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공부/초등임용 공부했던 자료

5/4 - 실과 집중 오답노트

by 온암 2021. 5. 4.

온암의 생각상자

1. [6실03-01] 해설 : 입었던 옷의 세탁 여부에 대한 결정, 옷 개어두기, 옷의 종류와 용도에 맞는 정리/보관은 위생과 (안전한 생활)을 위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자원) 절약과 환경과 관련되어 있음을 알고 스스로 옷을 보관할 수 있는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2.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로봇을 작동시켜 (소프트웨어와 로봇을 연계)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3. '문제해결 교수학습방법'의 교수학습단계

1) 문제 인식

2) (정보 수집을 통한 문제해결방안의 마련과 선택의 준비)

3) 문제 해결 방안 설정

4) 문제 해결 방안 적용

5) 결과에 대한 평가

 

3-1. 문제해결 교수학습방법은 학습자의 (사고 과정)을 중시하고 하여금 자기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합적으로 기르는 교수학습방법이다.

 

3-2. 2단계에서는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문제해결방안을 (마련)한 뒤 문제 해결 방안을 선택할 (준비)를 한다.

 

 

4. [6실01-03] 주변 가족의 모습을 통해 (나와 가족의 관계 및 역할)을 이해하고, 다양한 가족의 가정생활 공통점을 파악하여 가정생활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5. 실천적 문제해결학습은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문제를 (가치판단)에 근거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수업을 말한다.

실천적 추론 = 비판적 사고 + (가치판단)

 

 

6.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옷 관리의 문제를 제시하고 그 (원인)과 (해결책)을 토의/토론하여 옷의 종류와 용도에 맞게 스스로 정리/보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7. '실습 중심 교수학습방법'의 교수학습단계

1) 실습활동의 목적 및 관련 지식 이해

2) (실습 과정의 제시)

3) 기본 기능 시범 관찰

4) 실습 과제의 수행 과정에서의 기본 기능 습득

5) 자기 평가 및 교사 평가

 

 

8. '협동학습 교수학습방법'

1) 모둠 구성

2) (과제 제시 및 선택)

3) 전문가 집단 활동

4) 모집단 활동

5) 발표하기

 

 

 

9. [6실02-10] (밥을 이용한 한 그릇 음식)을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준비/조리하여 평가한다.

 

9-1. 밥을 이용한 한 그릇 음식을 만들어 식사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여 (A)를 길러주도록 한다. (A)에 들어갈 능력과 관계있는 교과역량은? 생활 자립 능력

 

 

 

10. [뒷교] 실물이나 모형, 인터넷자료, 사진 및 동영상 자료, 멀티미디어 자료 등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생동감)있는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11. 핵심개념 '안전' : 개인의 가족의 안전한 삶을 위협하는 요소를 예방/대처하는 능력과 태도는 가정생활의 (건강함)과 질을 향상시킨다.

 

12. 생활 안전과 관련된 수업에서는 실제적인 사례와 경험을 중심으로 안전사고에 대한 (실천동기)를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13. 실천적 추론 교수학습방법

1) (문제 정의)

2) 문제의 배경 이해

3) 목표 설정

4) 정보 수집

5) 대안 탐색 및 최선의 안 선택

6) (행동)

7) 평가 및 반성

 

14. 식물 기르기나 동물 돌보기 활동을 할 때 정의적인 측면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것은? (2가지) 재배일지, 사육일지

 

 

15. 발명에 사용되는 더하기, 빼기, 용도 바꾸기, (거꾸로 하기) 등의 다양한 발명 기법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물건을 선정하여 발명 이유, 해결된 문제, 적용된 발명 사고 기법 등을 탐색하여 발명의 의미와 중요성을 강조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