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1. 읽기 전 단계
2. 읽기 중 단계
3. 읽기 후 단계
읽기 전략은 과정 중심 읽기 지도에서 기능과 함께 강조되는 내용이므로 문제에서 어떤 전략이 적용되었는지, 어떤 전략을 적용할 수 있는지 학습해보시길 바랍니다.
☆ 이 글은 온라인암기장입니다. 커서를 올리시면 정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과정 중심 쓰기 지도/쓰기 전략 : https://eduproject.tistory.com/168
1. 읽기 전 단계 전략 청킹) 미예K연설읽(미예가 연애소설을 읽는다)
가. 미리 보기
나. 예측하기
다. KWL
라. 연상하기
마. 설문조사 OR 질문표
바. 읽기 목적 설정하기
[참고] 미리 보기가 제목이나 목차 따위를 살펴보는 전략이라면, 예측하기는 뒤에 어떤 내용이 이어질지 생각해보는 전략이다.
[참고] KWL(KWHL)의 구성
- K : 무엇을 알고 있는가?
- W : 무엇을 더 알고 싶은가?
- H : 어떻게 정보를 모을 것인가?
- L : 글을 읽고 무엇을 알게 되었는가?
2. 읽기 중 단계 전략 청킹) 구질중메점협추
가. 구조 파악하기: 도해조직자 전략과 함께 사용하면 글의 구조를 시각적으로/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음
[참고] 글의 구조: 나열 구조, 순서 구조, 인과 관계 구조, 비교와 대조 구조, 문제와 해결 구조 청킹) 나순인비문
나. 질문하기: 사실적 질문, 추론적 질문, 비판적 질문, 감상적 질문 등 구체적인 질문을 하는 전략
다. 중심 생각 찾기
라. 메모하기
마. 점검하기: 글을 읽는 과정에서 스스로 조절하는 전략
바. 협의하기
사. 추론하기: 글에 나타난 내용을 토대로 숨겨진 내용을 추측하는 전략
3. 읽기 후 단계 전략 청킹) 요비창의다토
가. 요약하기: 중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읽은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전략
1) 삭제하는 경우: 중요하지 않은 정보, 중복된 정보
2) 대체하는 경우: 구체적 단어 》일반적 단어
3) 선택하는 경우: 글에서 주제에 해당하는 중심 문장이 있을 경우
4) 구성하는 경우: 중심 문장이 없을 경우 스스로 중심 문장을 만듦
나. 비판적으로 읽기
다. 창의적으로 읽기
라. 의미 지도 그리기: 읽은 내용을 그림으로 나타내기
마. 다른 장르로 바꾸기: 편지, 일기 등 다른 형태로 바꾸는 전략
바. 토의하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교과교육론&모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술 교과교육론 인출 연습문제표 (1) | 2023.08.06 |
---|---|
Krashen의 5가지 가설 정리 / five hypotheses (0) | 2023.08.01 |
초등 임용 국어 / 과정 중심 쓰기 지도 / 쓰기 전략 정리 (0) | 2023.07.27 |
[과학의 본성] 과학의 일반적 특성, 과학의 구성 요소 (1) | 2023.07.23 |
교사 언어(teacher talk)의 의미, 특징, 질문 유형 | 초등영어교육론 (0) | 2023.07.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