야 사람들의 모습과 산업화로 달라진 사람들의 생활을 여러 사례를 중심으로 이해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전쟁과 관련 있는 장소기념관, 박물관 등을 온오프라인으로 방문하여 전시물을 분석하고, 전쟁으로 인한 인권 유린생태환경의 파괴, 분단으로 발생한 사회문제 등을 이해

• 여러 역사 주체(성별, 연령, 계층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 전반에 걸쳐 진행된 민주화산업화를 파악

• 산업화와 관련 있는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다룰 때는 산업화의 성과와 한계점을 함께 살펴본다.

• 평화 통일을 위한 노력, 민주화, 산업화와 관련 내용은 사회 참여실천을 포함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평가

 

 

(8) 민주주의와 시민 참여

[6사08-01] 민주주의에서 선거의 의미와 역할을 파악하고, 시민의 주권 행사를 위해 선거에 참여하는 태도를 기른다.

해설민주주의에서 시민의 주권 행사의 한 방법으로써 선거의 역할과 중요성을 파악하도록 설정; 이를 바탕으로 선거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형성하는 데 중점

[6사08-02] 민주 국가에서 국회, 행정부, 법원이 하는 일에 대해 이해하고, 각 국가기관의 권력분립하는 이유를 탐색한다.

해설우리나라 민주주의에서 국회, 행정부, 법원이 하는 일을 이해하도록 설정; 이를 바탕으로 시민의 자유권리 보장 측면에서 권력 분립의 이유를 파악하는 데 중점 //권력 분립의 이유 2가지?

[6사08-03] 민주주의에서 미디어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미디어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올바르게 이용하는 태도를 기른다.

해설민주주의에서 신문, 방송,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 같은 미디어가 하는 역할을 파악하고, 미디어가 제공한 거짓 또는 왜곡된 정보와 내용 등을 찾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도록 설정한 것; 이런 비판적 분석을 통해 미디어올바르게 이용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초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국회의원, 대통령 선거 같은 사례에서 시민이 직접 주권을 행사하는 선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선거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형성하는 데 중점

• 국회, 행정부, 법원의 권한을 나열하기보다는 사례를 통해 국가기관이 시민의 권리 보장공익의 실현을 위해 하는 일을 파악하고, 권력 분립을 위반한 사례를 통해 민주주의에서 국가기관 간 상호 견제와 균형을 이루게 하는 이유와 중요성을 인식하는 데 초점

• 전통적인 언론과 소셜 미디어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미디어에서 찾을 수 있는 거짓 또는 왜곡된 정보나 내용(소위 가짜 뉴스, 허위 사실 유포 등)에서 학생들이 누가 무엇을 어떻게 왜곡, 과장, 생략 등을 했는지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활동을 통해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도록 함; 이런 활동에서 학생이 미디어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받아들이고 올바르게 이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함양하는 데 중점

• 민주주의의 의미와 특성에 기초하여 선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선거에 적극 참여하는 태도가 형성되었는지 평가

• 학생이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미디어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였는지 평가하고, 미디어를 올바르게 이용하는 태도가 형성되는지를 평가

 

 

(9) 지구, 대륙 그리고 국가들

[6사09-01] 세계를 표현하는 다양한 공간 자료의 특징을 이해하고, 지구본세계지도에서 위치를 표현하는 방법을 익힌다.

해설지구본, 세계지도뿐만 아니라 디지털 공간 영상 정보 등 다양한 공간 자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세계에 대한 기초적인 지리 정보를 획득하려고 설정한 것; 여기서는 경/위도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위치를 표현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함

[6사09-02] 세계 주요 대륙대양을 파악하고, 우리나라 및 세계 여러 국가의 위치영토의 특징을 이해한다.

