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교과교육론&모형

초등임용 대비 국어 모형 단계별 온라인암기장

by 온암 2025. 2. 28.
300x250
728x170

국어 모형 단계별 세부사항 온라인암기장

 

국어  직접 교수모형

1. 설명하기: 동기 유발, 학습문제 제시, 학습의 필요성중요성 안내, 학습의 방법 또는 절차 안내

2. 시범 보이기: 적용 사례 또는 예시 제시, 방법 또는 절차 시범

3. 질문하기: 세부 단계질문하기, 학습 내용방법 재확인

4. 활동하기: 적용, 반복 연습

 

국어  문제 해결 학습 모형

1. 문제 확인하기: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확인, 학습의 필요성중요성 확인

2. 문제 해결 방법 찾기: 문제 해결 방법 탐색, 문제 해결 계획절차 확인

3. 문제 해결하기: 문제 해결 활동, 문제 해결

4. 일반화하기: 적용 및 연습, 점검 및 정착

 

국어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

1. 문제 발견하기: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확인, 학습의 필요성중요성 확인, 학습 과제 분석

2. 아이디어 생성하기: 문제 또는 과제를 다른 각도에서 검토,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 산출

3. 아이디어 선택하기: 아이디어 비교하기, 최선의 아이디어 선택하기

4. 아이디어 적용하기: 아이디어 적용하기, 아이디어 적용 결과 발표하기, 아이디어 적용 결과 평가하기

 

국어  지식 탐구 학습 모형

1. 문제 확인하기: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확인, 학습의 필요성중요성 확인

2. 자료 탐색하기: 기본 자료 또는 사례 탐구, 추가 자료 또는 사례 탐구

3. 지식 발견하기: 자료 또는 사례 비교, 지식의 발견 및 정리

4. 지식 적용하기: 지식의 적용, 지식의 일반화

 

국어  반응 중심 학습 모형

1. 반응 준비하기: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확인, 학습의 필요성중요성 확인, 배경지식 활성화

2. 반응 형성하기: 작품 읽기, 작품에 대한 개인 반응 정리

3. 반응 명료화하기: 작품에 대한 개인 반응 공유상호 작용, 자신의 반응 정교화재정리

4. 반응 심화하기: 다른 작품과 관련짓기, 일반화하기

 

국어  역할 수행 학습 모형

1. 상황 설정하기: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확인, 학습의 필요성중요성 확인

2. 준비 및 연습하기: 역할 분석선정, 역할 수행 연습

3. 실연하기: 실연 준비하기, 실연하기

4. 평가하기: 평가하기, 정리하기

 

국어  가치 탐구 학습 모형

1. 문제 분석하기: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확인, 학습의 필요성중요성 확인, 문제 상황 분석

2. 가치 확인하기: 가치 발견 또는 추출, 발견 또는 추출한 가치근거 확인

3. 가치 평가하기: 가치의 비교평가, 가치의 선택

4. 가치 일반화하기: 가치의 적용, 가치의 재평가

 

국어  전문가 협동 학습 모형

1. 계획하기 (모집단): 동기 유발, 학습 문제소주제 확인, 역할 분담

2. 탐구하기 (전문가 집단): 주제 해결 방법 탐색, 주제 해결, 상호 교수 방법 탐구

3. 서로 가르치기 (모집단): 상호 교수, 질의 및 응답

4. 발표 및 정리하기: 전체 발표, 문제점 확인 및 정리

 

국어  토의/토론 학습 모형

1. 주제 확인하기: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확인, 토의/토론의 목적주제 확인

2. 토의/토론 준비하기: 주제에 대한 자신의 관점 정하기, 주제와 관련한 자료 수집정리, 토의/토론 방법 및 절차 확인

3. 토의/토론하기: 각자 의견 발표, 반대 또는 찬성 의견 제시

4. 정리 및 평가하기: 토의/토론 결과 정리, 토의/토론 평가

300x25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