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2015 개정 교육과정

미술과 교육과정 복습 퀴즈 | 초등임용 대비(2015 개정 교육과정)

by 온암 2023. 5. 3.

온암의 생각상자

[설명]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물을 수 있는 부분들을 20문제로 구성한 퀴즈판입니다. 잘 공부했는지 되돌아봅시다.

[참고]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온라인암기판

 

초등임용 미술과 온라인암기장 모음

2015 개정 교육과정 1. 성격/목표 2. 내용체계표 ★ 3. 성취기준/밑교 ★ 4. 뒷교

eduproject.tistory.com

 

문제 정답
1. [성격] 체험 영역에서는 감각을 통해 자신과 주변 세계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조화를 발견한다. 또한 시각문화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고 참여하며, 미술과 (ㄱ)를 관련지어 이해하는 한편 생활 속에서 미술을 활용하도록 한다.
[뒷교] 학습자 체험 중심의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생활 또는 타 교과나 (ㄱ) 등과 연계/융합하여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 2015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 근거했을 때, (ㄱ)에 공통으로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타 분야
2. 미술과 감상 영역의 3~4학년군 내용요소를 쓰시오. 작품과 미술가, 작품에 대한 느낌과 생각, 감상 태도
3. [뒷교] 미술 교과 역량에 기반한 ( )중심, ( )중심을 평가하고 계획하고 실행한다. 과정, 수행
4. 귀납적 사고법으로 기를 수 있는 미술과 교과 역량은? 미술 문화 이해 능력
5. 다음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또는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을 빈칸을 채우시오.
-( ), ( ), ( )등 다양한 발상 방법을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결합, 분해, 강조
6. 다음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또는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을 빈칸을 채우시오.
-주변의( ), ( ) 견학을 통해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 )를 익히도록 지도한다.
미술관, 박물관, 태도
7. 다음 <보기>가 설명하고 있는 미술과 평가 방법은?
<보기> 특정한 주제를 개인이나 집단으로 나누어 찬반 토론하는 것을 평가하는 방법
발표및 토론법
8. [성격] 초등학교에서는 미술 교과의 기초적인 개념 이해 및 기초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3~4학년에서는 다양한 미술 활동에 흥미를 가지도록 하며, 5~6학년에서는 (A)[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기초를 다지도록 한다. * (A)와 관계있는 미술과 교과 역량을 쓰시오. 자기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9. 다음 성취기준의 빈칸에 알맞은 표현을 채우시오.
[4미02-02] ( )를 ( ) ( ) 수 있다.
주제, 자유롭게, 떠올릴
10. 다음 성취기준의 빈칸에 알맞은 표현을 채우시오.
[4미02-06] 기본적인 ( )와 ( )의 ( )을 익혀 ( )할 수 있다.
표현재료, 용구, 사용법, 안전하게 사용
11. 다음 성취기준의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표현을 써넣으시오.
[6미01-05] ( )에 ( )의 ( ), ( )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미술 활동, 타 교과, 내용, 방법
12. 다음 <보기>를 통해 기를 수 있는 미술과 교과 역량은?
<보기> 실제적 경험을 통해 학습자의 감각을 자극하거나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관찰 학습, 탐구 학습, 조사 학습, 체험 학습, 반응 중심 학습법
미적 감수성
13. 다음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또는 평가방법 및 유의사항)을 빈칸에 들어갈 표현을 고려하여 빈칸을 채우시오.
- 주변의 생활용품,( ), ( ) 등에서 미술과 관련된 것들을 조사, 수집, 분류하고 의견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 미술이 우리 삶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생활공간, 영상물
14. 다음 성취기준을 통문장으로 쓰시오.
[4미03-01] 다양한 분야의 ( )과 ( )들에 ( )을 가질 수 있다.
[4미03-02] ( )있는 ( )과 ( )에 대하여 ( )할 수 있다.
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과 미술가들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관심 있는 미술 작품과 미술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15. [뒷교] ( ㄱ )와 ( ㄴ )를 적절하게 활용하되, ( ㄴ )시 개인의 역할과 비중을 고려하여 평가 기준과 방법 등을 선정한다.
*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 근거했을 때, (ㄱ),(ㄴ)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개별 평가, 모둠 평가
16. 미술과 표현 영역 핵심개념? 발상, 제작
17. 미술과 감상 영역의 5~6학년군 내용요소를 쓰시오. 작품과 배경, 작품의 내용과 형식, 감상 방법
18. 다음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또는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의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표현을 써넣으시오.

* 마크, 표지판, 픽토그램, 포스터, 광고 등의 ( )를 생활 속에서 찾아보고 관찰하도록 지도한다.
시각 이미지
19. [내용 체계] 미술과 표현 영역의 기능으로는 다음과 같다.
-관찰하기
-( )
-계획하기
-( )
-발전시키기
-( )
-표현하기
* 빈칸에 들어갈 표현 영역의 기능을 순서대로 쓰시오.
상상하기, 방법 익히기, 구체화하기
20. 다음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또는 평가방법 및 유의사항)을 빈칸에 들어갈 표현을 고려하여 빈칸을 채우시오.
-감각을 활용하는 능력, ( )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능력, ( ) 속에서 ( )을(를) 발견하는 능력 등을 평가한다.
- 체험 활동의 결과 뿐만 아니라 ( ),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찾아보려는 노력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평가한다.
-관찰법, ( ), 연구보고서법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힌트] 3~4학년군 미술 체험 영역
대상, 생활, 미술, 관찰태도, 발표 및 토의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