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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2015 개정 교육과정

실과 교육과정 뒷교 빈칸

by 온암 2023. 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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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 방향

 

(1) ‘가정생활’과 ‘기술의 세계’ 분야의 내용을 고르게 지도할 수 있도록 하되, 각 분야의 영역별로 균형 있게 편성·운영한다. 단, 학생, 학교, 지역 사회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의 순서나 비중학습 과제의 종류 등을 달리하여 지도할 수 있다.

 

(2) 국가 수준의 배당 시간은 반드시 확보하여야 하며, 교과 내용의 특성상 실험·실습, 현장 견학 등의 체험 활동으로 인하여 수업 시간이 부족할 경우에는 창의적 체험 시간 등을 활용하도록 하고, 다양한 체험 활동을 중심으로 수업을 계획할 경우,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위해 수업 시간을 연속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3) 학생들의 발달 단계, 학습 수준, 관심, 흥미 등을 고려하여 학생 중심 활동으로 전개하면서도 교과 역량을 충분히 기를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한다.

 

(4) 학교마다 학생 특성, 학교 환경, 실험·실습실 여건, 예산, 지역 사회의 특성 등이 다양하므로 사전에 학생 및 학교의 요구와 상황을 파악하여 지도 계획에 충분히 반영한다.

 

(5) 학습 소재와 재료는 실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하여 수업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능을 일상생활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6) 실생활과 관련한 체험 활동을 중시하고, 가정 실습, 학교 및 지역 사회 행사 등을 적극 활용한다. 특히 지역의 인적 자원을 활용하고 지역 내의 박물관, 과학관, 기업을 견학 및 탐방하는 등 다양한 교육 커뮤니티와 연계하여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지도한다.

 

(7) 실과(기술·가정) 교수/학습 방법은 관련 내용에 따라 실천적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법, 문제 중심 수업, 실험/실습, 토의/토론법, 역할 놀이, 협동 학습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되, 특히 활동이나 실제 사례에 초점을 두도록 한다.

 

(8) 실물이나 모형, 인터넷 자료, 사진 및 동영상 자료, 멀티미디어 자료 등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생동감 있는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9) 실험·실습 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최소한 가정실기술실 등을 반드시 확보하고, 교과의 단원 분석을 통하여 연간 실험/실습 계획을 세워 각 학기별로 실험/실습 활동에 필요한 재료, 설비, 기구 및 자재 등을 사전에 준비하고 점검한다.

 

(10) 실험/실습 활동 시 아래 사항을 유의하도록 한다.

* 기계, 도구 및 기구, 설비나 용구 등의 정확한 사용 방법을 사전에 지도하여 안전 및 유의 사항을 숙지하도록 점검한다.

* 조리기구, 열원과 연료를 다룰 때의 주의점과 소화기 사용법 등을 지도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안전사고 발생 시 간단한 응급 처치 요령에 대해 지도하고 즉각적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조리 실험·실습에서는 식품의 선택, 손질, 보관할 때 위생과 안전을 고려하도록 하여 식중독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 실험·실습 후에는 실습실 내 뒷정리 등 정리/정돈하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음식물 쓰레기, 약품, 폐기물 등은 수거 처리하여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도록 유의하여 지도한다.

 

그림: pixabay.com

 

평가 방향

 

(1) 평가는 교육목표의 성취를 중심으로 학습자의 학업 능력을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평가 계획을 설정하도록 한다.

 

(2) 평가에서는 지적정의적기능적 영역에서 모든 영역이 균형 있게 평가될 수 있도록 계획하되 다음과 같은 사항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꼭 암기하기! (초등임용 실과+중등임용 기술가정 두루 출제)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리, 사실 등의 기초 지식과 배경 지식의 이해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의사결정능력, 창의력 등을 활용한 실천적문제해결능력

실험·실습 방법과 과정에 따른 실천적 수행 능력

학습 내용을 실생활에 적극적으로 적용해 보려는 실천적 태도

(3) 평가의 내용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의 범위와 수준에 근거하되, 다양한 교수/학습 과정과 결과에서 산출된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과의 연계를 강화한다.

 

(4) 실험·실습의 평가는 세부적인 평가 기준을 사전에 제시하고 평가하되, 산출물 평가뿐만 아니라 포트폴리오, 관찰용 점검표, 학생용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을 활용하여 과정 중심 평가 및 수행 능력을 평가한다.

 

(5) 견학이나 조사 등의 평가에서는 학생들의 보고서를 통해 평가하되, 지역 및 학교의 여건, 학생의 흥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한다.

 

(6) 평가 목적평가 내용이나 영역평가 결과 활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검사 도구를 제작·적용하고, 점수를 산출하는 양적 평가와 수량화되지 않은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수집하여 평가하는 질적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하도록 한다.

 

(7) 학습자의 학업 성취를 위한 평가 결과는 학생의 평정 점수 외에 학생의 자기 진단을 위한 자료 및 학업 개선의 자료로 활용하며, 궁극적으로 학생의 적성 파악 및 진로 지도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도록 한다. ☆ 진로교육과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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