해설위치가 갖는 중요성을 인식하여 지구본과 세계지도에서 세계의 대륙대양위치를 파악하도록 설정한 것; 세계 여러 국가의 위치영토의 형상 등 기초적인 지리 정보를 획득하는 데 주안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디지털 공간 영상 정보를 활용하여 세계지도(평면)와 지구본(입체)의 차이를 이해함으로써 세계에 대한 인식의 왜곡을 줄이도록 유의; 대륙과 대양 및 여러 국가의 영토 특징을 파악할 때 평면적 공간 도구뿐 아니라 입체적 공간 도구를 활용하도록 함

• 세계지리 학습에서는 세계에 대한 지식 이외에도 도해력을 포함한 다양한 지리적 기능(①지구본에서 경도와 위도 특성 알아내기, ②세계 백지도 완성하기, ③지도 퍼즐 맞추기 등)의 학습 기회를 제공

• 위도와 경도를 이해하기 위해 사례를 중심으로 탐구한다. 경도와 관련하여 단순히 시차 계산보다는 대중매체, 문학작품, 여행 경험 등 생활 주변 소재를 중심으로 시차의 의미를 파악하며, 표준경선의 역할, 시차를 이용한 지역 간 교류 등을 논의할 수 있음; 위도별 기후 분포는 [6사10-02]에서 본격적으로 학습하고, 여기서는 위도(저위도, 고위도, 중위도)에 따른 일사량의 차이(밤낮의 길이), 북반구남반구계절 차이 정도를 파악하도록 함

• 세계 여러 나라 중에서 국제적인 위상, 우리나라와의 관계 등을 고려하여 우리나라와 정치/경제/문화면에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국가들을 사례로 선정할 수 있으며, 그 국가들의 위치영토를 파악하여 기초적인 지리 정보를 이해하도록 함

• 생소한 지명들을 열거하고 이를 암기하기보다는 세계의 대륙과 대양, 여러 국가 등을 다양한 공간 도구를 통해 파악하도록 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지도 읽기, 위치 표현 방법 등의 도해력을 평가

 

 

(10) 세계의 자연환경

[6사10-01] 세계의 여러 지역의 지형 경관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다양한 삶의 모습을 이해한다.

해설세계적으로 유명한 산지, 하천, 해안 지역 등의 경관 특징과 그곳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활 모습에서 세계 여러 지역의 다양성을 이해하도록 설정; 우리와 다른 지역의 생활 모습에 관심을 갖는 데 주안점

[6사10-02] 세계의 다양한 기후를 알아보고 기후 환경과 인간생활 간의 관계를 탐구한다.

해설기온강수량을 나타낸 기후 그래프, 지도, 사진 자료 등을 활용하여 세계 주요 기후의 분포를 파악하도록 설정한 것이다. 여기서는 기후와 인간 생활을 관련지어 이해하는 데 중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광활하고 경이로운 지형 경관이 나타나는 사례 지역을 중심으로 관광산업의 발달과 이에 따른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균형적 시각으로 학습하도록 유의

• 세계적으로 유명하거나 학생이 가보고 싶은 지형 경관 학습을 위해 텍스트 자료뿐만 아니라 지도시청각 자료(사진, 영상 등)의 활용도를 높임으로써 직접 경험하지 않은 곳에 대한 감각을 기를 수 있도록 함

• 학생들의 사고력 수준을 고려하여 기후 지역을 지나치게 세분하여 가르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기후 지역은 1차적으로 열대, 건조, 온대, 냉대, 한대, 고산 기후로 구분할 수 있음; 다만, 강수 패턴의 다양성으로 세분하는 열대 기후와 온대 기후는 각각 열대 우림, 열대 사바나서안 해양성, 지중해성 기후를 추가로 제시할 수 있음

• 각종 이미지를 활용하여 ①기후 지역별 특징 표현하기, ②기후 지역별 전형적인 경관 사진적도에서 극지방 순서로 배열하기 등의 활동으로 기후에 대한 이해를 평가할 수 있음

• 사람들의 생활양식을 기후 조건과 연결 지어 생각함으로써, 우리와 다른 기후 환경에 적응하고, 이를 극복하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다양한 생활양식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둠; 같은 기후 환경에서도 다양한 인간의 삶이 있다는 것을 파악하여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다각적으로 인식하도록 함

 

 

(11) 시장경제와 국가 간 거래

[6사11-01] 시장경제에서 가계기업의 역할을 이해하고, 근로자의 권리기업의 자유사회적 책임을 탐색한다.

