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임용 도덕 뒷교 암기판

by 온암 2023. 5. 14.

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2015 개정 도덕과 온라인암기판에서는 '목표'와 '성취기준'항은 다루지 않습니다. 해당 부분은 시험 준비하실 때 한 번 쭉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교수/학습방향

(가) 현대 사회와 일상생활에서 학생들이 직면하는 도덕 문제와 현상을 도덕적인 옳고 그름의 관점에서 탐구하고 성찰하며, 바람직한 행동을 의욕하고 실천할 수 있는 적합한 방법을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특히 학생들이 배우는 도덕적 가치・덕목이나 기본적 예절 및 규칙이 지적 인식에만 머무르지 않고 정서적 공감, 민감성, 열정, 실천 기능 습득을 통해 습관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적용한다.

  [참고] 도덕 수업을 할 때 도덕성의 3가지 주요 요소(인+정+행)을 고루 함양하도록 강조하고 있음.

 

(나) 인격 또는 도덕성의 3가지 요소: 인지적 요소, 정의적 요소, 행동적 요소

 

도덕성 인지적 요소 도덕적 지식, 판단력
정의적 요소 도덕적 감정, 의지 태도
행동적 요소 도덕적 실천 기능 및 습관

 

(나)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하여 4개의 가치 관계 영역에 적합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선택하여 적용함.

  (관련 물음) 도덕과 교과 역량 6가지?

답: 자기존중 및 관리 능력, 도덕적 사고 능력, 도덕적 대인관계 능력, 도덕적 정서 능력, 도덕적 공동체의식, 윤리적 성찰 및 실천 성향

 

(다)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수업

  ① 학생들의 발달 단계와 수준 및 도덕 수업에의 흥미 등을 고려

  ② 학생들의 구체적인 도덕적 경험과 연결될 수 있는 학습 목표, 탐구 주제 및 활동 내용 구성

  ③ ①과 ②를 통해 자기주도적인 도덕적 사고력판단력, 도덕적 민감성, 실천 기능을 함양할 수 있음

 

(라)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융통성 있게 활용하기

강의, 탐구, 토론, 도덕 각오를 글로 쓰기, 자신의 도덕적 가치 공언하기, 행위 결과를 도덕적으로 상상하기, ⓐ내러티브를 통한 또래 간 도덕적 경험 교류하기, 웹 자료 활용, ⓑ역할놀이, 협동학습, 봉사 학습, 프로젝트 학습, ⓒ갈등 해결 학습, ⓓ사회정서 학습, 실천/체험

  1) ⓐ내러티브 접근법을 근거한 도덕과 수업 모형: 도덕 이야기 수업 모형

  2) ⓑ역할놀이 수업 모형: 문제 상황이나 모범이 되는 이야기들을 사용하여 적용해볼 수 있는 수업 모형

  3) ⓒ갈등 해결 학습: 가치갈등 학습모형과 같이 의사결정을 하거나 가치를 분석하는 학습방법 

  4) ⓓ사회정서학습: 직면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지식/태도/기술을 획득하는 학습방법

    [참고] ⓓ사회정서학습의 5가지 핵심역량: 자기인식, 자기관리, 사회적인식, 관계관리, 책임 있는 의사결정

    [참고]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다양한 학습집단 구성,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협력 체제 구축

 

(마) 다양한 도덕적 모범 제시하기

 

 (마) 학생들이 정의로운 학급 공동체의 분위기 속에서 민주적이고 도덕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하기

 

 (바) 계기 자료 활용

  ① 학습자들이 속한 지역의 특성이나 시의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계기 자료들을 적절히 재구성하여 활용

  ② 특정 지역/집단/문화/이념/종교 등에 편향되지 않은 객관적인 입장을 유지하도록 함

 

(사) 가정/지역 공동체와의 연계 프로그램으로 도덕 수업의 실효성 제고하기

  ① 학부모 또는 지역 자원 및 인사를 도덕 수업에 참여시키기

  ② 지역 사회의 기관들을 도덕 교육의 학습장으로 이용하기

 

평가 방향

(가) 도덕성의 3요소 평가

  ① 도덕성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요소에 대해 통합적으로 평가

  ② 도덕성의 요소에 따른 평가

인지적 요소 - 도덕적 가치/덕목의 의미에 대한 이해
-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
- 가치 판단의 합리성
정의적 요소 - 도덕적 감정의 적절한 절제력과 표현력
- 도덕적 민감성과 열정성
행동적 요소 - 도덕적 가치/덕목과 예절 및 준법에 대한 행위 기능
- 실천의 습관화

   [참고] 각각을 학습했는지 평가할 뿐만 아니라 3요소의 조화로운 발달을 통합적으로 평가하기

 

(나) 적합한 평가 방법 활용

  ① 평가 목표, 내용 특성, 학생의 발달 정도(인지/정서/도덕성), 도덕 학습의 성취 수준 등 분석하기

  ② 평가 방법/기법/도구의 용도와 장단점을 살펴 가장 적합한 것 활용하기

  ③ 채점 기준: 도덕과의 특성을 반영하기

 

 (다) 창의적 + 객관적이고도 신뢰성 있는 평가 실시

선택형과 논술형을 포함한 지필 평가, 행동 관찰, 자기 평가, 구술/논술 평가, 포트폴리오, 토론 및 발표에 대한 평가, 상호 평가

 

 (라) 평가 내용과 방법이 교육 내용과 일치

  ① 평가 내용과 방법은 도덕함의 제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함

  ② 선택형 문항, 서술형 및 논술평 문항을 제작할 때 확인할 사항

    - 수업 목표와 평가 목표가 일치하는가?

    - 학습 내용과 문항 내용의 초점이 일치하는가?

    - 교육 내용의 중요도와 문항 수준이 일치하는가?

  ③ 문항 내용과 기술하는 언어가 학생의 발달 수준에 알맞아야 함.

 

 (마) 성취기준을 평가의 기준으로 활용

 

 (바) 평가 결과의 활용

  ① 학생들의 인성과 도덕성 발달을 도모하고 교수/학습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자료로 활용

  ② 수업 목표의 도달 및 수업 내용의 성취 여부 파악

  ③ 앞으로의 수업 목표와 내용, 교수/학습 계획과 방법 등 개선하는 데 활요

  ④ 교사의 자기 평가와 자기 성찰에 이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