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안내] 예비 초등학교 선생님들을 위한 온라인암기장입니다. 교육과정 빈칸을 터치하거나 마우스를 올리면 답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같이 공부해보기
2015 미술과 교육과정
>> 원본 출처: ncic.re.kr
초등학교 3~4학년군
체험
[4미01-01] 자연물과 인공물을 탐색하는 데 다양한 감각을 활용할 수 있다.
[4미01-02] 주변 대상을 탐색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4미01-03]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미술을 발견할 수 있다.
[4미01-04] 미술을 자신의 생활과 관련지을 수 있다.
●몸 전체의 감각을 활용하여 직접적으로 체험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체험 활동 후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글, 이미지, 소리, 영상, 사진, 행위 등을 통해 자유롭게 나타내도록 허용적인 수업 분위기를 조성한다.
●현장 학습을 통한 직접적인 체험이나 사진, 영상,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활용한 간접적인 체험 등을 통해 지도한다.
- 직접적인 체험: 현장 학습
- 간접적인 체험: 사진, 영상, 멀티미디어 자료
●주변의 생활 용품, 생활공간, 영상물 등에서 미술과 관련된 것들을 조사/수집/분류하고, 의견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 미술이 우리 삶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 핵심 개념 '연결' 지도 과정 4단계: 조사 - 수집 - 분류 - 의견 나누기
●감각을 활용하는 능력, 대상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능력, 생활 속에서 미술을 발견하는 능력 등을 평가한다.
●체험 활동의 결과뿐만 아니라 관찰 태도,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찾아보려는 노력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평가한다.
●관찰법, 발표 및 토의법, 연구보고서법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평가 방법 3가지
표현
[4미02-01] 미술의 다양한 표현 주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4미02-02] 주제를 자유롭게 떠올릴 수 있다.
[4미02-03] 연상, 상상하거나 대상을 관찰하여 주제를 탐색할 수 있다.
[4미02-04] 표현 방법과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계획할 수 있다.
[4미02-05] 조형 요소(점, 선, 면, 형/형태, 색, 질감, 양감 등)의 특징을 탐색하고, 표현 의도에 적합하게 적용할 수 있다.
[4미02-06] 기본적인 표현 재료와 용구의 사용법을 익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학생 작품이나 작가 작품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주제를 찾아보도록 지도한다.
●학습자의 삶에서 친근하고 흥미로운 것으로부터 주제를 자유롭게 떠올리도록 지도한다. 학생이 주제를 잘 떠올리게 하는 방법
●연상과 상상의 방법으로 유연하게 사고하거나 관찰의 방법으로 세심하게 대상을 탐색하도록 지도한다.
●표현 방법과 과정에 대한 계획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계획하도록 지도한다.
●조형 요소는 체험, 감상 활동과 연계하여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적용하도록 지도한다.
●직접 교수법을 활용하여 기본적인 재료와 용구의 사용법을 구조화된 연습과 독립적인 연습을 통해 익히고,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생각해보기) 붓을 이용하여 글씨를 쓰기 전, 붓을 잡는 방법이나 글씨를 쓰는 방법을 어떻게 지도해야할까?
●다양한 주제 탐색 능력, 상상과 관찰 능력, 조형 요소 이해 및 적용 능력, 기본적인 표현 재료와 용구 사용 능력 등을 평가한다.
●표현 계획과 과정에 대한 관심, 표현 활동을 스스로 계획하는 태도, 재료와 용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태도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평가한다.
●실기 평가, 관찰법,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 포트폴리오법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평가 방법 4가지
감상
[4미03-01] 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과 미술가들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4미03-02] 관심 있는 미술 작품과 미술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미03-03] 미술 작품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발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4미03-04]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올바른 태도를 알고 작품을 소중히 다룰 수 있다.
●미술 작품과 관련된 정보나 이야기, 미술가에 대한 일화 등을 통해 미술 작품을 친근하게 느끼고 작품 감상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도록 지도한다.
●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에 대한 감상 경험을 바탕으로 관심 있는 미술 작품과 미술가를 선택하여 설명하도록 지도한다.
●작품에 대한 문장 만들기, 작품을 소개하는 편지쓰기, 작품 카드 찾기, 작품 속 장면을 연극으로 표현하기 등 놀이와 활동을 중심으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 주변의 미술관/박물관 견학을 통해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태도를 익히도록 지도한다.
●관심 있는 미술 작품과 미술가에 대한 조사 내용, 발표 능력 등을 평가한다.
●미술 작품과 미술가에 대한 흥미와 관심 정도, 적극적인 발표 태도, 올바른 작품 감상 태도, 작품을 소중히 다루는 태도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평가한다.
●관찰법, 발표 및 토의법, 감상문, 연구보고서법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초등학교 5~6학년군
체험
[6미01-01] 자신의 특징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할 수 있다.
[6미01-02] 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6미01-03] 이미지가 나타내는 의미를 찾을 수 있다.
[6미01-04] 이미지를 활용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전달할 수 있다.
[6미01-05] 미술 활동에 타 교과의 내용,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자신의 외적 특징뿐만 아니라 성격, 취향, 관심 등의 내적 특징을 마인드 맵, 브레인스토밍 등을 활용하여 찾아보도록 지도한다.
