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1) 이해
[6영01-01] 간단한 단어, 어구, 문장을 듣고 강세, 리듬, 억양을 식별한다.
[6영01-02] 간단한 단어, 어구, 문장을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소리 내어 읽는다.
[6영01-03] 간단한 단어, 어구, 문장의 의미를 이해한다.
[6영01-04] 일상생활 주제에 관한 담화나 글의 세부 정보를 파악한다.
[6영01-05] 일상생활 주제에 관한 담화나 글의 중심 내용을 파악한다.
[6영01-06] 일상생활 주제에 관한 담화나 글에서 일이나 사건의 순서를 파악한다.
해설이 성취기준은 말이나 대화, 글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둔 것으로, 주요한 일이나 사건의 전후 관계 및 시간적 순서를 파악하는 것을 의미; ①그림이나 만화 등을 이용하여 사건이 일어난 순서에 따라 연결하거나 배열하기, ②일이 일어난 순서대로 번호 쓰기 등의 활동을 하는 수준 //성취기준에 맞게 어떤 활동을 해야하는지 넘버링하며 파악하기
[6영01-07] 적절한 전략을 활용하여 일상생활 주제에 관한 담화나 글을 듣거나 읽는다.
해설이 성취기준은 듣기나 읽기 전/중/후 과정에서 다양한 단서를 활용하여 ①담화나 글의 내용을 예측하기, ②특정 정보를 찾아 듣거나 읽기, ③내용 확인을 위해 다시 듣거나 읽기 등의 전략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
[6영01-08] 다양한 매체로 표현된 담화나 글을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듣거나 읽는다.
해설이 성취기준은 일상생활 주제에 관해 다양한 매체로 표현된 학습 자료를 듣거나 읽으면서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높이고,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수준에 맞는 다양한 영어 자료를 자기주도적으로 찾아 즐기는 것을 의미
[6영01-09] 시, 노래, 이야기를 공감하며 듣거나 읽는다.
[6영01-10] 일상생활 주제나 문화에 관한 담화나 글을 포용의 태도로 듣거나 읽는다.
해설이 성취기준은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가치/태도와 관련된 것으로, 일상생활 주제나 문화에 관한 담화나 글을 듣거나 읽으면서 다른 사람의 생각과 의견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갖는 것을 의미; 이는 우리나라와 다른 문화권의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과 생활 양식을 수용하는 것을 포함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듣기와 읽기 능력을 균형 있게 향상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 ①이해 영역의 듣기와 읽기를 연계한 활동뿐만 아니라 ②이해한 내용을 말하거나 쓰기, ③질문하며 답하기 등의 활동을 활용하여 이해 영역 활동이 표현 영역 활동에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통합적으로 지도
• 초등학교 5~6학년군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주제(장래 희망, 여행, 취미, 건강 등)를 중심으로 3~4학년군보다 다양한 주제와 의사소통 상황을 포함한 듣기, 읽기 자료를 구성하여 활용;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의 맥락에서 학습자가 다양한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의 의사소통 방식이나 일상생활도 접할 수 있도록 함
• 일상생활 주제의 담화나 글을 이해하기 위해 듣기 및 읽기 전/중/후 활동에서 적절한 전략을 활용할 수 있음;
- 듣기/읽기 전 활동에서는 시각 단서를 활용하여 듣거나 읽을 내용을 예측하는 전략
- 듣기/읽기 중 활동에서는 특정 정보에 주목하여 듣거나 읽는 전략
- 듣기/읽기 후 활동에서는 듣거나 읽은 내용을 점검하고 필요한 내용을 다시 듣거나 읽는 전략 등을 단계별로 지도
• 담화나 글의 내용을 파악할 때는 인물, 행동, 장소, 시간, 감정 등 명시적으로 언급된 세부 정보뿐만 아니라, 담화나 글의 맥락, 주제 및 요지 등의 중심 내용, 일이나 사건의 전후 관계 등을 파악하도록 지도; 예를 들어 ①담화나 글의 줄거리 파악하기, ②듣거나 읽은 문장을 순서대로 배열하기, ③간단한 메모 작성하기 등 학습자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유의미하고 다양한 학습 활동을 사용
• 소리 내어 읽기를 위해 ①혼자 읽기, ②반 전체가 함께 읽기, ③짝이나 모둠원과 번갈아 읽기, ④모둠에게 읽어 주기, ⑤시간을 정하여 읽기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 소리 내어 읽기의 목적은 단어, 어구, 문장을 빠르고 정확하게 읽도록 연습하는 데 있으므로, 의미 중심의 읽기를 위한 발판의 역할로 사용하는 것이 좋음 //소리내어 읽기의 목적?
