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임용] 도덕과 교육과정 연습문제 | 2015 개정 도덕 온라인연습장

by 온암 2023. 5. 15.

온암의 생각상자

[설명]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물을 수 있는 부분들을 20문제로 구성한 퀴즈판입니다. 성취기준 파트 온라인암기장은 만들지 않았으나, 퀴즈에는 포함하였습니다.

[참고]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온라인암기판

 

문제 정답
1. '자신과의 관계' 영역의 5~6학년군 내용 요소는? 감정 표현과 충동 조절, 자주, 자율, 정직한 삶
2. 다음 <보기>는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향의 일부이다. 빈칸에 알맞은 용어를 써넣으시오.
<보기> 도덕 수업을 통해 도달하고자 하는 인격 또는 도덕성의 3가지 주요 요소가 조화롭게 (  )적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통합
3.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서는 도덕 교과의 전통적 배경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전통에 기반한 핵심 가치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시민사회의 핵심가치인 (  )및 (  )과 연계시키고자 한다.

[참고] 전통에 기반한 핵심 가치 2가지, 시민사회의 핵심 가치 2가지 구분하기!
정의, 책임
4.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영역의 '도덕적 판단 능력'의 하위 기능은? (3가지) 1) 도덕적 가치덕목 이해하기
2) 올바른 의사결정하기
3) 행위 결과 도덕적으로 상상하기
5. 다음은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목표의 일부이다. 빈칸에 알맞은 용어를 채워넣으시오.

<보기>자신의 삶의 의미를 자율적으로 찾아갈 수 있는 도덕적 탐구 및 윤리적 성찰, 실천 과정으로 이어지는 ( A )의 능력을 길러 ( B )과  ( C )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A) 도덕함
(B) 도덕적인 인간
(C) 정의로운 시민
6. 다음 <보기>와 관계 있는 '사회정서학습'의 핵심역량은? 

<보기>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며, 스트레스와 충동을 관리하고, 개인적 및 학업적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달성의 계획을 세우며 목표 달성의 과정을 점검하는 능력
자기관리
7. '도덕'과 교육과정의 4가지 영역명은? 자신과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자연초월과의 관계
8. 다음은 2015 개정 도덕과정에서 설정한 4가지 핵심 가치 중 하나에 대한 설명이다. 빈칸에 알맞은 용어를 써넣으시오.

<보기> 타인과의 관계 영역에서는 타자에 대한 (  )을 토대로 바람직한 (  ) 설정을 지향하는 배려에 중심에 둔다.
존중, 관계
9. 최 교사: 통일의지에 대한 수업을 하고자 합니다. 지속적으로 통일과 관련한 체험활동을 하게 한 후 (A)학생들이 느낀 점을 기록한 작품집을 제출하게 할 계획입니다.

(A)와 관계있는 평가 방법을 쓰시오.
포트폴리오(법)
10. 다음은 2015 개정 도덕과정에서 설정한 4가지 핵심 가치 중 하나에 대한 설명이다. 빈칸에 알맞은 용어를 써넣으시오.

<보기> 자신과의 관계 영역에서는 자신의 대한 (  )을 바탕으로 (  )을 추구하는 성실을 내면화한다.
존중, 진정성
11. '타인과의 관계' 영역의 3~4학년군 내용 요소는? 효, 우애, 우정, 예절, 협동
12. 지도 교수: (  ⓐ  )은(는) 자비와 연결되어 있는 핵심 가치입니다. 불교에서는 나와 다른 사람 사이의 관계성을 중요하게 여겼거든요. 이러한 점이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를 쓰시오.
배려
13. 도덕과에서는 자율적이고 통합적인 인격 형성을 위해 (   )적 접근을 중심으로 하되, 다루는 주제의 성격에 따라 도덕심리학, 정치철학 등 연관된 여러 학문의 접근 방법을 (  )적으로 활용한다. 윤리학, 학제
14. 학습내용과 방법을 고려한 가정, (  )(5글자)와의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도덕적 실천을 강화함으로써 도덕 수업의 실효성을 제공한다. 지역공동체
15.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영역의 5~6학년군 내용 요소는? 인권존중, 공정성, 통일의미, 존중, 인류애
16. 이 교사: 학생들이 민주적이고 도덕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지도하고 싶습니다. 어떤 분위기를 만들어주어야 할까요?
      김 교사: ___________________________.

김 교사의 말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을 쓰시오.
예) 정의로운 학급 공동체의 분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17. 도덕과의 인간상 2가지? 도덕적인 인간, 정의로운 시민
18. [중등2019 변형]
A: 초등학생에게 자신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진정성을 추구하도록 (ㄱ)을 내면화하면 좋을 것 같아요.
B : 같은 생각입니다. 왜 최선을 다해야 하는지, 정직한 삶은 무엇인지 탐구하면서 (ㄱ)이라는 가치를 배울 수 있습니다. 
A : 이 가치는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4가지 핵심 가치 중의 하나이지요? 
B : 네, (ㄱ)은(는) 유교의 전통적인 가치를 재해석한 것입니다.

(ㄱ)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를 써넣으시오.
성실
19. 학생들이 직면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지식/태도/기술을 획득하는 학습방법으로, 자기인식/자기관리/사회적인식/관계관리/책임 있는 의사결정 5가지의 역량을 함양하는 학습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사회정서학습
20. 자연 및 초월과의 관계 영역에서는 자신의 행위에 대한 (  )과 삶의 의미에 대한 물음에 (  )을 포용하는 포괄적인 의미의 책임을 지향한다. 인과적 책임, 존재적 책임

[참고]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복습하기

  ● 성격

  ● 내용체계

  ● 뒷교

그림 자료: pixaba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