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4/15
가. 도덕 모형 관련 오답노트
나. 양치기 오답노트
가. 도덕 모형 관련 오답노트
*) [도덕] 콜버그는 개인에 따라 퇴행의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았다. (X) X
*) [도덕] 콜버그는 ( )을(를) 통해 인지적 갈등을 일으켜 도덕적 판단력을 기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토론토론
- 도덕적 토론 수업 모형인 까닭
*) [도덕] 합리적 의사결정 수업 모형은 ( )과 ( )를 바탕으로 최선의 해결 방안을 도출해내는 능력+품성을 기르고자 하였다.
지식, 가치
지식, 가치
cf) 사회과 논쟁 문제 학습 모형 : 문제 제기 -> 개념의 명확화 -> 사실의 경험적 확인 -> 가치 갈등의 해결 -> 대안모색 및 결론
사실의 경험적 확인 <= 지식(사회탐구) => 관련 규범의 확인 및 그 의미와 타당성 파악
가치 갈등의 해결 <= 가치(가치탐구) => 여러 대안의 설정과 각 대안의 결과 검토
*) [도덕]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 > 선택 단계에서는
- 자유롭게 선택하기
- (여러 대안 중 선택하기) 다양한 결과 중 선택하기(여러 대안 중 선택하기)
- 결과를 고려하여 선택하기
*) [도덕]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문제 사태의 성격 분석
- 문제 사태의 성격 분석 단계에서는 여러 가지 ( )와 ( )을 분석한다. 사실 관계, 상황적 특성
사실적 증거, 상황
사실 관계, 상황적 특성
*) [도덕] 모범감화형 > 도덕적 모범의 탐구 및 감동 감화
- 도덕적 모범에 대한 지식 이해와 함께 ( )를 바탕으로 모범적 삶의 모습을 받아들이고 본받게 함. 감동 감화
- 도덕적 감정을 공유하게 하여 도덕적 심정을 깊게 함.
감동/감화
*) [도덕] 가치 분석 수업 모형이 중시하는 두 가지? 사실적 증거, 가치의 타당성 가치의 정당성
- 사실적 증거
- 가치 원리의 정당성
*) [도덕] 도덕과 학습 지도 방법
1) 직접적 가치 전수 방법
2) 간접적 가치 탐구 방법
3) (실천 체험을 통한 가치 학습 방법) 실천 체험을 통한 가치 학습 방법
* [도덕] '지적 도덕적 발달 단계 고려의 원리'에 입각하여 저학년과 고학년을 지도할 방안을 쓰시오.
- 저학년 : 모방, 수용, 강화, 벌 기제를 활용 (강화, 벌, 보상 모방, 수용)
- 고학년 : 합리적 이해, 건전한 신념화, 스스로 판단, 합리적 결정, 선택 후 실천
합리적 의사결정, 결정에 대한 정당화, 선택 후 실천, 스스로 판단, 합리적 이해
나. 양치기 오답노트
*) [사회] 현장학습은 교실과 실제 현장과의 정합성을 높여주고, 협동심과 (사회 참여 능력)을 신장시킨다. 사회참여능력
*) [국어] 기초 문식성 지도 유의사항 : (구두 언어)를 기반으로 하여 문자 언어를 사용하도록 한다. 구두언어
- 문자 언어 학습은 말로 익힌 언어를 바탕으로 하는 경우가 많음
예) 영어 - 쓰기 영역 학습 요소 중 '구두로 익힌 낱말/어구', '구두로 익힌 문장'
예) 영어 - 낱말 학습 (친숙한 낱말이나 듣기 자료)
*) [과학] 통합 탐구 과정 > (결론 도출) : 해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해답을 얻거나 가설이 맞는지 판단하는 과정 결론 도출
cf) 통합 탐구 과정 기능 : 문제 인식/가설설정/변인통제/자료변환/자료해석/결론도출/일반화
cf) 과학 기능 : 기초 탐구 과정, 통합 탐구 과정, 수학적 사고와 컴퓨터 활용, 모형에 개발과 사용, 증거에 기초한 토론과 논증
*) [도덕] 행동적 접근
(1) 도덕적 행위 기능/능력 기르기
(2) 도덕적 행위 성향/(습관) 기르기 습관
- 성향 : 도덕과 교과역량인 실천 및 윤리적 성찰 성향과 관련
- 습관 : 바른생활 실천 기능 중 '습관화하기'와 관련
*) [국어] 평가 방향 - 국어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평가 내용의 균형, 평가 방법 및 평가 도구의 타당성, 신뢰성, (적절성) 등을 고려하여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적절성
*) [바생]
[2바03-01] 가족 및 친척 간에 지켜야 할 예절을 실천한다.
