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1) 듣기/말하기
[6국01-01] 대화에서 생략된 내용을 추론하며 듣는다.
[6국01-02] 주장을 파악하고 이유나 근거가 타당한지 평가하며 듣는다.
[6국01-03] 주제와 관련하여 궁금한 내용을 질문하며 적극적으로 듣고 말한다.
해설교과 학습 상황을 비롯한 다양한 상황에서 주제와 관련하여 적극적으로 질문하며 구어 의사소통에 참여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①들은 내용을 확인하거나 명료하게 이해하기 위한 질문, ②생략된 내용을 추론하기 위한 질문, ③상대의 의도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 ④다른 사람의 생각과 자신의 생각을 연결하기 위한 질문, ⑤자료에서 제시되지 않은 대안이나 더 많은 정보를 찾기 위한 질문 등 다양한 목적으로 질문 생성하기, 분명한 표현으로 질문하기, 예절을 지켜 질문하기 등을 학습함
[6국01-04] 면담의 절차를 이해하고 상대와 매체를 고려하여 면담한다.
해설일련의 절차에 따라 면담을 경험해 봄으로써 정보 수집 등의 목적을 가진 구어 의사소통을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①면담 준비/진행/결과 정리 등 면담의 절차 이해하기, ②면담의 목적/대상/주제 등 설정하기, ③사전 정보 수집하기, ④면담 대상 섭외하기, ⑤목적/대상/주제에 알맞은 질문 준비하기, ⑥녹음기나 기록용 노트 등 면담에 필요한 매체 준비하기, ⑦준비한 질문을 바탕으로 면담하기, ⑧면담 결과를 발표하거나 글로 써서 보고하기 등을 학습함
- 면담 상대를 배려하여 사전에 약속 시간 정하기, 녹음 여부에 대해 동의 구하기, 민감하거나 불편한 질문은 아닌지 점검하기, 종료 후 감사 표현하기 등 면담 과정에서 지켜야 할 예절도 학습함
[6국01-05] 자료를 선별하여 핵심 정보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고 매체를 활용하여 발표한다.
[6국01-06] 토의에 협력적으로 참여하며 서로의 의견을 비교하고 조정한다.
[6국01-07] 절차와 규칙을 지키고 타당한 이유와 근거를 제시하며 토론한다.
해설민주적 의사소통 능력으로서 토론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①찬성 또는 반대의 입장에서 주장하는 바에 대한 이유 마련하기, ②이유를 뒷받침할 수 있는 객관적인 사실 또는 정보를 활용하여 근거 마련하기, ③주장이 가치 있고 실천 가능한지 검토하기, ④이유가 주장과 관련이 있는지 검토하기, ⑤이유가 상대에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지 검토하기, ⑥근거가 이유와 관련이 있는지 검토하기, ⑦근거로 제시한 자료의 출처가 명확하고 믿을 만한지 검토하기, ⑧상대의 의견을 존중하며 토론하기, ⑨절차와 규칙에 따라 합리적으로 소통하는 태도 형성하기 등을 학습함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다양한 담화 상황에서 지켜야 할 절차와 규칙, 태도를 학습함으로써 기본적인 구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 이를 바탕으로 교과 학습을 수행하며 대인 관계를 형성하고 학습자가 속한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함
- ①친숙하거나 흥미로운 주제에 대해 대화하는 상황, ②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면담하는 상황, ③자료를 선별하고 매체를 활용하여 발표하는 상황, ④학교나 지역사회 문제에 대해 토의하는 상황, ⑤찬성과 반대로 나누어 토론하는 상황 등을 중심으로 듣기/말하기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함
• 전형적인 구어 담화 자료 이외에 학습자들이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매체를 활용하여 디지털 공간을 비롯한 다양한 소통 공간에서 담화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