해설시장경제의 특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계기업의 역할 및 상호 의존 관계를 파악하고, 근로자의 권리와 기업의 자유로운 경제활동 및 사회적 책임을 탐색하도록 설정; 이를 바탕으로 근로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기업이 자유로운 경제활동이윤을 추구하면서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데 초점

[6사11-02] 경제성장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빠른 경제성장으로 발생한 문제의 해결 방안을 탐색한다.

해설우리나라의 경제성장이 우리 생활에 미친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통계 자료를 통해 파악하고 빠른 경제성장으로 발생한 문제의 해결 방안을 찾도록 설정; 또한, 토론을 통해 빠른 경제성장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방안을 찾는 데 중점

[6사11-03] 사례를 통해 무역의 의미를 이해하고, 국가 간 무역이 발생하는 이유를 탐구한다.

해설학생이 접할 수 있는 수입/수출 상품의 사례에서 무역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하고 세계 여러 나라 간 무역이 발생하는 이유를 탐구하도록 설정한 것; 이를 바탕으로 오늘날 여러 나라가 무역을 통해 경쟁상호 의존 관계에 있음을 파악하는 데 중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사례를 통해 시장경제에서 가계기업의 자유로운 경제활동이 상호 관계를 맺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는 사실을 파악; 이에 기초해 공정한 시장]}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 근로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기업이 자유로운 경제활동 및 사회적 책임(ESG 등)을 이행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데 초점

• 통계 자료를 활용하여 경제성장이 우리 생활에 가져온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파악; 토론을 통해 저임금노사 갈등, 불평등빈부격차의 심화, 과소비자원 낭비 같은 경제문제의 해결 방안을 정부, 기업, 시민단체, 개인 등 여러 차원에서 찾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

• 세계화 시대에 무역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무역 관련 통계 자료시사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여러 나라가 무역을 통해 경쟁 및 상호 의존 관계에 있음을 파악하는 데 초점

• 우리나라의 빠른 경제성장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의 해결 방안을 토론하는 과정에서 객관적 자료와 근거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능력과 상대방의 주장을 경청하는 태도 등을 평가

 

 

(12) 지구촌 사람들

[6사12-01] 세계의 인구 분포를 파악하고 여러 국가인구 특징을 탐구한다.

해설세계의 인구 분포를 파악하고, 인구수인구 밀도의 특징이 두드러진 국가를 탐구하도록 설정한 것; 여기서는 지구촌 시대의 세계 여러 지역에 대한 기본적인 지리 정보를 습득하는 데 초점

[6사12-02] 지구촌을 위협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파악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해결 방안을 탐색한다.

해설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을 위협하는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려는 방안을 탐색하며, 지속가능한 지구촌을 건설하는 데 관심을 가지도록 설정; 세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관점과 태도를 함양하는 데 주안점을 둠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세계의 인구 분포 특징을 알아보고, 인구 분포자연인문환경 간의 관계를 탐구한다. 인구 성장, 인구수, 인구 밀도, 인구 구조 등과 같은 주제를 선정하여 세계의 인구 특징을 파악하는 활동을 수행할 수 있음

• 세계 여러 나라 중에서 인구수인구 밀도를 고려하여 인구수가 많은 나라와 적은 나라 및 인구 밀도가 높은 나라와 낮은 나라를 사례로 인구 특징을 탐색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특정 국가에 대한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유의

• 지구촌 차원에서 공동으로 대응하여 해결해야 할 문제(자원 및 에너지 문제, 기후변화 문제, 생태계 파괴 문제, 난민 문제 등)의 원인과 현황을 조사함으로써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고 지구촌 갈등 사례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개인, 국가, 국제기구, 비정부 기구 등 다양한 행위 주체들의 활동 실천 사례를 조사함으로써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태도를 함양하도록 함

• 세계 여러 지역의 인구 분포와 특징을 도출하는 데 다양한 지도통계 자료를 활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