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중등) 2022 개정 교육과정

독서와 작문 성격 및 목표 온라인암기장 | 2022개정 국어 교육과정

by 온암 2025. 11. 3.
반응형

가. 성격

 

'독서와 작문'은 초등학교 및 중학교 공통 '국어'와 고등학교 '공통국어1, 공통국어2'의 읽기 영역쓰기 영역심화/확장한 과목이다. '독서와 작문'은 다양한 글과 자료를 이해하고 생산하는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바람직한 의사소통 태도를 함양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독서와 작문통합적으로 학습하면서 학습자가 능동적인 의미 구성 주체로서의 역할을 인식하고 문어 의사소통 과정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학습한 내용을 실제 언어생활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구성한 과목이다.

이 과목은 다양한 분야나 유형의 글과 자료를 이해하고 생산하는 활동, 그리고 이해와 생산을 통합하는 활동을 통해 문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과목의 학습자는 독서와 작문을 통하여 다양한 분야지식을 습득하고 삶과 문화를 이해하는 한편, 그 결과를 분석/종합/비판}하여 새로운 의미를 구성하거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서로 다른 사회/문화적 맥락을 지닌 사람들과 소통하며 보다 깊이 있는 의미를 창조하거나 사회적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이 과목은 독서와 작문문자 언어에 기반을 둔 문어 의사소통 행위로서,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인지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행위이자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소통하는 행위라는 공통점을 바탕으로 독서와 작문을 통합한 과목이다. 또한 독서의 과정에서 작문이 깊이 있는 독해를 촉진할 수 있고, 작문의 과정에서도 독서를 통해 내용을 풍부하게 생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독서와 작문은 밀접하게 연결될 수 있다. 나아가 독서와 작문의 과정에서 독자와 필자의 역할을 바꾸어 경험함으로써 문어 의사소통의 기능 및 전략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또한 이 과목은 오늘날의 매체 환경에서 문어 의사소통이 문자 언어에 한정되지 않고 복합양식적인 특성을 가지면서 시각 언어로 확장되고 있음에 주목하여, 글뿐만 아니라 매체 자료를 수용하고 생산하는 데에도 관심을 둔다. 나아가 한 편의 글이나 책을 깊이 있게 읽는 것 외에도, 다양한 정보를 수집/분석/통합/평가하면서 독자가 주체적으로 의미를 재구성하고, 이를 작문에도 활용하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다문서 환경에서 독서와 작문을 연계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나. 목표

 

의사소통 행위로서의 독서와 작문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 및 학습 상황에 필요한 독서와 작문 능력을 기르며, 바람직한 문어 의사소통 문화의 발전에 기여한다.

(1) 문어 의사소통 행위로서의 독서와 작문의 특성문어 의사소통의 맥락을 이해한다.

(2) 문어 의사소통의 원리와 실제를 고려하여 다양한 글과 자료읽고 쓰는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3) 평생 독자평생 필자로서의 주도성과 책임감을 가지고 문어 의사소통을 실천하고, 이를 통해 바람직한 문어 의사소통 문화의 발전에 기여한다.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