- 발표를 위해 주제나 목적에 적합한 자료를 선별할 때, 면담을 위해 사전 질문을 준비할 때, 토의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할 때, 토론에서 타당한 근거를 마련할 때에 매체 영역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음
• 대화, 면담, 발표, 토의, 토론 담화에 대한 수업을 설계할 때 다양한 사회/문화적 배경의 학습자들이 소외되지 않고 듣기/말하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주제, 청자, 매체 선정 등에 유의; 구어 의사소통 과정에서 상대방이 처한 상황과 입장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서로를 배려하는 민주시민의 기초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함
• 추론하며 듣기, 주제에 적절한 질문하기, 의견 비교 및 조정하기, 주장/이유/근거가 타당한지 평가하며 듣기 등의 기능은 대화, 토의, 토론 담화에서뿐만 아니라 다양한 담화를 듣고 말하는 데 두루 필요함을 고려하여 지도함
• 듣기/말하기 과정과 전략에 대해 점검하고 조정하기 기능은 면담에서 질문이 적절한지, 발표 내용이 목적과 주제에 적절한지, 토론에서 절차와 규칙을 준수하고 있는지 등을 듣기/말하기 중이나 후에 점검하고 조정하는 활동을 통해 지도함
• 면담하기를 지도할 때는 학습자의 진로를 탐색하는 활동과 연계할 수도 있음
- 학습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직업군에서 면담 대상자를 선정하고, 해당 직업에 대해 인터넷 정보 검색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보다 면담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정보를 물어보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질문을 준비하여 면담하도록 함
- 다만 면담의 실제성이 높아지는 만큼 사전 준비와 면담 시 지켜야 할 예절 등을 충분히 지도함
• 토의하기를 지도할 때는 토의의 일반적인 절차를 고려하여 학습자가 경험한 일상생활의 실제적 문제에 대해 토의하도록 함; 특히 학습자가 소속된 학교나 지역사회 문제와 연계된 토의 주제를 정함으로써 협력적 소통을 통해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마련해 보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함
• 토론하기를 지도할 때는 토론이 문제에 대해 대립되는 입장을 확인함으로써 상호 이해의 계기를 마련하는 민주적인 소통 방법이라는 점을 안내함; 토론 과정에서 상대의 의견을 존중하며 경청하는 태도와 자신의 의견만을 고집하지 않는 자세를 갖추도록 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기초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함
(2) 읽기
[6국02-01] 글의 구조를 고려하며 주제나 주장을 파악하고 글 내용을 요약한다.
해설글의 구조를 고려하며 글의 중심 내용을 파악하고 자신의 언어로 요약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①요약하기의 일반 원리를 이해하기, ②글의 구조를 시각화한 도해 조직자를 활용하여 글의 구조와 내용 파악하기, ③주제나 주장을 파악하기, ④글의 중심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재구성하여 요약하기 등을 학습
[6국02-02] 글에서 생략된 내용이나 함축된 표현을 문맥을 고려하여 추론한다.
해설글의 문맥을 고려하여 글에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은 내용을 추론하며 읽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①중요 단어나 문장, 문단 등의 수준에서 의미 추론하기, ②글의 전체적인 흐름을 고려할 때 글에서 빠진 세부 내용이나 이어질 내용 추론하기, ③학습자의 배경지식을 이용하여 함축적 표현이 암시하거나 내포하는 의미 추측하기 등을 학습
[6국02-03] 글이나 자료를 읽고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을 평가한다.
[6국02-04] 문제 상황과 관련된 다양한 관점의 글을 읽고 이를 문제 해결에 활용한다.
