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2015 개정 교육과정

(2015 개정) 음악 성취기준 빈칸

by 온암 2023. 5. 16.
300x250
728x170

같이 보면 좋은 글

 

초등임용 대비 음악 자료 모음

2015 개정 교육과정 1. 성격 2. 목표/내용체계 3. 성취기준 4. 뒷교

eduproject.tistory.com

 

초등학교 3~4학년군

1) 표현

[4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4음01-02] 악곡에 어울리는 신체표현을 한다. 
[4음01-03] 제재곡의 노랫말을 바꾸거나 노랫말에 맞는 말붙임새로 만든다.
[4음01-04] 제재곡의 리듬꼴이나 장단꼴을 바꾸어 표현한다.
[4음01-05] 주변의 소리를 탐색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4음01-06] 바른 자세로 노래 부르거나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악기를 연주한다.

 

교수/학습방법 및 유의사항

•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통해 음악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이해하고, 악곡의 특징을 목소리, 악기, 신체, 그림 등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 학생들의 생각과 경험을 바탕으로 노랫말을 창의적으로 바꿀 수 있도록 지도하며, 노랫말의 의미를 살려 말붙임새를 만들도록 한다.
• 악곡의 리듬꼴장단꼴을 충분히 습득한 후, 창의적으로 리듬꼴장단꼴을 바꾸어 표현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지도한다. 
• 자연이나 생활 속의 다양한 소리를 탐색하여 목소리, 악기, 신체, 물체 등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노래, 악기 연주, 신체표현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노래 부르기는 노랫말과 가락의 관계를 탐색하고, 그에 따른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한다.
가락, 시김새, 창법을 지도할 때에는 , 가락선 악보 등을 활용하여 다양하게 표현하도록 한다.
• 악기의 소리를 탐색하고 그 특징을 살려 연주하도록 한다.
• 학생의 수준에 따라 그림, 기호, 문자, 악보 등을 활용하여 음악을 만들어 표현하도록 한다. 
• 이론 위주의 수업보다 활동 중심의 수업을 통해 악곡의 특징을 지도한다.
• 국악곡은 되도록 국악기로 반주하여 국악의 특징을 살려 노래 부를 수 있도록 한다.
• 자유롭게 소리를 탐색하고 음악을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 국악과 관련된 음악 만들기는 국악기를 활용하거나 노래 부르기를 통해 그 결과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노래 부르기나 악기 연주 시 바른 자세로 연주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악기의 좋은 소리를 유지하기 위해 악기를 관리하는 법을 안내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 평가의 내용에 따라 실기 평가, 관찰,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유형의 방법을 적절하게 활용한다.
• 교사의 평가뿐만 아니라 상호 평가, 자기 평가 등 학생의 평가를 병행하여 실시할 수 있다.
•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음악 만들기 등의 표현 활동은 기능, 표현, 태도 등을 고루 반영하여 평가한다.

(관련 물음) 노래 부르기 수행평가표를 주고 3가지 항목에 알맞은 평가기준 쓰기

2) 감상

[4음02-01] 3~4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4음02-02]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 음악을 듣고 느낌을 발표한다.

 

교수/학습방법 및 유의사항

실음을 통해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관련 물음)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기를 지도하고자 할 때 무엇을 활용할 수 있을까?

• 음악 요소와 개념은 시각적, 청각적, 신체적 활동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지도한다.
• 악곡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음원, 그림, 영상 등 여러 가지 자료를 활용한다.
• 음악 감상을 통해 학생들이 음악에 대한 미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 평가의 내용에 따라 실음 지필 평가, 관찰, 포트폴리오, 보고서 등 다양한 유형의 방법을 적절하게 활용한다.
• 교사의 평가뿐만 아니라 상호 평가, 자기 평가 등 학생의 평가를 병행하여 실시할 수 있다.
• 음악에 관한 포괄적 이해의 정도와 태도 등을 평가한다.

3) 생활화

[4음03-01] 음악을 활용하여 가정, 학교, 사회 등의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한다.

[4음03-02] 음악을 놀이에 활용해보고 느낌을 발표한다.

[4음03-03] 생활 속에서 활용되고 있는 국악을 찾아 발표한다.

★ 생활 속에서 활용되고 있는 국악 사례: 노동, 의식, 놀이

 

 

교수/학습방법 및 유의사항

• 음악 수업과 학생들의 생활 속에서 놀이 활동이 이어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생활 속에서 학생들이 접할 수 있는 국악을 조사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 학교 내외의 음악 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음악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다양한 행사에 적합한 음악을 선택/활용하여 음악의 쓰임과 역할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 평가의 내용에 따라 관찰, 포트폴리오, 보고서 등 다양한 유형의 방법을 적절하게 활용한다.

[참고] 영역별 평가방법을 숙지하기!
• 교사의 평가뿐만 아니라 상호 평가, 자기 평가 등 학생의 평가를 병행하여 실시할 수 있다.
• 학교 내외의 음악 활동에 참여하는 정도, 음악에 대한 태도생활화의 실천 정도 등을 평가한다.


