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공부/초등임용 공부했던 자료

[체육교육과정] 체육 뒷교 1회독

by 온암 2021. 4. 7.

온암의 생각상자

1. 교수학습 방향

체역함지교학

학특고수수

자주교학환조

전발위통교학

맞교학방선활

정외체활연교학

 

체육과 역량 함양을 지향하는 교수학습

    - 역량 : 신체활동을 체험하고 그 가치를 내면화함으로써 습득되는 지식, 지능, 태도의 종합적인 능력

    - 역량 함양을 위해서는? 영역별 역량+내용요소+수행능력+성취기준의 관계를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교수활동

    - 체육과 역량 -> 총론의 핵심역량 연계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수준별 수업

    - 학습자 특성 : 흥미, 운동기능, 체력, 성차, 학습유형

    - 수준별 수업 :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 -> 활동 내용, 활동 과제, 활동 방법을 다양하게 구성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 환경 조성

    - 관심,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동기유발

    - 탐구적 교수학습자료, 학습과제, 효율적 시설 및 기자재

전인적 발달을 위한 통합적 교수학습

    - 심동적, 정의적, 인지적 역량 균형

    - 직접 체험활동, 간접 체험활동

맞춤형 교수학습 방법 선택 및 활용

    - 적합한 수업모형과 스타일, 전략, 기법 적용

    - 창의적 변형

    - 타당성 : 지속적인 수업 평가를 통해

정과 외 체육 활동과 연계한 교수학습

    - 체육수업->정과외 체육 : 생활 속 실천 방법 안내

    예) 체육시간에 배운 달리기 방법을 적용해 저녁마다 달리기 운동을 하는 경우

    - 정과외 체육-> 체육수업 : 체육 수업 소재 제공

    예) 친구들과 축구한 경험을 가지고 영역형 경쟁에서 축구를 배우는 경우

 

 

2. 교수학습 계획

연교운계수

영특학주고

학사학경발특분

시용기확보

학활재구성

평학기제공

통학활구

학관리안전고려

 

가) 교육과정 운영 계획

연간 교육과정 운영 및 계획 수립

    - 신체활동을 중심으로 한 영역의 통합

    - 안전 : 타 영역과 연계하여 지도

    - 체력 증진 : 1) 학기 초와 학기 말에 분할하여 편성 / 2) 주당 시수 1시간을 건강 영역에 편성

나) 교수학습 운영 계획

영역별 특성 학습 주제 고려

    - 건강을 위한 달리기 vs 기록 단축을 위한 달리기(시도, 분석, 수련과 반성의 과정 강조)

 

학생의 사전 학습 경험 및 발달 특성 분석

   - 사전 학습 경험 : 신체활동 + 지적/정서적 경험

 

시설 및 용/기구 확보

    - 적합한 시설과 충분한 수량 확보

    - 대체/보완 또는 인근 학교, 지역 사회 시설을 이용

 

다) 교수학습 활동 계획

학습 활동의 재구성

    - 경기장의 형태, 사용하는 도구, 참여 인원(조직의 형태), 실행 규칙 변형

    - 재구성 과정에 학생 참여

    - 목표 도달에 갖는 효과성과 안전성 고려

 

평등한 학습 기회 제공

    - 성별, 체력 및 운동기능, 장애로 인해 불이익 X

    - 규칙변형, 다양한 과제 및 역할 -> 학생 참여

 

통합적 학습 활동 구성

    - 교과역량 : 성취기준의 내용을 통합적으로 학습

    - 신체활동을 중심으로 여러 성취기준의 내용들을 통합

 

학습자 관리 안전 고려

    - 안전수칙과 절차

    - 시설 및 장비에 대한 점검

    - 과도한 목표 성취 욕구는 운동손상사고

 

3. 평가의 방향

교연

평균

방도다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 평가는 교육과정과 연계

    - 수업 목표 및 교수학습활동과 일관

 

평가내용과의 균형성

    - 건도경표안 전 영역 균형

    - 각 영역별 내용요소의 평가비중을 달리하여 실시 가능 (교과협의회, 동학년협의회를 거침)

예) 건도경표안 = 10:10:60:10:10 (X)

예) 5학년 표현 영역에서 (민속 표현의 의미) : (민속 표현의 기본동작) : (민속 표현의 구성 방법) : (개방성) = 20:30:30:20 (O) 단, 교과협의회나 동학년협의회를 거쳐 비중을 조절

 

평가방법 및 평가도구의 다양성

    - 결과 + 과정

    - 일회성 기록 측정 (X)

    - 양적 평가 + 질적 평가, 실제성종합성 확보, 핵심역량의 성취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평가

    - 교사 중심의 평가 + 학생이 주체가 된 평가 (상호평가+자기평가)

 

4. 평가의 계획

평내선

성기성수선

평방도선

 

평가내용의 선정

    - 교육과정 내용 요소 + (수업목표, 학습 내용, 핵심역량)

    - 내용 영역에 따라 평가 비중을 달리할 수 있음, 평가 내용의 균형성을 위해 지나치게 편중은 지양

    - 내용과 방법에 있어 구체성 확보 <- 평가 계획표 활용

    - 학습자 평가를 사용할 경우,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내용 선정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의 선택

    - 성취기준 : 독립적, 통합적 모두 O

    - 성취수준 : 단순 분류, 기록의 명시 < 행동 수준

    - 동일한 목표 성취 행동 < 수행 능력 및 변화 정도

 

평가방법 및 평가도구의 선정 개발

    - 평가 방법 : 학습 목표 + 평가 목적에 적합하게

    - 평가 도구 : 기존 + 새로 개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