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공부/초등임용 공부했던 자료

4/20 - 양치기 오답노트

by 온암 2021. 4. 20.

온암의 생각상자

4월 20일 오답노트

 

1. [영어] 뒷교 - 언어 및 배경지식, (의사소통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활용한다.

- 의사소통전략 : 회피전략과 보상전략

 

2. [국어] 글씨쓰기 지도 : 상향식으로 체계적이고 (반복적)으로 지도한다.

'ㄱ'을 써봅시다. (10회)

 

3. [국어] 비고츠키는 지능이 (기본 정신 기능)과 고등 정신 기능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기본 정신 기능)이란 동물들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지능을 말한다. 

 

4. [체육] 리듬표현) 리듬의 특징과 변화를 빠르게 인식하고, 이를 (신체 움직임)에 반영한다.

 

5. [도덕] 피아제는 도덕 사회화론이 (억압)의 굴레 속에 진정한 자율성을 얻을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단계 : 타율적 도덕성 -> 자율적 도덕성

- 4단계 : 자기중심적 단계 -> 권위중심적 단계 -> 상호성의 단계 -> 공정성의 단계

 

6. [도덕] 사회정서학습의 핵심역량 중, 타인과 협력하고 부적절한 압력에 저항하며 대인간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은? 관계 관리

- 사회정서학습의 핵심역량 : 자기인식, 자기관리, 사회적인식, 관계관리, 책임있는 의사결정

 

7. [교육학] 귀인이론에서 다루는 3가지 기준 : 소재, 통제가능성, (안정성)

- 귀인 중 '노력'의 소재는 학습자 내부, 통제가능성은 있음, 안정성은 낮음

 

8. [영어] ALM에서 교사는 목표어를 모범으로 제시하고, 학습내용, 과정 등을 (통제)하는 역할을 한다. 

 

9. [슬생] 뒷교 : (탐구)중심의 교수학습지도를 통해 학습에 대한 호기심을 경험 및 체험을 통해 이해하도록 한다.

 

10. [사회] 뱅크스/차경수 등의 탐구학습모형

1) 문제 제기

2) 가설 설정

3) (용어 정의 및 개념화)

4) 자료 수집 

5) 자료 분석

6) (가설 검증 및 일반화)

 

11. [국어] 3-4학년군 문학 밑평 - 작품을 감상한 (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과정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학습요소 : 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 표현

 

12. [즐생] 표현 놀이 중심 모형 : 준비하기 -> 탐색하기 -> 표현 놀이하기 -> 느낌 나누기

- 활동 결과 감상하기

- 활동 후 느낌 나누기

- 활동 후 (정리)하기

 

 

13. [영어] Audiolingual Method : 교육내용을 구성하는 기준?

Structures are sequenced by (contrastive analysi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