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고] 휴대폰에서 쉽게 보실 수 있도록 기존 내용 체계표 형식을 수정하였습니다.
복습 퀴즈
※ 도덕과의 영역 4가지?
→ 자신과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자연/초월과의 관계
※ 도덕과의 핵심가치 4가지?
→ 성실, 배려, 정의, 책임
초등학교 도덕 내용 체계 ★
1. 자신과의 관계
※ 3~4학년군
- 도덕시간에는 무엇을 배울까? (근면, 정직)
- 왜 아껴 써야 할까? (시간 관리와 절약)
- 왜 최선을 다해야 할까? (인내)
※ 5~6학년군
- 어떻게 하면 감정을 잘 조절할 수 있을까? (감정표현과 충동조절)
- 자주적인 삶이란 무엇일까? (자주, 자율)
- 정직한 삶은 어떤 삶일까? (정직한 삶)
2. 타인과의 관계
※ 3~4학년군
- 가족의 행복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효, 우애)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정)
- 예절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 (예절)
- 함께하면 무엇이 좋을까? (협동)
※ 5~6학년군
-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것은 무엇일까? (사이버 예절, 준법)
- 서로 생각이 다를 때 어떻게 해야 할까? (공감, 존중)
- 우리는 남을 왜 도와야 할까? (봉사)
3.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 3~4학년군
- 나는 공공장소에서 어떻게 해야 할까? (공익, 준법)
- 나와 다르다고 차별해도 될까? (공정성, 존중)
- 통일은 왜 필요할까? (통일의지, 애국심)
※ 5~6학년군
- 우리는 서로의 권리를 왜 존중해야 할까? (인권존중)
- 공정한 사회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공정성)
- 통일로 가는 바람직한 길은 무엇일까? (통일의지)
- 전 세계 사람들과 어떻게 살아갈까? (존중, 인류애)
4. 자연/초월과의 관계
※ 3~4학년군
- 생명은 왜 소중할까? (생명 존중, 자연애)
- 아름답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은 어떠할까? (아름다움에 대한 사랑)
※ 5~6학년군
- 어려움을 겪을 때 긍정적 태도가 왜 필요할까? (자아 존중, 긍정적 태도)
- 나는 올바르게 살아가고 있을까? (윤리적 성찰)
초등학교 도덕 기능
● 도덕적 자아정체성
- 자기인식 및 존중하기
- 자기감정 조절하기
- 자기감정 표현하기
● 도덕적 습관화
- 생활계획 수립하기
- 모범사례 반복하기
- 유혹 이겨내기
● 도덕적 대인관계능력
- 경청/도덕적 대화하기
- 타인 입장 이해/인정하기
- 약속 지키기
- 감사하기
● 도덕적 정서 능력
- 도덕적 민감성 갖기
- 공감 능력 기르기
- 다양성 수용하기
● 공동체의식
- 관점 채택하기
- 공익에 기여하기
- 봉사하기
● 도덕적 판단 능력
- 도덕적 가치/덕목 이해하기
- 올바른 의사결정하기
- 행위 결과 도덕적으로 상상하기
● 실천 능력
- 실천 의지 기르기
- 책임감 있게 행동하기
● 윤리적 성찰 능력
- 심미적 감수성 기르기
- 자연과 유대감 갖기
- 반성과 마음 다스리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2015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악 교육과정 교과역량 |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 (0) | 2023.05.14 |
---|---|
초등임용 도덕 뒷교 암기판 (0) | 2023.05.14 |
2015 도덕과 교육과정 온라인 빈칸 연습 - (1) 성격 (0) | 2023.05.13 |
수학과 내체표 온라인암기장 |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임용 내용체계 (0) | 2023.05.10 |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 (2022개정) ② - 성격 및 목표 빈칸연습 (0) | 2023.05.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