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학교 음악과 목표
가. 음악의 구성 및 표현 방법을 이해하고, 기초적인 연주 기능을 익혀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나.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감상한다.
다. 음악의 가치를 인식하고, 음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음악을 즐기는 태도를 갖는다.
※ 초등학교 음악과 내용 체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3~4학년 | 5~6학년 | ||
표현 | - 소리의 상호 작용 - 음악의 표현 방법 |
음악의 구성 | 음악의 구성 |
자세와 연주법 | 자세와 연주법 | ||
감상 | - 음악 요소와 개념 - 음악의 종류 - 음악의 배경 |
3~4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 |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 |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 음악 |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 | ||
생활화 | - 음악의 활용 - 음악을 즐기는 태도 |
음악과 행사 | 음악과 행사 |
음악과 놀이 | 음악과 건강 | ||
생활 속의 국악 | 국악과 문화유산 |
※ 초등학교 음악과 기능
① 표현 영역:
- 노래 부르기
- 악기로 연주하기
- 신체표현하기
- 만들기
- 표현하기
② 감상 영역:
- 구별하기
- 표현하기
- 발표하기
③ 생활화 영역:
- 참여하기
- 조사하기
- 발표하기
반응형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2015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임용 빈칸연습) 2015 체육과 성격, 체육 교과역량 (0) | 2023.05.18 |
---|---|
(2015 개정) 음악 성취기준 빈칸 (0) | 2023.05.16 |
[초등임용] 도덕과 교육과정 연습문제 | 2015 개정 도덕 온라인연습장 (0) | 2023.05.15 |
음악 교육과정 교과역량 |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 (0) | 2023.05.14 |
초등임용 도덕 뒷교 암기판 (0) | 2023.05.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