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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특수) 2022 개정 교육과정

(특수임용) 특수 창의적체험활동 성격 및 목표 온라인암기장

by 온암 2025. 10.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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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 창체 성격 및 목표

가. 성격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와 상호 보완적 관계를 가진 체험활동 중심 비교과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의 자율적 선택과 참여를 독려하여 급변하는 신산업사회에 대응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체험활동 중심 교육은 사고의 폭을 넓히고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 참여는 학교 적응 및 자아 성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주도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다.

2022 개정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자율/자치, 동아리, 진로의 3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자율/자치 영역은 자신의 의견과 권리를 표현하고 삶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동아리 영역은 개개인의 소질과 자질을 계발/신장하고 여가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였다. 진로 영역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흥미와 적성을 파악하여 자신의 진로를 지속적으로 탐색/개발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따라 생활연령발달 수준을 고려하고 학년군을 통합하여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에 대한 기능 중심 활동에서부터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공지능/코딩 교육기후/생태계 환경지속가능한 발전과제에 대한 인식과 공동체적 가치를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학교는 다음 방향에 따라 창의적 체험활동을 운영한다. 첫째, 영역별 활동 내용학생의 수준과 특성에 따라 선택/통합하여 편성/운영한다. 기존의 단발적인 행사중심의 활동을 지양하고 교과 교육과정과 연계하며 주제 간 통합이 가능한 학교 안팎의 학습 경험 및 원격수업 등을 지원한다. 둘째, 창의적 체험활동학교급별 특성을 반영하여 설계한다.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개성과 소질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는 데 중점을 둔다. 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공동체 의식을 확립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실천 능력을 함양하고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하는 데 중점을 둔다. 셋째, 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데 자율성을 발휘하고 국가와 지역 수준에서는 지역사회와 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전문성을 갖춘 인적/물적 자원을 충분히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나. 목표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들이 다양한 개별 및 단체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나눔과 배려를 실천할 수 있고, 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신장하는 데 목표가 있다. 또한 공동체 의식 함양을 통한 사회 통합과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 대처하기 위해 디지털 소양 능력을 키우고, 창의적인 삶의 태도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1) 초등학교에서는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자신의 개성과 소질을 탐색하고 발견한다.
(2) 중학교에서는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진로를 탐색한다.
(3) 고등학교에서는 공동체 의식을 확립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실천 능력을 함양하고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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