해설학습자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관점의 글을 찾아 읽고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이나 정보를 구성하는 창의적 읽기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①문제 상황과 관련한 읽기 목적 명료화하기, ②문제 상황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관점의 글 선정하기, ③다양한 관점의 글을 읽고 내용의 타당성과 유용성 평가하기, ④문제 해결을 위한 자신만의 창의적인 해결 방안 마련하기 등을 학습
[6국02-05] 긍정적인 읽기 동기를 형성하고 적극적으로 읽기에 참여하는 태도를 기른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글의 구조를 고려하여 요약하기를 지도할 때는 요약하기가 단순히 글의 분량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글의 구조에 따라 중심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는 것임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
- 글의 구조를 시각화하여 제시한 도해 조직자 등을 활용하고, 짝 활동이나 모둠 활동을 통해 요약하기 과정과 결과를 공유하며 효과적으로 요약하기 전략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지도
- 해당 성취기준은 타 교과 학습을 위한 교과서 읽기, 학습 자료 읽기 등의 상황과 연계하여 지도함으로써 교과 학습과 관련하여 읽기 능력이 균형 있게 발달하도록 지도
• 일반 학습자를 포함하여, 다문화 배경 학습자나 느린 학습자 등의 특별한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성취기준에 대한 개별화 맞춤형 수업을 통해 한글 깨치기 학습과 기본적인 읽기 기능에 대한 학습이 연계하여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
• 교육 기술의 발달에 따라 교육 현장의 여건과 학습자의 수준에 적절한 매체를 선정하여 학습 공간을 연결하고 확장하여 지도
- 수업 상황에서는 학습관리시스템, 교육 기술 수업 도구, 실시간 쌍방향 수업 플랫폼, 메타버스 등을 활용하여 실시간과 비실시간으로 독서 토론, 대화, 발표, 질의응답 등을 수행하고 독서에 관한 피드백을 나눌 수 있음
- 독서 과정과 결과를 인터넷 게시판, 누리집 등을 통해 공유할 수 있음; 독서 감상문이나 서평 쓰기, 책 쓰기 등의 독서 활동 이외에도 카드 뉴스 만들기, 책 소개 영상을 제작하고 공유하는 활동 등 매체를 활용하여 다채로운 독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
•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읽기 활동을 되돌아보고 능동적으로 읽기에 참여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독서 성찰 일지나 독서 기록장을 작성하도록 하고, 자기 점검표나 관찰 기록표 작성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일상의 읽기 습관을 개선하고 읽기 동기를 긍정적으로 형성하도록 지도함; 이때 글을 읽는 과정에서 새롭게 알게 된 단어나 교과 학습을 위한 목적으로 글을 읽을 때 새롭게 알게 된 개념어 등을 토대로 나만의 단어 사전이나 단어 기록장 등을 만들어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으로 읽기 활동을 수행하는 가운데 어휘 학습을 연계할 수 있도록 지도
• 이 시기는 학습자가 긍정적인 읽기 동기를 형성하여 읽기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태도를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시기
- 학습자가 읽기에 대한 중요성과 가치를 인식하고, 교과 학습, 진로 탐색, 여가 등의 읽기 목적과 학습자 개인의 흥미나 수준을 고려하여 읽을거리를 스스로 찾아 읽되, 한 학기에 적어도 한 편의 글을 능동적으로 읽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도
- 이때, 교사는 도서관이나 인터넷에서 관련 자료를 찾아 참고하면서 책을 찾아 읽을 수 있도록 안내하거나, 관심 분야가 유사한 학습자 간에 모둠을 구성하여 책을 선정하여 읽고, 읽기 결과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독서 활동에 필요한 시간을 확보
- 보상이나 성적 등에 의한 것이 아니라, 주제에 대한 흥미와 선호,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 읽기에 대한 즐거움 등을 느낄 수 있는 독서 경험을 통해 읽기 동기가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
(3) 쓰기
[6국03-01] 알맞은 내용을 선정하여 대상의 특성이 나타나게 설명하는 글을 쓴다.
해설설명하는 글을 쓰는 데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①설명하고자 하는 대상의 특성을 드러낼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는 방법, ②개념 정의, 부연 상술, 예시, 열거, 인용, 비교와 대조 등을 활용하여 독자가 대상의 특성을 이해하기 쉽게 내용을 구성하고 표현하는 방법, ③설명 대상과 설명 방법의 관련성 등을 학습
- 설명 대상은 인문, 사회, 과학, 예술, 체육 등 교과 내용에서 선정
[6국03-02] 적절한 근거를 사용하고 인용의 출처를 밝히며 주장하는 글을 쓴다.
해설주장하는 글을 쓰는 데에 필요한 능력과 쓰기 윤리를 준수하며 글을 쓰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
- ①주장하는 글 쓰기의 중요성과 특성, ②주장과 이유 및 근거의 개념과 관계, ③주장하는 글에 적절한 근거가 필요한 까닭, ④역사적 사실, 실험 및 조사 결과, 통계 수치, 전문가의 견해 등을 활용하여 근거 생성하기, ⑤이유와 근거를 활용하여 주장하는 글 쓰기, ⑥인용의 출처를 밝혀야 하는 이유와 기본적인 인용 방법 등을 학습
[6국03-03] 체험한 일에 대한 감상을 나타내는 글을 쓴다.
