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1) 자신과의 관계
[4도01-01] 자신의 감정을 소중히 여기며 존중하는 태도를 바탕으로 내가 누구인가를 탐구한다.
[4도01-02] 정직의 의미를 알고 모범적인 사례를 탐색하여 바르게 행동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해설자신의 행동에 대한 문제점을 확인하고 재정립하도록 하여 반성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한 것
- 학생이 스스로 자기 행동의 문제를 인식하고 개선하려 노력함으로써 바른 도덕 생활의 토대를 마련하도록 함
[4도01-03] 성실한 생활의 모범 사례를 탐색하고 시간 관리를 위한 생활을 계획하여 지속적인 자기 성장을 모색한다.
[4도01-04] 다른 사람의 관점을 수용할 수 있는지를 도덕적으로 검토하고 도덕규범을 내면화하여 도덕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자세를 기른다.
[6도01-01] 자주적인 삶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활계획을 세우고 실천하여 주체적인 삶의 태도를 기른다.
[6도01-02] 생활 습관에 대한 성찰을 통해 자기 생활을 점검하고 올바른 계획을 세워 이를 실천한다.
[6도01-03]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할 때 도덕적 고려의 필요성을 알고 자신의 특기와 적성을 탐색하여 진로계획을 수립한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학생이 성실하게 생활하면서도 자신의 삶에 대한 반성을 통해 도덕적인 삶으로 개선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음
• 성취기준의 내용은 핵심 가치인 성실을 비롯하여 자기존중, 정직, 자주, 반성 등이 관련되어 있음
- 각각의 내용은 복합적으로 서로 작용하여 학생의 행동으로 드러나므로 통합적으로 다루어질 필요가 있음
• 성취기준이 주로 자기 이해의 도덕적 성장을 도모하는 내용으로 구성된 점을 감안하여, 학생의 일상생활에서 탐구 활동을 통하여 사례가 확인될 수 있어야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음
(2) 타인과의 관계
[4도02-01] 효, 우애의 의미와 필요성을 명료하게 이해하고 가족의 행복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탐색하여 실천 계획을 세운다.
해설봉사의 의미와 중요성을 지식적으로만 이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타인의 환경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봉사를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것; 타인을 위한 봉사 경험을 통해 학생에게 진정한 이타심과 봉사 의지를 다지고 고양할 기회를 제공
[4도02-02] 친구 사이의 배려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배려에 기반한 도덕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4도02-03] 공감의 태도가 필요한 이유를 이해하고 도덕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대상과 상황에 따라 감정을 나누는 방법을 탐구하여 실천한다.
[6도02-01] 봉사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타인이 처한 상황과 환경에 대한 주의 깊은 관심을 바탕으로 봉사를 실천한다.
[6도02-02] 편견이 발생하는 이유를 탐색하여 해결 방안을 살펴보고, 다양성 존중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과 올바른 관계를 맺기 위한 실천 방안을 탐구한다.
[6도02-03] 인간과 인공지능 로봇 간의 다양한 관계를 파악하고 도덕에 기반을 둔 관계 형성의 필요성을 탐구한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다른 사람과의 원만한 관계를 위해 타인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올바로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도록 함
• 배려와 감사, 봉사, 차이 존중 등과 관련된 도덕적 문제 상황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스스로 찾아보고 그 방법의 타당성을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학생과 인공지능 로봇의 올바른 관계 형성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윤리의식 함양에도 역점
• 다양한 도덕적 문제 상황에 직면하여 학생 스스로 생각하여 의미 있고 책임 있는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역량 함양에 중점
(3)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4도03-01] 불공정의 사례를 탐구하고, 일상생활에서 공정의 가치를 추구하는 활동을 통해 실천 의지를 함양한다.
해설학생이 자신의 삶에서 공정이라는 가치에 관해 성찰하는 기회를 갖도록 하여 공정한 사회로 발전해가는 토대를 마련하려는 것
- 학생이 공정과 불공정의 사례를 스스로 탐구하고 일상에서 공정을 실제로 추구하는 활동을 실천함으로써 공정의 가치를 생활화
[4도03-02] 디지털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살펴보고, 해결 방안을 탐구하여 정보통신 윤리에 대한 민감성을 기른다.
[4도03-03] 통일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통일 감수성을 길러 바람직한 통일의 방향을 모색한다.
[6도03-01] 인권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고 인권에 관한 감수성을 길러 이를 실천하려는 의지를 함양한다.
[6도03-02] 정의에 관한 관심을 토대로 공동체 규칙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직접 공정한 규칙을 고안하며 기초적인 시민의식을 기른다.
[6도03-03] 통일과정과 통일 이후 사회의 여러 가지 상황을 예상하고 바람직한 통일과정}과 통일 국가의 사회상을 제시한다
[6도03-04] 다른 나라 사람들이 처한 여러 가지 상황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해결 방안을 탐구하며 인류애를 기른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공동체 구성원 모두 인권을 지니고 있음을 느낄 수 있도록 하며 인권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탐구하는 과정에서 인권 감수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함
• 학생의 일상에서 공정과 불공정의 사례를 탐색하고 자신의 이익과 공정이라는 가치가 대립할 때 어떻게 판단하고 행동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다루도록 함
• 인공지능 윤리, 미디어 문해력 등과 관련된 문제를 도덕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해결 방안을 탐구
• 통일에 관해 다양한 관점을 탐색하면서 균형 잡힌 통일의식을 함양하고 북한 주민에 대한 이해의 과정을 확장하여 인류애까지 이어지도록 함
(4) 자연과의 관계
[4도04-01] 생명 경시 사례를 조사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탐구함으로써 생명의 소중함을 이해한다.
[4도04-02] 인간과 자연이 함께 살아야 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공생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우며 생태 감수성을 기른다.
해설학생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생태 감수성과 생태전환적 사고에 따라 실천하도록 하기 위한 것
- 생태전환과 관련된 도덕적 쟁점을 마주할 때 단순히 생태 체험에만 그치지 않고, 인간중심 사고에서 벗어나 자연과의 공존을 위한 생각과 행동의 변화까지 모색
[6도04-01] 지구의 환경 위기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찾아 자신의 일상에서 실천하고자 노력한다.
[6도04-02] 지속가능한 삶의 의미를 탐구하고 미래 세대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여 자연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는 미래를 위한 실천 방안을 찾는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생명의 소중함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도덕적 정서에 기반을 둔 생태 감수성을 기를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
• 생명 경시 사례, 과도한 개발 문제, 기후 문제 등 지구의 환경 위기 상황을 초래하고 있는 도덕적 쟁점을 주제로 지속가능한 삶에 대하여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
• 미래 세대에 대한 책임이나 자연과의 공생 방법을 탐색할 때 현재 상태를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지도
• 학생 스스로 협력적 연대를 통하여 자연과의 바람직한 공존을 위해 실천가능한 수준에서 문제 해결 방법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함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체육과 교육과정 용어 빈칸연습 (2) | 2025.01.07 |
---|---|
2022 체육 신체활동 예시표 (5-6학년군) 빈칸연습 온라인암기장 (1) | 2025.01.06 |
2022 체육 성취기준 빈칸 - 초등학교 5~6학년군 (초등임용 대비) (2) | 2025.01.05 |
2022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온라인암기장 - 초등임용/중등임용 대비 (1) | 2025.01.04 |
2022개정 과학과 성취기준 빈칸연습 #2 - 초등학교 5~6학년군 (2) | 2025.01.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