• 에듀테크의 발달과 함께 듣기, 읽기 도구도 다양해지고 있으므로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듣기와 읽기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함; 인공지능이나 앱, 번역기 등의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맞춤형 학습을 제공할 수도 있음
• 듣기/읽기 평가는 일괄적으로 실시하는 것보다 평가 목적과 대상, 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단어, 어구, 문장, 글 등 학습자의 수준에 적절한 언어 재료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음
• 듣기/읽기 평가는 지필평가, 수행평가, 교사 평가, 동료 평가, 자기 평가 등을 다양하게 적용하여 학습의 과정이 드러나도록 함; 학습 과정을 누가 기록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에게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 학습자가 피드백을 활용하여 자신의 현재 수준과 학습의 목표 사이의 간격을 줄이도록 지도
• 듣기/읽기의 가치/태도를 평가할 때는 해당 성취기준을 독립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다른 성취기준과 통합하여 평가하는 것을 권장; 자기 평가나 동료 평가 등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듣기나 읽기 태도를 확인하고 점검하게 할 수 있음; 듣기/읽기 태도가 자신의 영어 듣기/읽기 능력 향상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스스로 성찰해 볼 수 있도록 지도
(2) 표현
[6영02-01] 간단한 단어, 어구, 문장을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말한다.
[6영02-02] 실물, 그림, 동작 등을 보고 간단한 단어, 어구, 문장으로 말하거나 쓴다.
[6영02-03] 알파벳 대소문자와 문장 부호를 문장에서 바르게 사용한다.
[6영02-04] 주변 사람이나 사물을 간단한 문장으로 소개하거나 묘사한다.
[6영02-05] 주변 장소나 위치, 행동 순서나 방법을 간단한 문장으로 설명한다.
해설이 성취기준은 ①주변의 장소를 찾아가는 방법이나 위치, ②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을 위한 일련의 행동 순서나 방법에 대하여 두세 문장으로 말하거나 쓰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문장과 문장을 이어 주는 말(and, but 등)이나 순서를 나타내는 말(first, second 등)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음
[6영02-06] 자신의 감정이나 의견, 경험이나 계획을 간단한 문장으로 표현한다.
[6영02-07] 일상생활 주제에 관한 담화나 글의 세부 정보를 간단한 문장으로 묻거나 답한다.
[6영02-08] 예시문을 참고하여 목적에 맞는 간단한 글을 쓴다.
해설이 성취기준은 초대, 감사, 축하 등을 목적으로 하는 카드나 이메일, 경험을 담은 일기나 기행문 등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쓰기의 상황과 목적을 고려하여 글을 쓰는 것으로서, 예시문을 참고하여 글의 형식에 맞게 적절한 내용으로 변형하거나 응용하여 쓰는 수준을 말함
[6영02-09] 적절한 매체와 전략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의미를 생성하고 표현한다.
해설이 성취기준은 구어나 문어로 의사소통하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수준과 특성에 알맞은 매체와 전략을 사용하여 창의적으로 의미를 생성하고 표현하는 것을 말함; 브레인스토밍이나 생각 그물 등을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이를 동작이나 그림과 같은 전통적인 매체뿐만 아니라 다양한 앱이나 디지털 매체 등을 활용하여 새로운 방법으로 말하거나 쓰는 것을 의미; 의사소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①반복하기, ②반복 및 확인 요청하기 등의 말하기 전략과 ③고쳐 쓰거나 다시 쓰기 등의 쓰기 전략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
[6영02-10] 의사소통 활동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참여하여 협력적으로 수행한다.