[6국03-04] 독자와 매체를 고려하여 내용을 생성하고 표현하며 글을 쓴다.
해설글을 쓰는 과정에서 쓰기 목적, 독자와 매체 등과 같은 상황 맥락을 고려하여 내용을 생성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①예상 독자의 개념 이해하기, ②독자 고려의 필요성 인식하기, ③온라인 대화, 인터넷 게시판 댓글, 전자 우편, 블로그,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 등 다양한 매체의 특성 이해하기, ④글의 목적이나 주제에 따라 알맞은 매체와 예상 독자 선정하기, ⑤독자와 매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계획 및 내용 생성하기, ⑥독자와 매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표현하기 등을 학습
[6국03-05] 쓰기 과정을 점검/조정하며 글을 쓰고, 글 전체를 대상으로 통일성 있게 고쳐 쓴다.
해설필자가 자신의 쓰기 과정을 점검/조정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글을 고쳐 쓰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①글쓰기에서 통일성의 개념과 중요성, ②쓰기 과정에 대한 점검과 조정의 필요성, ③쓰기 과정의 회귀적 특성, ④글에 대한 독자의 반응을 생각하며 고쳐쓰기, ⑤글의 주제와 목적, 예상 독자 등을 고려하여 글의 통일성 점검하기 등을 학습
[6국03-06] 쓰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자신의 글을 독자와 공유하는 태도를 지닌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설명하는 글 쓰기는 학습에 필요한 쓰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과 학습과 연계하여 지도하는 것이 효율적; 각 교과의 관찰, 조사 등의 학습 활동과 연계하여 대상의 특성이 나타나게 설명하는 글을 쓰도록 지도
• 쓰기 과정에서 자료 수집이 필요할 경우,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에 알맞은 사진이나 삽화, 도표, 동영상 등의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지도
- 글을 쓸 때에도 글의 목적이나 주제에 따라 필자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를 선정하고, 선정한 매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글을 쓸 수 있도록 지도
- 동일한 목적의 글이라 하더라도 매체가 달라지면 글의 내용과 형식이 영향을 받게 됨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되, 다양한 예시 글을 제시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글을 분석하여 내용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점, 내용 선정 방법 등을 찾을 수 있도록 안내; 제시한 글이 단순히 모방을 위한 예가 되지 않도록 유의
•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글 쓰기는 주장하는 바가 뚜렷하게 드러나고 근거가 적절해야 독자를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음을 지도; 제시한 근거가 주장과 관련이 있는지, 주장을 뒷받침하는 데에 적절한지에 중점
• 체험을 바탕으로 감상을 나타내는 글을 쓰는 과정을 지도할 때는 학습자의 삶의 맥락에서 접하는 다양한 체험을 소재로 솔직하고 진솔하게 글을 쓰게 하되, 특별한 경험이 아닌 일상의 경험에서 의미 있는 글의 소재를 찾을 수 있도록 지도
• 쓰기 과정을 지도할 때는 계획하기, 내용 생성하기, 내용 조직하기, 초고 쓰기, 고쳐쓰기와 같은 일련의 과정을 거침으로써 효율적인 글쓰기가 가능해진다는 점을 이해시키되, 이러한 일련의 쓰기 과정이 엄격하게 구별되거나 분절적인 것이 아니며 쓰기 과정에 대한 점검 및 조정을 통해 회귀할 수 있는 특성을 가졌다는 점에 유의하여 지도
- 내용 생성하기 과정에서는 독자와 매체를 고려하여 내용 생성하기를 지도하되,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 등의 방법을 통해 글을 쓰기 위한 내용 생성 전략이나 기능을 익히도록 함
- 고쳐쓰기 과정에서는 띄어쓰기와 맞춤법을 포함하여 지도하되, 본래 의도한 의미가 독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표현되었는지, 글 전체의 통일성이 확보되었는지 등에 중점을 두어 지도
