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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실과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 모음
실과 내용체계표
2015 개정 실과 교육과정 내체표입니다. 기능은 내체표 밑에 따로 추가해놓았습니다.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5~6학년 | |||
인간 발달과 가족 | 발달 | 자신의 발달 특징에 대한 자아정체감 형성은 건강하고 자주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기초가 된다. | - 아동기 발달의 특징 - 아동기 성의 발달 |
관계 | 가족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와 바람직한 의사소통으로 비롯되는 친밀한 가족 관계는 가족의 건강함을 유지시킨다. | - 나와 가족의 관계 - 가족의 요구 살피기와 돌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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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생활과 안전 | 생활문화 | 의식주 생활 수행의 실천 역량을 갖추는 일은 창의적인 가정생활 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기초이다. | - 균형 잡힌 식생활 - 식재료의 특성과 음식의 맛 - 옷입기와 의생활 예절 - 생활 소품 만들기 |
안전 | 개인과 가족의 안전한 삶을 위협하는 요소를 예방/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는 가정생활의 건강함과 질을 향상시킨다. | - 안전한 옷차림 - 생활 안전사고의 예방 - 안전한 식품 선택과 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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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 관리와 자립 | 관리 | 제한된 생활 자원을 목적과 요구에 맞게 합리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관리는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필요한 생활 역량이다. | - 시간・용돈 관리 - 옷의 정리와 보관 - 정리정돈과 재활용 |
생애설계 | 전 생애 관점에서의 생애 설계는 자신의 삶을 자립적으로 준비하고 의미 있게 확장시키는 일이다. | - 가정생활과 일 - 가정일의 분담과 실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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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시스템 | 창조 | 생산 기술은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인류의 삶에 유용한 재화를 산출한다. | - 생명 기술 시스템 - 식물 가꾸기 - 동물 돌보기 |
효율 | 수송 기술은 사람이나 사물의 공간 이동의 효율성을 높인다. | - 수송 기술과 생활 - 수송 수단의 안전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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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 | 통신 기술은 정보를 생산, 가공하여 다양한 수단과 장치를 통하여 송수신하여 공유한다. | - 소프트웨어의 이해 - 절차적 문제해결 - 프로그래밍 요소와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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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활용 | 적응 | 인간은 합리적인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기술의 발달과 사회 변화에 대처한다. | - 일과 직업의 세계 - 자기 이해와 직업 탐색 |
혁신 |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발명과 기술 개발에서의 표준은 국가와 사회의 혁신과 발전에 기여한다. | - 발명과 문제해결 - 개인 정보와 지식 재산 보호 - 로봇의 기능과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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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 | 인간은 기술 개발에 따른 삶의 변화를 예측하고, 사회를 지속가능하도록 유지 발전시킨다. | - 친환경 미래 농업 - 생활 속의 농업 체험 |
★ [참고] 실과 교육과정 기능: 탐색하기, 계획하기, 실천하기, 조작하기, 활용하기, 적용하기, 종합하기, 평가하기, 제안하기, 설계하기, 제작하기, 실행하기, 판단하기, 조사하기, 추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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