[2바03-02] 가족의 형태와 (문화)가 다양함을 알고 존중한다. 문화
*) [음악] [6음02-02]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특징)에 대해 발표한다. 음악의 특징
*) [영어] 밑교 - 그림, 실물, 동작 등을 활용하여 낱말, 어구, 문장의 의미를 추측하거나 파악하게 한다. 특히 학습 초기에는 교실 및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사물의 이름, (가족)호칭, (인사말) 등의 낱말, 어구, 문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가족, 인사말
- 성취기준 "기초적인 낱말, 어구, 문장을 듣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에 대한 밑교
- 기낱어문은 그실동을 활용하며, 이는 말하기 성취기준 "그림, 실물, 동작에 대해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와 맥락을 같이 한다.
4/16
*) [도덕] 타인과의 관계 영역 (3,4학년) : 효, 우애 / 우정 / 예절 / 협동
*) [도덕] 타인과의 관계 영역 (5,6학년) : 사이버 예절, 준법 / 공감, 존중 / 봉사
협동
공감, 봉사
*) [체육] 5~6학년군 안전 영역 밑교 - ( ), ( )과 연계하여 수행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함 현장체험학습, 수련활동
현장체험학습, 수련활동
*) [국어] 문법 영역 > 핵심개념
(1) 국어의 본질
(2) 국어 구조의 (탐구)와 (활용) 탐구, 활용
(3) 국어 규범과 (국어생활) 국어생활
(4) 국어에 대한 태도
*) [미술] 소실점이 2개인 투시 원근법은? 2점 투시도법
2점 투시도법
*) [도덕] 인지 중심의 도덕과 교육은 (도덕적 회의주의)를 낳았고, 학습자의 (내면화)와 (습관화)를 무시하였다. 또한 (합리성)증진에만 국한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도덕적 회의주의, 내면화, 습관화, 합리성
*) [교육학] 학습자의 인지 양식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메타인지)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자신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이해하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메타 인지
*) [수학] 2단 곱셈구구 구성원리 : (앞의 곱)에 2만큼 더한다. 앞의 곱
*) [미술] 뒷교 > 평가 (목표), 평가 내용, 평가 방법에 따라 목표
-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법
- 발표 및 토론법
-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
- 연구보고서법
- 감상문
- 포트폴리오법 등의 평가 방법을 적절하게 사용
*) [수학] 규칙성 영역의 핵심개념 : (규칙성과 대응) 규칙성과 대응
+ 자료와 가능성 영역의 핵심개념 : 자료 처리, 가능성
*) [실과] 실습중심교수학습방법에서 평가는 (자기평가)와 (교사평가)가 가능하다. 교사평가
*) [실과] 어떤 연구 및 작업 활동을 체계적으로 수행하여 결과를 얻는 과정에서 기쁨을 맛봄 -> 프로젝트법
프로젝트법
모형명 숙지하기
문제 해결 교수학습방법
실습중심 교수학습방법
프로젝트(교수학습방)법
협동학습 교수학습방법
홈 프로젝트 모형
실천적 문제해결학습
기술적 문제해결학습
4/17
*) [실과] 밑교 > 간식을 만드는 모둠활동
(1) (협력) 협력
(2) 책임감
(3) 안전하게 실습
(4) 식사 예절을 지키며 먹기
(5) 평가
*) [교육학] Maslow > (성장욕구) : 완전히 만족하지 않는 욕구로, 충족되면 될수록 욕구가 커짐 성장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와 관련
*) [과학] 과학 지식은 (관찰), (실험적 증거), (이성적 논쟁), (회의론)에 의존한다. 이성적 논쟁, 회의론
*) [사회] 지역의 문화유산을 알아보거나 지역의 인물의 삶을 조사해보는 활동은 사회과의 핵심개념 중 (역사의 의미)와 관련있다. 역사의 의미