• 쓰기 윤리는 필자가 글을 쓰는 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윤리적 규범으로, 학습자가 글을 쓰는 과정 전반에서 이를 고려하도록 지도
- 다른 사람의 글이나 자료를 인용하여 글을 쓸 때는 그 출처를 밝히도록 지도하는 데에 중점을 두며, 자신의 의견과 다른 사람의 의견을 구분하여 표시하고 지나치게 많은 부분을 인용하지 않도록 지도
- 디지털 의사소통 환경 속에서 글을 쓰고 소통할 때에도 쓰기 윤리를 지키고 독자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도록 지도
• 진로연계교육과 관련하여 자신의 흥미나 관심사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관련된 직업에 대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글을 쓸 수 있도록 지도
• 쓰기는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한 사회적 행위이며, 필자는 쓰기 경험을 통해 언어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어야 함
- 쓰기 과정에서 필자가 고려해야 하는 사회/문화적 맥락으로는 자신이 속한 언어 공동체의 문화, 신념, 가치관 등을 들 수 있음
- 자신이 속한 언어 공동체의 구성원이 공유하는 사회/문화적 맥락에 대해 이해하고 필자로서 언어 공동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험을 통해 독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필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
(4) 문법
[6국04-01] 음성 언어 및 문자 언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매체 자료에서 표현 효과를 평가한다.
해설생각을 표현하는 언어 양식으로서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매체 자료에서 생성된 음성 언어 및 문자 언어의 표현 효과를 평가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음성 언어 및 문자 언어의 특성을 비교하되, 복합양식적 특성을 지니는 다양한 매체 자료에 사용된 언어 양식의 표현 효과를 학습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목적이나 핵심 주제가 같더라도 언어 양식이 다르면 전달되는 내용과 표현 효과가 다를 수 있음을 분석적, 비판적 시각으로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함
[6국04-02] 표준어와 방언의 기능을 파악하고 언어 공동체와 국어생활과의 관계를 이해한다.
해설국어 화자의 의사소통에서 표준어와 방언이 담당하는 기능이 다르다는 점을 알고, 자신이 속한 언어 공동체 특유의 한국어 변이형들로 인해 자신의 국어생활이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실현됨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설정
- 방언의 형성과 존재 양상을 파악함으로써 지역적 요인에 따라 자연스럽게 한국어에 변이가 일어남을 이해하도록 하고, 이러한 다양성을 아우르는 언어 공동체 규준인 표준어의 개념과 필요성을 함께 다루도록 함
- 또한 의사소통의 공적/사적 상황에 따라, 상대방과의 거리감 조절 등 화자의 의도에 따라 표준어와 방언을 선택함으로써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이 실현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함
[6국04-03] 고유어와 관용 표현의 쓰임과 가치를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
해설고유어와 관용 표현의 쓰임과 가치를 이해하고 국어문화에 대한 관심과 우리말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고양하기 위해 설정
- 한자어, 외래어와 함께 국어 어휘의 일부를 이루는 고유어의 특성과 가치, 고유어에 다양하게 발달해 있는 관용 표현의 특성과 쓰임에 대한 이해에 중점을 두되, 상황과 표현 의도에 따라 어휘를 적절하게 사용하고 외래어의 오/남용 방지 등 국어 순화의 필요성을 자각하며 실천할 수 있도록 함
[6국04-04] 문장 성분을 이해하고 호응 관계가 올바른 문장을 구성한다.
