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교과교육론&모형

Krashen의 5가지 가설 정리 / five hypotheses

by 온암 2023. 8. 1.

온암의 생각상자

 

목차

1. The Acquisition and Learning Hypothesis

2. The Input Hypothesis

3. The Affective Filter Hypothesis

4. The Monitor Hypothesis

5. The Natural Order Hypothesis

 

1.  The Acquisition and Learning Hypothesis

  가. 학습자가 제2언어를 학습하는 방법 2가지: Acquisition, Learning

  나. Acquisition & Learning 비교

    1) Acquisition: 무의식적(subconscious)으로 이루어짐; 암묵적 지식(implicit knowledge); 자연스러운 습득

    2) Learning: 의식적(conscious)으로 이루어짐; 명시적 지식(explicit knowledge); 규칙 및 형식 강조

 

2. The Input Hypothesis

  가. comprehensible input

    1)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제2언어 입력으로, 학습자의 습득(acquisition)에 도움이 됨

    2) 학습자가 i단계에 머무른다면, 이해가능한 입력은 i+1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함

    3) 자연스러운 이해가능한 입력이 수업 설계의 핵심 

  

  나. comprehensible input의 조건

    1) 문법적 구조가 강조되지 X

    2) 학습자의 수준에 맞은 입력이 여러 번 반복 // 정의적 여과막이 높아지지 않도록!

    3)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 학습자에게 친숙해야 함

 

3. The Affective Filter Hypothesis

  가. affective filter: 학습자의 언어 습득(acquisition)을 방해하는 심리적인 벽

  나. affective filter가 높아지면 언어 습득에 차단; 낮아지면 더 많은 입력을 받을 수 있음

 

4. The Monitor Hypothesis

  가. 습득(acquisition)의 역할은 발화의 개시자(initiator)

  나. 학습의 역할은 감시자(monitior) 또는 편집자(editor)

  다. 감시자 역할은 부차적이어야 함 //accuracy와 fluency의 균형이 잡히도록!

 

5.  The Natural Order Hypothesis

  가. 언어 습득 순서는 정해져 있음

  나. 교사의 교수 방법 내지 교육과정 등에 따라 언어 습득 순서가 변하지 X

  다. 아이와 어른에 상관 없이 언어 습득 과정은 동일

 

 

연습문제

1) Krashen의 다섯 가지 가설을 설명하시오.

답: 1. The Acquisition and Learning Hypothesis,  2. The Input Hypothesis, 3. The Affective Filter Hypothesis, 4. The Monitor Hypothesis, 5. The Natural Order Hypothesis

2) comprehensible input은 주로 학습자의 학습(learning)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답: X

3) affective filter가 높아지면 학습자의 confidence와 anxiety는 각각 어떻게 변화하는지 설명하시오.

답: confidence는 낮아지고, anxiety는 높아진다.

4) Krashen의 가설에 따르면, 모국어의 학습 정도에 관계없이 제2언어의 습득 순서는 동일하다.

답: O

5) Krashen의 가설 중 제2언어의 accuracy와 fluency의 경중을 가장 잘 설명하는 가설은 무엇인가?

답: The Monitor Hypothesis; 모니터 가설에 따르면 학습은 accuracy를 위한 감시자 역할을, 습득은 fluency와 관계있는 발화의 개시자 역할을 담당함. Krashen은 감시자 역할이 부차적이어야 함을 강조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