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설명]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물을 수 있는 부분들을 20문제로 구성한 퀴즈판입니다. 성취기준 파트 온라인암기장은 만들지 않았으나, 퀴즈에는 포함하였습니다.
[참고]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온라인암기판
문제 | 정답 |
1. '자신과의 관계' 영역의 5~6학년군 내용 요소는? | 감정 표현과 충동 조절, 자주, 자율, 정직한 삶 |
2. 다음 <보기>는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향의 일부이다. 빈칸에 알맞은 용어를 써넣으시오. <보기> 도덕 수업을 통해 도달하고자 하는 인격 또는 도덕성의 3가지 주요 요소가 조화롭게 ( )적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통합 |
3.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서는 도덕 교과의 전통적 배경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전통에 기반한 핵심 가치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시민사회의 핵심가치인 ( )및 ( )과 연계시키고자 한다. [참고] 전통에 기반한 핵심 가치 2가지, 시민사회의 핵심 가치 2가지 구분하기! |
정의, 책임 |
4.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영역의 '도덕적 판단 능력'의 하위 기능은? (3가지) | 1) 도덕적 가치덕목 이해하기 2) 올바른 의사결정하기 3) 행위 결과 도덕적으로 상상하기 |
5. 다음은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목표의 일부이다. 빈칸에 알맞은 용어를 채워넣으시오. <보기>자신의 삶의 의미를 자율적으로 찾아갈 수 있는 도덕적 탐구 및 윤리적 성찰, 실천 과정으로 이어지는 ( A )의 능력을 길러 ( B )과 ( C )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
(A) 도덕함 (B) 도덕적인 인간 (C) 정의로운 시민 |
6. 다음 <보기>와 관계 있는 '사회정서학습'의 핵심역량은? <보기>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며, 스트레스와 충동을 관리하고, 개인적 및 학업적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달성의 계획을 세우며 목표 달성의 과정을 점검하는 능력 |
자기관리 |
7. '도덕'과 교육과정의 4가지 영역명은? ★ | 자신과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자연초월과의 관계 |
8. 다음은 2015 개정 도덕과정에서 설정한 4가지 핵심 가치 중 하나에 대한 설명이다. 빈칸에 알맞은 용어를 써넣으시오. <보기> 타인과의 관계 영역에서는 타자에 대한 ( )을 토대로 바람직한 ( ) 설정을 지향하는 배려에 중심에 둔다. |
존중, 관계 |
9. 최 교사: 통일의지에 대한 수업을 하고자 합니다. 지속적으로 통일과 관련한 체험활동을 하게 한 후 (A)학생들이 느낀 점을 기록한 작품집을 제출하게 할 계획입니다. (A)와 관계있는 평가 방법을 쓰시오. |
포트폴리오(법) |
10. 다음은 2015 개정 도덕과정에서 설정한 4가지 핵심 가치 중 하나에 대한 설명이다. 빈칸에 알맞은 용어를 써넣으시오. <보기> 자신과의 관계 영역에서는 자신의 대한 ( )을 바탕으로 ( )을 추구하는 성실을 내면화한다. |
존중, 진정성 |
11. '타인과의 관계' 영역의 3~4학년군 내용 요소는? | 효, 우애, 우정, 예절, 협동 |
12. 지도 교수: ( ⓐ )은(는) 자비와 연결되어 있는 핵심 가치입니다. 불교에서는 나와 다른 사람 사이의 관계성을 중요하게 여겼거든요. 이러한 점이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를 쓰시오. |
배려 |
13. 도덕과에서는 자율적이고 통합적인 인격 형성을 위해 ( )적 접근을 중심으로 하되, 다루는 주제의 성격에 따라 도덕심리학, 정치철학 등 연관된 여러 학문의 접근 방법을 ( )적으로 활용한다. | 윤리학, 학제 |
14. 학습내용과 방법을 고려한 가정, ( )(5글자)와의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도덕적 실천을 강화함으로써 도덕 수업의 실효성을 제공한다. | 지역공동체 |
15.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영역의 5~6학년군 내용 요소는? | 인권존중, 공정성, 통일의미, 존중, 인류애 |
16. 이 교사: 학생들이 민주적이고 도덕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지도하고 싶습니다. 어떤 분위기를 만들어주어야 할까요? 김 교사: ___________________________. 김 교사의 말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을 쓰시오. |
예) 정의로운 학급 공동체의 분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
17. 도덕과의 인간상 2가지? ★ | 도덕적인 인간, 정의로운 시민 |
18. [중등2019 변형] A: 초등학생에게 자신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진정성을 추구하도록 (ㄱ)을 내면화하면 좋을 것 같아요. B : 같은 생각입니다. 왜 최선을 다해야 하는지, 정직한 삶은 무엇인지 탐구하면서 (ㄱ)이라는 가치를 배울 수 있습니다. A : 이 가치는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4가지 핵심 가치 중의 하나이지요? B : 네, (ㄱ)은(는) 유교의 전통적인 가치를 재해석한 것입니다. (ㄱ)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를 써넣으시오. |
성실 |
19. 학생들이 직면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지식/태도/기술을 획득하는 학습방법으로, 자기인식/자기관리/사회적인식/관계관리/책임 있는 의사결정 5가지의 역량을 함양하는 학습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사회정서학습 |
20. 자연 및 초월과의 관계 영역에서는 자신의 행위에 대한 ( )과 삶의 의미에 대한 물음에 ( )을 포용하는 포괄적인 의미의 책임을 지향한다. | 인과적 책임, 존재적 책임 |
[참고]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복습하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2015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개정) 음악 성취기준 빈칸 (0) | 2023.05.16 |
---|---|
음악 목표, 음악과 내용체계표 | 초등임용 2015 개정 교육과정 (0) | 2023.05.15 |
음악 교육과정 교과역량 |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 (0) | 2023.05.14 |
초등임용 도덕 뒷교 암기판 (0) | 2023.05.14 |
초등학교 도덕 내용 체계 | 2015 개정 초등임용 빈칸연습 (0) | 2023.05.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