해설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의 호응 관계가 올바르고 자연스러운 문장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서술어의 역할, 성분 간의 호응 관계(주어와 서술어의 호응, 목적어와 서술어의 호응)에 대해 학습하고, 이전 학년군의 높임 표현 및 동일 학년군의 시간 표현 성취기준과 연계하여 높임이나 시제의 일치를 함께 학습할 수 있음
[6국04-05] 글과 담화에 쓰인 시간 표현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
해설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상황 맥락에 맞게 시간 표현을 사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고 시간을 표현할 때 사용되는 언어 형식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았-/-었-, -는-/-ㄴ-, -겠-, -(으)ㄹ 것이-'나 시간 부사 등 글이나 담화에서 과거, 현재, 미래를 표현하는 언어 형식 및 방법을 학습하고, 다양한 상황 맥락에서 시간 표현을 사용한 후 그 적절성을 평가해 보도록 함
[6국04-06] 글과 담화에 쓰인 단어 및 문장, 띄어쓰기를 민감하게 살펴 바르게 고치는 태도를 지닌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고유어와 관용 표현의 의미와 쓰임, 시간 표현의 형식이나 기능을 지도할 때는, 문장 수준에 국한되지 않도록 우리 주변의 글이나 담화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학습한 지식을 바탕으로 어휘력이나 문장 생성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연계함으로써 문법 활동이 학습자의 실제 삶의 맥락 및 국어생활과 밀접히 관련될 수 있도록 함
• 지역에 따른 언어 변이로서 방언을 지도할 때는, 지역 연계 학습을 도입, 활용하여 지역 방언을 자신이 속한 언어 공동체의 언어로서 인식하고, 그러한 언어로 사고하고 소통하는 것의 의미를 자신의 삶의 맥락 및 정체성과 연계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함; 또한 학습자들의 다양한 언어적 배경과 교실 맥락을 고려하여 특정 학습자가 소외되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학습 활동을 설계
• 다양한 매체에 나타난 음성 언어 및 문자 언어의 특성과 표현 효과를 지도할 때는, 매체 영역 5~6학년의 복합양식 매체 자료 제작 관련 성취기준과 연계할 수 있으며, 직접 매체 자료를 제작해 보는 과정을 통해 그 이해가 확장, 심화될 수 있도록 학습 활동을 설계할 수 있음
• 호응 관계가 자연스럽고 올바른 문장 사용하기, 잘못 쓰인 단어나 문장 고쳐 쓰기, 오/남용한 외래어 순화하기 등 바른 국어생활을 위한 내용을 지도할 때는,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자신의 국어생활을 되돌아볼 수 있도록 구조화된 점검표나 관찰 기록표, 성찰 일지, 자기 보고서 등 다양한 형태의 평가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일상의 국어생활을 민감하게 주시하고 이 과정에서 발견되는 문제를 적극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지도
(5) 문학
[6국05-01] 작가의 의도를 생각하며 작품을 읽는다.
해설작품을 만든 이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작가라는 존재를 고려하면서 작품을 수용하는 능력을 기르게 하기 위해 설정
- 작가가 작품을 쓰게 된 계기나 상황을 생각하고, 작가의 취지와 의도를 헤아리면서 작품을 더 깊고 넓게 이해할 수 있게 함
- 또한 작가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작가의 다른 작품들도 찾아 읽는 태도를 가지며 능동적인 문학 향유자로 성장할 수 있게 함
- 아울러 다양한 상상의 세계를 펼쳐 보이는 창의성을 가진 인간에게 관심을 가짐으로써 학습자도 그러한 창의성을 가진 인간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될 수 있게 함
- 다만 작품의 의미는 작가의 의도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며, 다양한 독자들의 해석이 더해져서 계속 생성되어 가는 것이라는 점을 함께 생각하며 문학 소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함
[6국05-02] 비유적 표현의 효과에 유의하여 작품을 감상한다.
[6국05-03] 소설이나 극을 읽고 인물, 사건, 배경을 파악한다.
해설작품을 이루는 주요 요소를 중심으로 작품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게 하기 위해 설정
- 작품 속 인물, 사건, 배경을 파악하고, 각 요소의 기능 및 요소 간 관계를 이해하도록 함
- 예를 들어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 과정 간의 관계, 인물의 성격이 사건 전개 과정에 끼치는 영향, 사건의 전개 과정과 배경과의 관련, 배경의 변화에 따른 사건 전개 과정의 변화 등을 파악하여 작품을 깊이 있게 감상함
- 나아가 이러한 요소의 역할이나 관계가 모든 작품에서 동일한 양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작품에 따라 특정 요소가 두드러지게 부각되기도 하고 요소 간의 관계가 독특하게 형성되기도 한다는 점을 생각하며 작품을 수용하게 함
[6국05-04] 인상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작품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해설학습자가 작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이를 타인과 나눔으로써 보다 주체적인 문학 수용 능력을 기르게 하기 위해 설정
- 이를 위해 인상적인 장면을 중심으로 작품에 대한 의견을 나누되, 인상적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나 근거를 작품과 연결 지어 설명하도록 함
- 또한 상대방의 수용 경험에도 귀를 기울여 작품에 대한 해석이 다양한 관점에서 이루어질 수 있음을 알고 문학 소통에 즐겁게 참여하도록 함
[6국05-05] 자신의 경험을 시, 소설, 극, 수필 등 적절한 갈래로 표현한다.