해설이 성취기준은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제공된 다양한 형태의 말하기/쓰기 과업이나 활동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의미;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짝이나 모둠별 말하기/쓰기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이 서로 가르쳐 주거나 배우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말하거나 쓰고 싶은 의욕과 자신감을 높이는 것을 말함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말하기와 쓰기 능력을 균형 있게 향상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 표현 영역의 말하기와 쓰기를 연계한 활동뿐만 아니라 듣고 말하기, 읽고 쓰기 등의 활동을 활용하여 이해 영역 활동과 표현 영역 활동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통합적으로 지도
• 학습자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주제로서 자신의 경험, 의견, 계획, 진로뿐만 아니라 기후변화나 다문화 문제 등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도록 과업이나 프로젝트 학습, 의견 조사 등의 다양한 활동을 실시; 학습자가 결과물을 정리하고 발표하는 과정에서 자기주도성을 높이고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수업을 설계
•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 간의 상호 작용에서 다양한 유형의 질문과 피드백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응답을 유도하고, 지속적인 상호 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함
• 효과적인 쓰기 활동을 위해 계획, 초고 쓰기 및 수정, 공유 단계 혹은 쓰기 전/중/후 활동으로 나누어 단계별로 지도; 학습자 스스로 또는 동료들과 협력하여 쓰기 과정을 점검하게 함으로써 쓰기 능력을 신장하는 기회로 활용
• 교사 또는 학습자 상호 간의 교정을 통해 알파벳 대소문자와 문장 부호 등 영어 표기법을 이해하고 알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 이 과정에서 국어에서 배운 쉼표, 마침표, 물음표 등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도록 지도할 수 있음
• 말하기와 쓰기의 유창성을 높이기 위해 그림, 사진, 실물 등의 시각 자료나 번역기 등을 활용할 수 있음; 그림으로 그린 후에 이를 보고 문장을 말하거나 써 보도록 할 수 있으며, 사전 앱이나 번역기 등의 도움을 받아 문장을 구성하게 하는 것도 좋음; 협력 학습을 통해 짝이나 모둠원과 서로 번갈아 문장을 말하거나 쓰는 문장 릴레이 활동을 한 후 여러 개의 문장을 이어서 말하거나 쓰도록 교수/학습 과정을 구성할 수도 있음
•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개별화된 수준별 학습 자료, 시청각 자료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인지적/심리적 부담감을 줄임
• 말하기 전략은 의사소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으므로 다양한 비언어적, 언어적 전략을 익혀 활용하도록 지도; 글쓰기 과정에서도 교사와 동료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고쳐 쓰거나 사전 앱이나 번역기 등의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는 것은 중요한 쓰기 전략 중의 하나이며 자기주도적인 학습자로 성장하는 데 있어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음
• 말하기/쓰기 평가는 가급적 수행평가를 통해 실시하며, 말하기는 면접이나 과업(역할놀이, 조사 활동 등)을, 쓰기는 서답형 문항이나 포트폴리오 등을 활용하여 평가할 수 있음
• 말하기/쓰기 평가를 위한 채점 척도는 일반 평가 원리에 의한 척도를 응용하거나 과업에 적합한 척도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고, 표현 능력을 발현시키고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할 수도 있음; 말하기는 발음, 어휘, 내용 등에 대하여, 쓰기는 철자와 구두점, 어휘, 내용, 언어 형식 등에 대하여 세부적인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학습자에게 충분히 안내한 후에 평가를 실시
• 말하기와 쓰기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짝이나 모둠 구성원들의 협력 정도를 평가할 때는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를 활용할 수 있음; 평가 결과는 학습자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나가며 성찰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의 기초가 되도록 함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사회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 빈칸 - 초등학교 5~6학년군 (2) | 2024.12.28 |
---|---|
2022개정 교육과정 - 도덕 내용체계 온라인암기장 (초등임용 대비) (3) | 2024.12.15 |
초등임용 대비 수학 성취기준 빈칸 - 2022개정 56학년군 #4 자료와 가능성 (2) | 2024.12.13 |
초등학교 56학년군 수학 성취기준 온라인암기장 #3 도형과 측정 - 2022개정 교육과정 초등임용 대비 (3) | 2024.12.11 |
2022개정 교육과정) 수학 성취기준 초등학교 5~6학년군 - #2 변화와 관계 (0) | 2024.12.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