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1. [교육학] Carroll은 학습을 (학습에 투자한 시간)÷(학습에 필요한 시간)이라고 보았다.
학습에 투자한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a)(학습기회)와 (b)(지구력)이 있다.
(a)란,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말한다.
(b)란, 학습에 얼마나 오랫동안 참여할 수 있는지를 말한다.
2. [수학] 밑교 - 각기둥의 전개도는 (간단한 형태)만을 다루고, (각뿔)과 (원뿔)의 전개도는 다루지 않는다.
3. [수학] 동분모분수의 뺄셈을 가르칠 때에는 분수의 (약분), 분모가 다른 분수의 뺄셈, (동치분수)의 개념은 가르치지 않는다.
4. [총론]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하고 (공동체의식)을 기르는 데에 중점을 둔다.
5. [슬생] 탐구 활동 중심 모형 > 탐구 결과 정리하기
- 탐구 결과 정리하기
- 유사한 상황 찾기
- 발견한 것 다시 (사용하기)
6. [슬생] 뒷교 - 계획-실행-평가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서 학생이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협력적 문제해결)을 유도한다.
7. [도덕] 집단 탐구 수업 모형 : 시카고 대학의 셀렌 등이 주장한 (집단 과정)과 미시간 대학의 리피드 등이 주장한 (탐구 과정)을 융합한 수업 모형이다.
7-1. 집단 탐구 수업 모형 절차 : 탐구 문제 설정 > 탐구 계획의 수립 > 탐구의 실시 > 탐구 결과 발표 및 논의 > 종합 정리 및 평가
8. [미술] 소묘의 목적
(1) 형태를 잡기 위해서이다.
(2) (비례)를 연습하기 위해서이다.
(3) 명암에 의한 입체감을 연습하기 위해서이다.
(4) 양감, 질감, 공간감 표현을 연습하기 위해서이다.
9. [도덕] 경험학습수업모형 : 수학, 사회, 과학에서 사용했던 모형으로, 도덕생활에 대한 인지적 변화가 정의적, 행동적 측면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 착안하여 만들어졌다. 즉, 인-정-행의 (연계성)을 고려한 것이다.
10. [즐생] '가을 맞이' 핵심개념의 학습요소는?
가을의 모습과 느낌 표현
가을 놀이
11. [국어] [2국02-01] 글자, 낱말, 문장을 (소리내어 읽는다).
12. [국어] 5-6학년군 문학 밑교 > 개념적 지식에 대한 이해는 가급적 배제하고 문학을 (즐겨 감상하는 능력)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13. [사회] 인구는 지표상에서 (차별)적으로 분포하며, 인구 밀도와 인구 이동, 인구 성장 단계는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고 동시에 지역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14. [과학] 진한 황산을 희석할 때 순서는? 물을 붓고, 소량의 진한 황산을 붓는다.
15. [미술] 동양에서는 인물화를 인물의 신체적 모습뿐만 아니라 정신적 모습까지 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지칭하는 용어를 쓰시오. 전신사조
16. [총론] 시도 교육청 교육과정 위원회의 구성 : 교원, (교육행정가), 교육학 전문가, 교육과정 전문가,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 산업체 인사 등
17. [국어] 독후활동으로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때에는 전형적인 감상문 쓰기 외에도 편지쓰기나 (일기 쓰기) 등으로 다양화하고, 듣기/말하기와 연계하여 작가 혹은 인물과의 가상 인터뷰, 미술교과와 연계한 그림 그리기 등의 활동을 하도록 한다.
18. [과학] Anderson의 교육목표 분류체계에 기초하여 질문의 유형을 쓰시오.
<질문> 만약 마찰이 없어진다면 세상은 어떻게 될까?
창출하기
청킹 - 기이적분평창
19. [체육] 밑교 - 위급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므로 응급 상황에 따른 대처법을 구체적으로 익힐 수 있는 (체험)중심의 활동을 선정한다. 따라서 출혈/염좌/골절 등의 응급 상황에 따른 대처법을 모의상황에서 실연할 수 있는 신체활동을 선정한다.
20. [영어] 말하기 오류 원인 중 의사소통 전략으로 생기는 것을 영어로 쓰시오. Communication strategies
21. [총론]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 교육활동 전반을 통하여 남녀의 역할, (학력)과 직업, 종교, 이전거주지, 인종, 민족 등에 대한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지도한다.
22. [체육] 5~6학년군 '경쟁'영역의 내용요소 8가지?
- 필드형 경쟁의 의미
- 필드형 게임의 기본 기능
- 필드형 게임의 (방법)과 기본 전략
- (책임감)
- 네트형 경쟁의 의미
- 네트형 게임의 기본 기능
- 네트형 게임의 (방법)과 기본 전략
- 배려
23. Input modification - Grammar : less c(omplex) utternces ; s(yntactic) modification
24. [사회] 뒷교 - 소집단 협동학습으로 기를 수 있는 소양 5가지?
1) 책무성
2) 참여의식
3)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
4) 정의감
5) 협업능력
'기타 공부 > 초등임용 공부했던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4/28 - 양치기 오답노트 (0) | 2021.04.28 |
---|---|
뒷교 - cloze test [1단계] (0) | 2021.04.28 |
[음악 각론] 국악 12율명 (0) | 2021.04.27 |
4/26 - 양치기 오답노트 (0) | 2021.04.26 |
[교육과정] 영어 뒷교 (1) | 2021.04.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