[6국05-06] 작품을 읽고 자신의 삶과 연관 지어 성찰하는 태도를 지닌다.
해설작품을 읽고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는 것은 물론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삶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하기 위해 설정
- 학습자가 작품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작품에 담긴 가치를 내면화하는 가운데 자신의 삶의 모습을 되돌아보게 함
- 또한 공동체의 다양한 문제를 다룬 작품을 읽을 때에도 먼저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함께 살아가는 삶을 위해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가져야 할 바람직한 자세나 태도에 대하여 생각해 보도록 함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작품에 담긴 뜻이나 의도를 깊이 생각하고, 작품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데에 중점
- 또한 작품을 읽고 자신의 삶을 성찰하는 한편, 자신의 경험을 다양한 갈래로 표현하여 다른 독자들과 능동적으로 소통하도록 함
• 작품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활동을 할 때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는 가운데 국어과의 다른 영역 성취기준과 연계하여 통합적인 국어 능력이 신장될 수 있도록 함
- 예를 들어 이전 학년 쓰기 영역의 '자신의 의견을 담은 글 쓰기'([4국03-03])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활용하여, 의견을 제시할 때 고려해야 할 점에 유의하면서 작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함
• 자신의 경험을 문학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할 때, 작품으로 쓸 만한 특별한 일이나 경험이 없다고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습자의 경우, 관심을 가지고 주위를 둘러보며 익숙했던 것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관찰하는 등 작고 쉬운 일에서부터 경험의 폭을 넓힐 수 있게 독려함
- 또한 이러한 태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문학 표현에 적극성을 가질 수 있게 지도
• 어떤 대상이나 상태를 다른 것에 빗대어 나타내는 비유적 표현을 지도할 때는 비유를 쓰지 않았을 때와 비유를 사용했을 때의 차이와 효과를 생각해 보게 함으로써 비유의 특성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데에 중점을 둠
- 또한 문학 작품을 읽을 때는 물론이고 일상에서 언어생활을 할 때에도 비유를 통해 효과적인 언어 표현이 이루어짐을 깨달음으로써 비유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게 지도
• 학습자가 작품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문학에 대한 지식을 익히고, 그 지식을 바탕으로 학습자가 더 적극적이고 수준 높은 문학 활동을 수행하는 선순환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지도
• 지구가 처한 위기에 관련된 문제들을 찾아보고 일상에서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생태 소양을 함양하는 한편 융합적인 사고와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
- 예를 들어 사회과의 '지구촌을 위협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파악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해결 방안을 탐색'하는 성취기준([6사12-02])과 연계할 수 있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여 교과 통합적 활동을 수행하도록 함
• 진로연계교육과 관련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흥미나 관심사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관심사와 연관된 작품을 찾아 읽으며 자신의 미래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탐색할 수 있도록 지도
(6) 매체
[6국06-01] 정보 검색 도구를 활용하여 자신의 목적에 맞는 매체 자료를 찾는다.
해설정보 검색 도구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정보 검색 전략을 수립하여 자신의 목적에 맞는 매체 자료를 찾아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설정
- 정보 유형별로 검색 결과를 제시하는 정보 검색 도구의 기능을 이해
- 또한 핵심 단어 중심으로 검색이 되는 정보 검색 도구의 특징을 이해하여 자신의 목적에 적합한 검색어를 만들 수 있도록 함
- 인터넷의 특성을 고려하여 정보 검색 과정에서 지속적인 성찰과 점검을 통해 자신의 목적에 부합한 자료 검색 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6국06-02] 뉴스 및 각종 정보 매체 자료의 신뢰성을 평가한다.
