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공부/초등임용 공부했던 자료

D-25) 10월 19일 오답노트

by 온암 2021. 10. 19.

온암의 생각상자

27국.  직접 교수모형의 활용 상황 (2가지)

  ①: 과정이나 절차를 구체화할 수 있고 구체적으로 시범 보일 수 있는 학습과제를 제시할 때

  ②: 기능 요소를 가르칠 때

 

33국. '친구나 가족의 고마움이나 그리음 등의 감정을 나누는 대화, 편지'로 지도할 수 있는 쓰기 영역 내용 요소

  - 마음을 표현하는 글

 

39과. 약품 보관장 앞쪽에 약품 목록표를 붙여 안에 있는 약품이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한다.

 

70영. would you like ...? / There is no doubt that ...과 같은 어휘는? sentence frame

 

84바.

[2바08-01] 상대방을 배려하며 서로 돕고 나누는 생활을 한다. 내용 요소: 나눔과 돌봄

[2바08-02] 생명을 존중하며 동식물을 보호한다. 내용 요소: 동식물 보호

 

110사. [6사02-06] 법의 역할을 권리 보호와 질서 유지의 측면에서 설명하고 법을 준수하는 태도를 기른다.

* 권리 보호를 위한 법: 사회법

* 질서 유지를 위한 법: 형법

 

113음. [6음02-01]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 해설: 악곡에서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알고, 소리/언어/그림/신체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120체. [4체04-08] 리듬 표현 활동을 수행하며 리듬의 특징과 변화를 빠르게 수용하고 이를 신체 움직임에 반영하여 표현한다. 내용 요소: 민감성

 

148체. 3~4학년군 도전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목표 설정에 대한 이해와 지속적인 수련이 필요한 속도 도전의 학습을 위하여 3~4학년군 학생의 수준에 적합한 신체 활동을 선정하되 계획한 바에 따라 학생 스스로 지속적인 연습과 점검을 할 수 있는 활동을 선정한다. 

 

150음. 취타의 현악기 구성(4개): 거문고, 가야금, 아쟁, 해금

 

194체. 비사치기 중 '던져 맞추기': 출발선에서 돌을 던져 상대편 비석을 떨어뜨린다.

 

209바.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관계 맺기, 습관화하기 등의 실천 기능과 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역량 등 교과 역량도 함께 평가할 수 있도록 모둠활동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218국. 주변의 물건에 대해 설명하는 짧은 글 쓰기

ⓐ 설명하려는 대상 정하기 무엇을 설명하고자 하는가?

설명하려는 까닭 생각하기 왜 설명하고자 하는가?

ⓒ 설명을 읽는 사람이 궁금해할 내용으로 생각하기 독자가 궁금해할 만한 내용인가?

 

225음. [6음03-02] 음악이 심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한다.

* 해설: 음악이 사람의 행동심리 상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여 발표하고, 음악 활동이 정서적 안정신체적 건강에 미친 경험을 발표하도록 한다.

 

230미. 전신사조: 한국화는 서양화보다 정신적인 면을 중시하여 그리는 대상을 간결한 기본 형태로 표현함.

 

247수. 15÷5=3과 같이 수로만 이루어진 나눗셈식을 형식적 나눗셈식이라고 부른다.

 

253실. [6실01-03] 주변 가족의 모습을 통해 나와 가족의 관계 및 역할을 이해하고,다양한 가족의 가정생활 공통점을 파악하여 가정생활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 해설: 나와 가족의 관계를 이해하고 가족 구성원들의 역할은 가족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가족 구성의 모습은 달라도 의식주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가정생활의 모습은 공통성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한다.

 

380음. 수룡음: 조선 시대 선비들이 즐기던 가곡 중 비교적 속도가 빠르고 화려한 느낌을 준다. 생소병주

* 산조는 시나위와 판소리에서 비롯

 

384영. 동작이나 그림을 보고 한 문장 이상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하거나 문장 릴레이 등을 통해 학습자들이 말하기 활동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399사. 국토지리의 이해 정도에 대한 평가에서는 텍스트 중심의 추상적인 자료보다는 주제도나 그래픽 중심의 구상적인 자료의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

 

406국. 가치 탐구 학습 모형의 특징: 학습자는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많이 할 수 있고, 학습 내용도 더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다.

 

419국. 낱말의 뜻 짐작하기

앞뒤 문장이나 낱말을 살펴본다.

ⓑ 짐작한 뜻과 뜻이 비슷한 낱말을 넣어본다.