●자신에게 의미 있는 인물이나 사물, 현상 등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특징적인 선, 형, 색, 이미지 등을 발견하도록 지도한다.
●마크, 표지판, 픽토그램, 포스터, 광고 등의 시각 이미지를 생활 속에서 찾아보고 관찰하도록 지도한다.
●게임, 퀴즈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이미지의 의미를 찾아보도록 지도한다.
●미술 수업 내용과 관련된 다른 교과의 내용과 방법을 수업 전에 미리 찾아보도록 지도한다.
●자신과 대상의 특징을 발견하는 능력, 이미지 이해 및 활용 능력, 발표 능력, 타 교과의 내용이나 방법 활용 능력 등을 평가한다.
●체험 활동의 결과뿐만 아니라 관찰 태도, 발표 및 토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평가한다.
●관찰법, 발표 및 토의법, 연구보고서법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표현
[6미02-01] 표현 주제를 잘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소재를 탐색할 수 있다.
[6미02-02] 다양한 발상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다.
[6미02-03]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아이디어와 관련된 표현 내용을 구체화할 수 있다.
[6미02-04] 조형 원리(비례, 율동, 강조, 반복, 통일, 균형, 대비, 대칭, 점증/점이, 조화, 변화, 동세 등)의 특징을 탐색하고, 표현 의도에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다
[6미02-05]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6미02-06] 작품 제작의 전체 과정에서 느낀 점, 알게 된 점 등을 서로 이야기할 수 있다.
●주변 관찰, 자료 수집, 마인드맵, 참고 작품 감상 등을 통하여 소재를 탐색하고, 표현 주제로 발전시키도록 지도한다.
●결합, 분해, 강조 등 다양한 발상 방법을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자신의 아이디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표현 내용을 구체화하는 데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조형 원리는 체험, 감상 활동과 연계하여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3, 4학년에서 학습한 조형 요소와 연계하여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재료와 용구에 따른 표현 방법의 특징을 이해하고, 표현 방법에 따른 표현 과정과 유의점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서로의 작품에 대하여 이야기하면서 다양한 표현 내용과 방법 등에 관심을 가지도록 지도한다.
●소재와 주제의 탐색 능력, 발상 방법 활용 능력, 표현 내용을 구체화하는 능력, 조형 원리 이해 및 활용 능력,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 탐색 및 활용 능력, 제작 과정과 작품에 대한 설명 내용 등을 평가한다.
●다양한 소재와 주제에 대한 관심,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려는 노력, 표현 과정에 집중하는 태도, 공동 작업에서 협력하는 태도, 재료와 용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태도, 발표 및 토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평가한다.
●실기 평가, 관찰법, 발표 및 토의법,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 포트폴리오법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감상
[6미03-01] 우리나라 전통 미술의 특징을 현대 미술과 비교할 수 있다.
[6미03-02] 미술 작품이 시대적 배경과 관련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6미03-03] 미술 작품의 내용(소재, 주제 등)과 형식(재료와 용구,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등)을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6미03-04] 다양한 감상 방법(비교 또는 단독 감상, 내용 또는 형식 감상 등)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 전통 미술과 현대 미술의 비교 감상을 통해 전통 미술의 특징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미술 작품의 시대적 배경에 중점을 두어 지도하며, 자료집 제작, 비교하여 글쓰기, 발표하기, 토론하기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지도한다.
●퀴즈, 낱말 카드 등 게임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미술 용어에 흥미를 가지도록 지도한다.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감상 작품의 수, 감상 관점 등을 적절하게 계획한다.
●우리나라 전통 미술과 현대 미술의 특징 이해 및 비교 능력, 시대적 배경 이해 능력, 작품의 내용과 형식 분석 능력, 미술 용어 활용 능력, 다양한 감상 방법 활용 능력 등을 평가한다.
●우리나라 전통 미술에 대한 흥미와 관심 정도, 작품을 자세히 관찰하는 태도, 작품의 배경을 탐구하고 조사하는 태도,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평가한다.
●관찰법, 발표 및 토의법, 감상문, 연구보고서법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연습문제
1. 미술과 성취기준에서 감상 방법의 하위 요소 4가지를 OO감상의 형태로 쓰시오.
정답: 비교 감상, 단독 감상, 내용 감상, 형식 감상
2. 미술과 성취기준에서 미술 작품의 내용의 하위 요소는?
정답: 소재, 주제
3. 다음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또는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을 빈칸을 채우시오.
게임, 퀴즈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 )를 찾아보도록 지도한다.
정답: 이미지의 의미
좋은 수업을 위한 생각상자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2015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과 교육과정 빈칸연습 ① : 성격 | 2015 개정 교육과정 (0) | 2023.05.03 |
---|---|
미술과 교육과정 복습 퀴즈 | 초등임용 대비(2015 개정 교육과정) (3) | 2023.05.03 |
미술 뒷교 빈칸연습, 2015 미술과 교육과정 - ④ (0) | 2023.05.03 |
미술 내체표 빈칸연습 | 2015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온라인연습장 (1) | 2023.05.01 |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온라인암기판 > 성격, 교과역량, 목표 (0) | 2023.05.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