- 영역 : 역사 일반 / 핵심개념 : 역사의 의미 / 내용 요소 :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 [도덕] 도덕과 학습지도의 원리 > (반복과 계속성의 원리) : 도덕적 가치규범에 준거하는 도덕 행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하고 실천하여 습관화하게 한다. 반복과 계속성의 원리
- 바른 생활 실천 기능 중 습관화하기와 관계있음
- 도덕과 수업의 기본적 과정/절차, 행동적 접근 과정 중 도덕적 행동 성향/습관 기르기와 관계있음
4/18
*) [슬생] 목표 -
(1) 주변 세계에 대한 관심
(2) (사회)와 (자연)의 모습, 관계, 변화 사회, 자연
(3)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사람
*) [음악] 밑교
- 악곡의 (리듬꼴)과 (장단꼴)을 주어진 조건에 적합하게 바꾸어 노래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할 수 있도록 한다. 리듬꼴, 장단꼴
- 그리고 자연의 소리나 (주변 환경)의 다양한 소리에 대해 살펴보고, 목소리, 악기, 신체, 물체 등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주변 환경
*) [사회] 뒷교
민주적 가치 및 태도 함양에 적합한 개인적 사회적 문제나 쟁점에 대한 탐구, 가치 분석, 의사 결정 등과 같은 학습 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가치 갈등과 문제 상황에서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 문제나 (갈등)해결 및 친사회적 행동 실천 능력 등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학습을 전개한다. 타인, 갈등
- 시민성 > 가치/태도 : 민주적 가치 및 태도
- 민주적 가치 및 태도에서 기를 수 있는 능력 3가지
(1)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
(2) 문제나 갈등 해결 능력
(3) 친사회적 행동 실천 능력
*) [국어] 내체표 > 문법 > 핵심개념
'국어규범 및 국어생활'의 요소 (4가지) : (발음과 표기), 어휘 사용, 문장/담화의 사용 발음과 표기
*) [슬생] '가을에 볼 수 있는 것을 살펴보고, 특징에 따라 무리짓는다.' 성취기준에서 '가을에 볼 수 있는 것' 3가지
1) 단풍단풍
2) 낙엽
3) 열매
*) [체육] 민속/주제표현은 수행의 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한다.
민속표현
1) 수행과정
2) 민족의 역사, 환경 이해
주제표현
1) 주제의 선정
2) 작품의 구성
3) 작품의 (발표) 발표
*) [도덕] 교과역량 > (자기 존중 및 관리 능력) :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토대 위에서 자주적인 삶을 살고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조절하며 이겨낼 수 있는 것 자기 존중 및 관리 능력
- 자기 존중 관리 역량으로 생각함
*) [체육] (토큰 수집) : 학생이 적절한 행동을 할 때마다 교사가 점수, 스티커 또는 다른 쿠폰을 제공하는 방법 토큰 수집
- 행동주의과 관련한 교수학습방법; 강화
4/19
1. [통합] 주제학습모형 : 만나요 단계
- 주제 떠올리기
- 주제에서 한 활동 생각하기
- (동기유발)하기 동기유발
2. [국어] '낱말 분류와 국어 사전 활용' 밑교
- 낱말 분류의 경험
- 국어사전에서 낱말을 찾는 (방법적 지식) 방법적 지식
- 국어사전에서 낱말을 즐겨찾는 태도
3. [교육학] 교육평등
1) (허용적 평등) - 제도적으로 누구나 교육받을 수 있도록 허용적 평등
2) 보장적 평등 - 교육 장애 요인 제거
3) 조건의 평등 - 평등한 조건에서 시작
4) 결과의 평등 - 불평등한 상황 보정하여 결과의 평등을 야기
4. [수학] 뒷교 > 수학적 표현의 이해, 수학적 표현의 변환 -> (의사소통)역량 의사소통
- 자료와 정보 수집, 자료와 정보 분석/해석, 공학적 도구의 활용 : 정보처리역량
5. [체육] 놀이와 다른 게임의 기본적 특성 2가지 경쟁성
1) (경쟁성)
2) 관례화된 규칙
6. [영어] 영어 교육과정에서 언어재료(notion) : (자기 주변)의 (일상생활) 주제 자기 주변, 일상생활
7. [체육] 평가의 계획 >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의 선정 -> (기능)도달 정도를 (목표 수준)으로 작성한다.