ⓒ 그 낱말을 사용한 예를 떠올려본다.

 

454수. 수학과 교육과정의 세부 목표: 수학적으로 추론하고 의사소통하며 창의융합적 사고와 정보처리 능력을 바탕으로 생활 주변 현상을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한다.

 

479과. 부식성 있는 액체가 튈 가능성이 있을 때에는 반드시 안면 보호 마스크를 착용한다.

 

486체. 5~6학년군 표현의 목적: 다양한 표현의 가치를 이해하고 표현에 대한 심미적 안목을 기르는 것

 

490미. 투시 원근법: 거리에 따라 물체의 크기, 길이, 면적, 위치 등의 비례를 표현하는 기하학적 원근 표현이다.

 

519미. 판화의 재료와 용구 중 롤러에 묻은 판화용 잉크를 닦는데 사용하는 것은? 석유

 

521체. 인라인스케이트 기본 자세: 11자 자세

 

533사. 고장 백지도에 주요 지형지물을 배치하거나, 고장의 지도나 영상정보에서 주요 지형지물을 식별해내게 하는 수행평가 방식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공간 인지 능력을 평가한다.

 

559영. 낱말이나 어구 읽기 평가 방법

ⓐ 낱말 또는 어구와 그림 연결하기

ⓑ 낱말 또는 어구를 읽고 분류하기 categorizing/classifying

ⓒ 상황에 어울리는 낱말 또는 어구 카드 찾기

 

598국. 반응 중심 학습 모형 중 '반응 명료화하기' 단계: 작품에 대한 개인 반응 공유 및 상호작용, 자신의 반응 정교화 및 재정리

 

594체. 3~4학년군 건강 영역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지필 위주의 평가 방식 뿐만 아니라 관찰/면담/수행평가/체크리스트 등을 활용하여 종합적인 이해수행 능력을 평가한다.

 

661도. 도덕과 수업의 기본적 과정/절차

도입 도덕 이성 정리
도덕 심정
도덕 행동

 

693사. 헌법 제128조

① 헌법 개정은 국회 재적 의원 과반수 또는 대통령의 발의로 제안된다.

② 대통령의 임기 연장 또는 중임 변경을 위한 헌법 개정은 그 헌법 개정 제안 당시의 대통령에 대하여는 효력이 없다.

 

711과. [4과13-03] 여러 가지 식물의 한살이 과정을 조사하여 식물에 따라 한살이의 유형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719사. <보기>가 설명하는 가족의 기능: 복지 기능

<보기> 평균 수명의 증가로 인해 가족의 노인 돌봄 부담이 커지고 있다.

 

749국. 듣기/말하기 영역의 평가 중 '일화 기록법'의 유의점: 기록할 때 포괄적으로 하기보다는 구체적으로 기록해야 학습자의 능력 발달 촉진 가능

 

764영. 교수학습방향: 교수학습 내용 등의 성격에 따라 교수학습방법의 선정 과정에 학습자들을 참여시켜 창의적인 활동을 도출하고, 학습 흥미와 학습 동기유발을 도모한다.

 

782사. <보기>에서 설명하는 촌락과 도시의 교류 유형: 농촌 문화 교육형

<보기> 농촌의 생활 문화 및 환경과 관련된 교육

 

814총.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다. 교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고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한다.

 

829체. 주제 표현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주제 표현에서는 주제와 관련하여 만들어진 일련의 움직임이 갖는 의도표현 방법을 관련지어 평가한다.

 

865음. [6음01-01]. [6음01-02] 해설: 노래를 부르거나 여러 가지 악기로 연주하고, 악곡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특징에 어울리는 신체표현을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음악을 표현하도록 한다. 이때 악곡에 포함된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를 활동과 연계하여 학습하면서 음악 개념을 형성하고, 특히 악곡의 특징을 살려서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하며, 느낌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897영. TPR은 학생들의 수준에 알맞은 comprehensible input과 학습기회를 제공한다.

 

898과. 대다수의 생물학자들은 실체론적 환원주의의 타당성만을 인정한다.

* 환원주의: 여러 가지 현상은 하나의 용어(개념)으로 설명 가능

 

929과. 브루너는 지식의 구조 중 경제성을 지식의 구성과 이해에 필요한 정보의 양이라고 설명했다.

 

1000국. 1~2학년군 듣기/말하기 영역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감정을 표현하는 말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자신의 감정을 직접 표현하거나 역할극 등을 활용하여 다양하게 표현해보게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