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 같이 보면 좋은 글
* 2015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 (5) 내용 체계 : 측정
| 측정 영역 3-4학년군 성취기준
|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 + 유의사항
1. 학습요소
초, 도(°), mm, km, L, mL, g, kg, t
a. 시각과 시간
초
b. 각도
도(°)
c. 길이
mm, km
d. 들이
L, mL
e. 무게
g, kg, t
2. 교수학습방법 및 유의사항
a. 시각과 시간의 의미는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구별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정도로 이해하게 한다.
→ 시각과 시간의 차이를 설명하는 정도는 과도함
→ 시각인지 시간인지 판별할 수 있을 정도
b. 실제로 재거나 어림하는 측정 활동을 통하여 시간, 길이, 들이, 무게, 각도에 대한 양감을 기르게 한다.
→ 측정을 통해 양감을 기를 수 있음
c. 시간, 길이, 들이, 무게의 단위를 지도할 때 단위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지나친 단위 환산은 다루지 않는다.
→ 요점은 단위 사이의 관계(kg은 t로 어떻게 고칠 수 있는지)
→ 지나친 단위 환산은 요점을 흐릴 수 있음
d. 길이, 들이, 무게, 각도를 측정할 때 측정도구의 눈금에 일치하지 않는 측정값을 ‘약’으로 표현하게 한다.
→ 1-2학년군 성취기준 중 자의 눈금에 일치하지 않는 측정값을 약으로 표현하는 성취기준이 있음
e. 측정 영역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문제 해결 전략을 지도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설명하게 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 3-4학년군 문제 해결 교수학습방법
3.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a. 무게 단위 사이의 관계에 대해 평가할 때 1g과 1t 사이의 단위 환산은 다루지 않는다.
→ 지나친 단위 환산의 예
| 확인해보기
1. 다음 성취기준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써넣으시오.
( )을 통하여 무게의 덧셈과 뺄셈을 이해한다. |
2.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측정 활동 유형을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3. 저울을 이용해 교실의 여러 가지 물건의 무게를 측정하는 활동 중 측정값이 눈금과 일치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교사는 어떻게 지도할 수 있을지 설명하시오.
'기타 공부 > 초등임용 공부했던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육교육과정] 체육 뒷교 1회독 (4) | 2021.04.07 |
---|---|
[교육과정] 수학 뒷교 청킹 (0) | 2021.04.07 |
측정 영역 성취기준 (1) : 1~2학년군 (0) | 2020.08.13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5) : 측정 내용 체계 (0) | 2020.08.12 |
도형 영역 성취기준 (3) : 5~6학년군 (0) | 2020.08.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