그림자료: pixabay.com


초등학교 5~6학년군

1) 표현

[6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6음01-02] 악곡에 어울리는 신체표현을 한다. 
[6음01-03] 제재곡의 노랫말을 바꾸거나 노랫말에 맞는 말붙임새로 만든다.
[6음01-04] 제재곡의 일부 가락을 바꾸어 표현한다. 
[6음01-05] 이야기의 장면이나 상황을 음악으로 표현한다. 
[6음01-06] 바른 자세호흡으로 노래 부르거나 바른 자세주법으로 악기를 연주한다. 

 

교수/학습방법 및 유의사항

•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통해 음악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이해하고, 악곡의 특징을 목소리, 악기, 신체, 그림 등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 학생들의 생각과 경험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노랫말을 바꿀 수 있도록 지도하며, 노랫말의 의미를 살려 말붙임새를 만들도록 한다.
• 가락 바꾸기는 노랫말과 가락의 관계를 탐색하고, 악곡의 특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락을 바꾸도록 지도한다.
• 노래 부르기는 노랫말의 의미를 파악하고, 정확한 발음바른 호흡으로 노랫말을 전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자연이나 생활 속의 다양한 소리를 탐색하여 목소리, 악기, 신체, 물체 등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 노래, 악기 연주, 신체표현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노래 부르기는 노랫말과 가락의 관계를 탐색하고, 그에 따른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한다.
• 가락, 시김새, 창법을 지도할 때에는 손, 가락선 악보 등을 활용하여 다양하게 표현하도록 한다.
• 악기의 소리를 탐색하고 그 특징을 살려 연주하도록 한다.
• 학생의 수준에 따라 그림, 기호, 문자, 악보 등을 활용하여 음악을 만들어 표현하도록 한다. 
• 이야기의 장면이나 상황을 음악으로 표현하는 것과 관련된 음악 요소를 탐색하고 이를 신체, 목소리, 악기, 물체 등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론 위주의 수업보다 활동 중심의 수업을 통해 악곡의 특징을 지도한다.
• 국악곡은 되도록 국악기로 반주하여 국악의 특징을 살려 노래 부를 수 있도록 한다.
• 자유롭게 소리를 탐색하고 음악을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 국악과 관련된 음악 만들기는 국악기를 활용하거나 노래 부르기를 통해 그 결과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노래 부르기나 악기 연주 시 바른 자세로 연주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악기의 좋은 소리를 유지하기 위해 악기를 관리하는 법을 안내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 평가의 내용에 따라 실기 평가, 관찰,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유형의 방법을 적절하게 활용한다.
• 교사의 평가뿐만 아니라 상호 평가, 자기 평가 등 학생의 평가를 병행하여 실시할 수 있다.
•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음악 만들기 등의 표현 활동은 기능, 표현, 태도 등을 고루 반영하여 평가한다.

2) 감상

[6음02-01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6음02-02]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특징에 대해 발표한다.

 

교수/학습방법 및 유의사항

• 실음을 통해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음악 요소와 개념은 시각적, 청각적, 신체적 활동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지도한다.
• 악곡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음원, 그림, 영상 등 여러 가지 자료를 활용한다.
다른 교과와의 연계를 통해 음악의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음악 감상을 통해 학생들이 음악에 대한 미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 평가의 내용에 따라 실음 지필 평가, 관찰, 포트폴리오, 보고서 등 다양한 유형의 방법을 적절하게 활용한다.
• 교사의 평가뿐만 아니라 상호 평가, 자기 평가 등 학생의 평가를 병행하여 실시할 수 있다.
• 음악에 관한 포괄적 이해의 정도와 태도 등을 평가한다. 

3) 생활화

[6음03-01] 음악을 활용하여 가정, 학교, 사회 등의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한다.

[6음03-02] 음악이 심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한다.

[6음03-03] 우리 지역에 전승되어 오는 음악 문화유산을 찾아 발표한다.

 

교수/학습방법 및 유의사항

• 학교 내외의 음악 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음악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다양한 행사에 적합한 음악을 선택/활용하여 음악의 쓰임과 역할을 이해하도록 한다.
• 음악이 몸과 마음의 안정, 정서의 순화, 치유 등 심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 지역에 대한 애호심과 국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 평가의 내용에 따라 관찰, 포트폴리오, 보고서 등 다양한 유형의 방법을 적절하게 활용한다.
• 교사의 평가뿐만 아니라 상호 평가, 자기 평가 등 학생의 평가를 병행하여 실시할 수 있다.
• 학교 내외의 음악 활동에 참여하는 정도, 음악에 대한 태도와 생활화의 실천 정도 등을 평가한다.

 

[참고] 음악과 영역별 평가 요소

  ① 표현: 기능, 표현, 태도

  ② 감상: 음악에 관한 포괄적 이해의 정도, 태도

  ③ 생활화: 음악 활동에 참옇는 정도, 음악에 대한 태도, 생활화의 실천 정도

300x25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