기능 행동 수준
8. [사회]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무역'관련 용어 4가지
1) 자유무역협정(FTA)
2) (무역마찰) 무역마찰
3) (수출경쟁력) 수출경쟁력
4) 무역의존도
9. [영어] 읽기 고학년 밑교
- 단순하게 (사실적 정보)를 확인하는 수준을 넘어 (창의)적이고 (흥미)있는 과제를 제시함
사실적 정보, 창의, 흥미
10. [국어] 낱말의 의미관계 밑교 : 낱말의 의미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할 수 있는 활동?
- 어휘망 그리기
- 어휘망 그리기
11. [체육] 평가의 계획 > 평가 내용의 선정
(1) 교육과정의 내용을 바탕으로
(2) 평가 내용의 균형성
(3) 평가 내용과 방법에 있어 (구체성); (평가 계획표) 활용
구체성, 평가계획표
- 구체성 : 단위 교수학습계획을 자세하게 검토함+평가내용/시간/도구/방법에 대한 구체적 계획
12. [체육] 직접교수모형 : (리더)로서의 교사를 지향한다. 연습할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여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높인다. 리더
+ 탐구학습모형 : 인과적 추론 능력 신장
+ 동료교수모형 : '나는 너를 가르치고, 너는 나를 가르친다.'
13. [체육] 3~4학년군 경쟁 > 밑평 : 경쟁의 의미를 평가할 때에는 경쟁활동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평가한다.
특성
14. [과학] Gagne의 위계학습이론에서 주장한 가장 높은 수준의 학습형태는 (문제해결학습)이다.
문제해결학습
15. [사회] 밑교 > (프로젝트법)을 활용하여 국제기구를 선택하고 활동계획서를 작성한다. 프로젝트법
4/20
4월 20일 오답노트
1. [영어] 뒷교 - 언어 및 배경지식, (의사소통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활용한다. 의사소통전략
- 의사소통전략 : 회피전략과 보상전략
2. [국어] 글씨쓰기 지도 : 상향식으로 체계적이고 (반복적)으로 지도한다. 반복적
'ㄱ'을 써봅시다. (10회)
3. [국어] 비고츠키는 지능이 (기본 정신 기능)과 고등 정신 기능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기본 정신 기능)이란 동물들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지능을 말한다. 기본 정신 기능
4. [체육] 리듬표현) 리듬의 특징과 변화를 빠르게 인식하고, 이를 (신체 움직임)에 반영한다. 신체 움직임
5. [도덕] 피아제는 도덕 사회화론이 (억압)의 굴레 속에 진정한 자율성을 얻을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억압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단계 : 타율적 도덕성 -> 자율적 도덕성
- 4단계 : 자기중심적 단계 -> 권위중심적 단계 -> 상호성의 단계 -> 공정성의 단계
6. [도덕] 사회정서학습의 핵심역량 중, 타인과 협력하고 부적절한 압력에 저항하며 대인간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은?
관계 관리
- 사회정서학습의 핵심역량 : 자기인식, 자기관리, 사회적인식, 관계관리, 책임있는 의사결정
7. [교육학] 귀인이론에서 다루는 3가지 기준 : 소재, 통제가능성, (안정성) 안정성
Locus of casuality
Controllability
Stability
- 귀인 중 '노력'의 소재는 학습자 내부, 통제가능성은 있음, 안정성은 낮음
8. [영어] ALM에서 교사는 목표어를 모범으로 제시하고, 학습내용, 과정 등을 (통제)하는 역할을 한다. 통제
9. [슬생] 뒷교 : (탐구)중심의 교수학습지도를 통해 학습에 대한 호기심을 경험 및 체험을 통해 이해하도록 한다. 탐구
10. [사회] 뱅크스/차경수 등의 탐구학습모형
1) 문제 제기
2) 가설 설정
3) (용어 정의 및 개념화) 용어 정의 및 개념화
4) 자료 수집
5) 자료 분석
6) (가설 검증 및 일반화) 가설 검증 및 일반화
11. [국어] 3-4학년군 문학 밑평 - 작품을 감상한 (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과정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결과, 표현
학습요소 : 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 표현
12. [즐생] 표현 놀이 중심 모형 : 준비하기 -> 탐색하기 -> 표현 놀이하기 -> 느낌 나누기
- 활동 결과 감상하기
- 활동 후 느낌 나누기
- 활동 후 (정리)하기 정리
13. [영어] Audiolingual Method : 교육내용을 구성하는 기준?
