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 내용 체계 | 2015 개정 초등임용 빈칸연습

by 온암 2023. 5. 14.
300x250
728x170

[참고] 휴대폰에서 쉽게 보실 수 있도록 기존 내용 체계표 형식을 수정하였습니다.

 

복습 퀴즈

※ 도덕과의 영역 4가지?

자신과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자연/초월과의 관계

※ 도덕과의 핵심가치 4가지?

성실, 배려, 정의, 책임

 

초등학교 도덕 내용 체계

  1. 자신과의 관계

    ※ 3~4학년군

      - 도덕시간에는 무엇을 배울까? (근면, 정직)

      - 왜 아껴 써야 할까? (시간 관리와 절약)

      - 왜 최선을 다해야 할까? (인내)

 

    ※ 5~6학년군

      - 어떻게 하면 감정을 잘 조절할 수 있을까? (감정표현과 충동조절)

      - 자주적인 삶이란 무엇일까? (자주, 자율)

      - 정직한 삶은 어떤 삶일까? (정직한 삶)

 

  2. 타인과의 관계

    ※ 3~4학년군

      - 가족의 행복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 우애)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정)

      - 예절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 (예절)

      - 함께하면 무엇이 좋을까? (협동)

 

    ※ 5~6학년군

      -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것은 무엇일까? (사이버 예절, 준법)

      - 서로 생각이 다를 때 어떻게 해야 할까? (공감, 존중)

      - 우리는 남을 왜 도와야 할까? (봉사)

 

  3.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 3~4학년군

      - 나는 공공장소에서 어떻게 해야 할까? (공익, 준법)

      - 나와 다르다고 차별해도 될까? (공정성, 존중)

      - 통일은 왜 필요할까? (통일의지, 애국심)

 

    ※ 5~6학년군

      - 우리는 서로의 권리를 왜 존중해야 할까? (인권존중)

      - 공정한 사회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공정성)

      - 통일로 가는 바람직한 길은 무엇일까? (통일의지)

      - 전 세계 사람들과 어떻게 살아갈까? (존중, 인류애)

 

  4. 자연/초월과의 관계 

    ※ 3~4학년군

      - 생명은 왜 소중할까? (생명 존중, 자연애)

      - 아름답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은 어떠할까? (아름다움에 대한 사랑)

 

    ※ 5~6학년군

      - 어려움을 겪을 때 긍정적 태도가 왜 필요할까? (자아 존중, 긍정적 태도)

      - 나는 올바르게 살아가고 있을까? (윤리적 성찰)

초등학교 도덕 기능

  ● 도덕적 자아정체성

    -  자기인식 및 존중하기

    -  자기감정 조절하기

    -  자기감정 표현하기

 

  ● 도덕적 습관화

    -  생활계획 수립하기

    -  모범사례 반복하기

    -  유혹 이겨내기

 

  ● 도덕적 대인관계능력

    -  경청/도덕적 대화하기

    -  타인 입장 이해/인정하기

    -  약속 지키기

    -  감사하기

 

  ● 도덕적 정서 능력

    -  도덕적 민감성 갖기

    -  공감 능력 기르기

    -  다양성 수용하기

 

  ● 공동체의식

    -  관점 채택하기

    -  공익에 기여하기

    -  봉사하기

 

  ● 도덕적 판단 능력

    -  도덕적 가치/덕목 이해하기

    -  올바른 의사결정하기

    -  행위 결과 도덕적으로 상상하기

 

  ● 실천 능력

    -  실천 의지 기르기

    -  책임감 있게 행동하기

 

  ● 윤리적 성찰 능력

    -  심미적 감수성 기르기

    -  자연과 유대감 갖기

    -  반성과 마음 다스리기

 

300x25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