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공부/초등임용 공부했던 자료

4/26 - 양치기 오답노트

by 온암 2021. 4. 26.

온암의 생각상자

1. [교육학] 드웩(Dweck)의 암묵이론에서는 학습자의 (인지양식)에 따라 동기가 달라진다고 보았다.

 

2. [과학] 관리와 책임의 원칙

1) 관리 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

2) (식별 표시) 후 보관, 화학 약품 관리 대장 기록

3) 화학 약품 사용량 파악 : 재고량/잔여량

 

3. [국어] 듣기/말하기 밑교 > 일상대화나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듣기 말하기 활동을 직접 점검하거나 교사 또는 동료 학습자가 기록할 수 있는 점검표나 (관찰 기록표) 등을 활용할 수 있다.

1) 직접 점검

2) 점검표

3) 관찰 기록표

 

4. [체육] 밑교 > 학습자의 운동수준(운동빈도, 운동시간, 운동강도) 등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수준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5. [국어] 문법 영역의 '국어에 대한 태도'에 해당하는 3~4학년군 학습요소는? 한글의 소중한 인식

*) 국어에 대한 태도 내용요소

- 글자낱말문장에 대한 흥미 (ㄱㄴㅁ- 그놈에 대한 흥미)

- 한글의 소중함 인식(한소인)

- 바른 국어 사용(바국사)

 

 

6. [미술] 뒷교 - 평가 내용에 편중하지 않고, (영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한다.

 

7. [도덕] 합리적 의사결정 학습 모형 >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및 분석

문제 사태의 조건

1) 학습자의 수준에 맞을 것

2) 관점이나 견해가 부딪치고 (가치갈등)이 있어야 함

3) 여러 가지 해결 방안의 가능성이 있어야 함

예) 마을 앞의 은행나무를 베어 입구를 넓힐까?

- 학습자의 수준 : 마을 앞이라는 공간, 은행나무라는 친숙한 소재

- (가치갈등) : 나무를 베면 생명존중/마을의 전통 위협 vs 교통의 불편함 해결

- 여러 가지 해결 방안 : 나무를 베어 도로를 넓힌다. / 새로운 도로를 만든다. / 나무를 뽑아 옮겨 심는다. 등

 

 

8. [4국03-01] 낱말을 분류하고 국어사전에서 찾는다.

밑교 : 낱말을 분류하는 경험을 통해 주요 (품사)를 변별하여보고, 낱말의 (기본형)을 이해한다.

 

 

9. [총론] (정보통신활용 교육), 보건 교육, 한자 교육은 관련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ICT 활용 교육 (ICT는 기술 그 자체)

 

10. [영어] 문법을 학습하여 목표어의 문학작품을 읽는 교수법 : Grammar Translation Method

Grammatical

 

11. [슬생] [2슬05-03] (동네의 모습)을 관찰하고, 그림으로 그려 설명한다.

 

12. [수학] 사과 5개와 오렌지 3개를 비교하는 상황에서 직접 모델링 전략을 사용하려고 할 때 (짝 짓기)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13. [음악] 밑교 - 악기의 (소리)를 탐색하고 그 특징을 살려 연주하도록 한다.

 

14. [음악] 전통음악 중 '훨훨이'의 장단은? 중중모리장단

+) 훨훨이의 토리는? 창부타령조

15. [체육] [4체03-07] 영역형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하고 적용한다.

 

16. [사회] 

[4사02-01] 우리 고장의 지역적 특성을 조사하고, 이것이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4사02-02]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 모습을 비교하여, 환경의 차이에 따른 생활 모습의 다양성을 탐구한다.

두 성취기준과 관계 있는 영역명은? 자연환경과 인간생활

 

 

17. [도덕] 정신분석학적 도덕 심리학 > 프로이트는 도덕성이 원초아의 비합리적이고 충동적인 힘을 규제한다고 보았다. 이를 (내적 자제력)이라고 한다. 

*) 프로이트가 본 도덕성의 역할

 

18. [교육학] 영재 교육방법

1) (속진) : 정규교육과정을 또래 학생들보다 빠르게 배우는 것

2) (심화) : 좀더 풍부하고 다양한 교육적 경험

 

19. [과학] 고무는 고무나무에서 추출한 (생고무)를 원료로 하여 만든다. 상온 상태에서 (탄력)성이 좋으며, (신축)이 자유롭다.

 

20. [수학] 교수학적 변환론 > 통분의 의미를 '통일'과 관련지어 떠올렸다면, 사용한 사고기능 2가지? 개인화, 배경화

 

'기타 공부 > 초등임용 공부했던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4/27 - 양치기 오답노트  (0) 2021.04.27
[음악 각론] 국악 12율명  (0) 2021.04.27
[교육과정] 영어 뒷교  (1) 2021.04.26
4/25 - 양치기 오답노트  (1) 2021.04.25
4/24 - 양치기 오답노트  (0) 2021.04.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