해설뉴스 및 각종 정보 매체의 매체 자료에 대해 신뢰성 측면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함
- 뉴스 및 각종 정보 매체 자료는 개인과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매체 자료를 수용할 때는 그것이 신뢰할 만한 것인지 평가하는 태도가 중요하다는 점을 이해하도록 함
- 매체 자료의 신뢰성은 ①제작자가 얼마나 해당 분야에 전문적이고 권위가 있는지, ②실제 취재하거나 수집한 근거 자료를 기반으로 제작된 것인지, ③근거 자료가 얼마나 정확하고 최신의 것이며 증빙 가능한 것인지 등의 측면에서 평가할 수 있음
[6국06-03] 적합한 양식과 수용자의 반응을 고려하여 복합양식 매체 자료를 제작하고 공유한다.
해설매체 및 매체 자료의 양식과 수용자에게 끼칠 영향을 고려하여 복합양식 자료를 제작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 의도나 주제를 드러내는 다양한 표현 양식을 이해하고 자신의 목적, 주제, 수용자 반응을 고려하여 이미지가 포함된 글, 카드 뉴스, 발표 자료, 동영상 등의 복합양식 매체 자료를 제작한 다음 이를 공유하여 그 효과성을 점검
[6국06-04] 자신의 매체 이용 양상에 대해 성찰한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학습자가 학교 밖에서 수행한 다양한 매체 경험을 교실이라는 공적 공간을 통해 공유함으로써 학교와 학교 밖에서의 삶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안내
- 학교 밖에서의 매체 경험은 매체 단원을 학습하는 학습의 자원으로서 작용할 수 있음
- 따라서 한편으로는 기존에 형성된 학습자들의 검색 전략 및 표현 전략을 수용하고 적극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수업 분위기를 조성하되, 다른 한편으로는 부족한 부분에 대해 명시적인 안내를 제공하도록 함
- 또한 학교 밖에서 여가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진 활동에 대해서도 학습자 개인의 선호나 주도성의 발현이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학습자 간 상호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각자의 매체 경험에 대해 점검과 성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안내
• 정보 검색 도구를 활용하여 자신의 목적에 맞는 매체 자료를 찾는 활동은 자료를 선별하여 핵심 정보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고 매체를 활용하여 발표하는 활동([6국01-05])과 연계 가능하다. 학습자들은 [6국06-01]에서 정보를 검색하는 일반적인 원리를 학습한 후 이를 [6국01-05]의 학습 상황에 적용해 볼 수 있음
• 정보 검색 활동에서 초등학생에게 교육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선정적인 글이나 이미지 등의 검색 결과가 포함될 수 있음
- 교사는 이를 고려하여 학습자들이 안전한 인터넷 공간에서 검색 활동을 실행할 수 있게 하며, 이러한 고려에도 불구하고 부적절한 자료가 검색되었을 때는 교사에게 즉시 말할 수 있도록 사전에 안내
• 복합양식 매체 자료의 제작은 쓰기 및 문법 영역의 성취기준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음
- 쓰기 영역에서는 문자를 중심으로 독자와 매체를 고려하여 글을 생산하는 과정([6국03-04])에 초점을 맞춘다면, 매체 영역에서는 문자와 더불어 그림, 사진, 이미지, 소리 등의 다양한 표현 양식을 통한 소통에 초점을 맞춤
- 각 양식의 표현 효과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과정은 문법 영역에서 음성 언어 및 문자 언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매체 자료에서 표현 효과를 평가하는 활동([6국04-01])과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음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초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개정 총론 빈칸 연습장 출력용 파일 PDF (초등임용 대비) (0) | 2025.02.03 |
---|---|
2022개정 체육 성격 및 목표 빈칸연습 온라인암기장 (초등임용, 중등체육임용 대비) (1) | 2025.02.01 |
2022 도덕 성취기준 (초등임용 온라인암기장) (0) | 2025.01.09 |
2022 체육과 교육과정 용어 빈칸연습 (2) | 2025.01.07 |
2022 체육 신체활동 예시표 (5-6학년군) 빈칸연습 온라인암기장 (1) | 2025.01.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