Structures are sequenced by (contrastive analysis). contrastive analysis
4/21
1. [미술] 아크릴 물감은 (접착성)이 강하고 빨리 마른다. 따라서 돌, 나무, 유리 등에도 재료를 표현할 수 있다. 접착성
2. [도덕] 칸트(자율적 도덕인) > 인간의 삶과 법칙은 정언명령에 의해 결정되는데, 도덕법칙을 따르는 내적 동기는 (선의지)에서 나온다. 선의지
3. [국어] 가치탐구학습모형 > (1) 문제 분석하기
- 학습 목표를 확인한다.
- 가치가 내재되어 있는 (담화자료)를 분석한다 = 문제상황 분석 담화자료
4. [영어] 영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평가)방법을 활용한다. 평가
6. [국어] 발표[매체활용] 밑평
- 매체 활용, 의견 제시, 자료 정리 등의 수행여부를 기계적으로 평가 X, 말하기 (효과)를 고려하여 수행 수준을 평가 효과
- 학습자 스스로 칭찬할 점과 보완할 점을 찾아보게 한 후 수정 방향도 함께 논의하는 (적극)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적극
*) 관련 성취기준 : [6국01-05] 매체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발표한다.
*) 관련 내용요소 : 발표[매체활용]
7. [미술] 서예 지도의 단계
1) (용필) 지도 : 붓을 사용하는 기초적인 방법; 점, 획 용필
2) (자형) 지도 : 자음과 모음을 모아씀, 글자 모양 자형
3) (장법) 지도 : 행간, 자간, 낙관, 여백 장법
8. [창체] 학생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교사)와 (학생)의 역할을 분담한다. 교사, 학생
예) 초등학교 1학년 -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자율활동-자치적응활동) : 학생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교사가 중심이 되어 활동을 짠다.
예) 초등학교 6학년 - 동아리활동 : 학급회의(자율활동-자치적응활동) : 학생이 주축이 되어 학급의 방향을 논의한다.
9. [총론] 교육과정의 성격
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 모두 추구
나.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자율성, 창의성
다. 학교, 교육청, 지역사회, 교원, 학생, 학부모가 함께 만들어감
라. 학교 교육과정을 교육과정 중심으로 운영
마.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질적 수준을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함
10. [도덕] 소크라테스/플라톤이 주장했던 정의로운 국가
1) 통치자는 이성에 있어서 지혜로워야 함
2) 방위자는 기개에 있어서 용기가 있어야 함
3) 생산자는 (욕구)에 있어서 절제해야 함 욕구
4) 정의로운 국가는 정의로워야 함
11. [미술] 붓 글씨 쓰는 과정에 따른 명칭
1) 기필 : 붓을 쓰기 시작하는 부분으로, 판본체의 경우 회봉이 일어남
2) 행필 : 붓이 지나가는 부분
3) (수필) : 붓이 지면에서 떼어지는 부분으로, 무겁고 느리게 진행함 수필
12. [교육학] 상담의 기본원리 > (자기결정)의 원리 : 내담자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져야 함. 자기결정
예) 불안에 시달리는 학생을 상담할 때에는 아이가 불안을 극복할 수 있다는 마음을 가져야 함
("내가 다 해결해줘야 해."와 같은 신념은 독)
13. [국어] 추론하며 듣기 밑교
1) 드러나지 않은 화자의 의도나 (관점)을 생각하며 듣기
관점
2) 생략된 내용을 짐작하며 듣기
14. [안생] 뒷평 - 평가결과는 서열화하지 않고 (서술형)으로 기록한다. 서술형
예) 학교폭력에 목격했을 때 대처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할 수 있다.
15. [미술] 전통회화 중, 꽃과 풀, 새를 그린 그림은? 화조화
16. [영어] Audiolingual Method > Great importance is attached to p(ronunciation). pronunciation
17. [실과] 세부목표 라. 기술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기술적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적문제해결력과 기술활용능력을 기른다. 기술적 문제
'기타 공부 > 초등임용 공부했던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 내체표 - 듣기/말하기 (0) | 2021.04.23 |
---|---|
4/22 - 양치기 오답노트 (0) | 2021.04.22 |
4/21 - 양치기 오답노트 (0) | 2021.04.21 |
4/20 - 양치기 오답노트 (0) | 2021.04.20 |
4/19 - 양치기 오답노트 (0) | 2021.04.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