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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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문서
성격
1. 실과는 실천 교과의 성격을 가진 보통 교과
2. 실과 교과는 '가정생활', '기술의 세계'로 구분함.
3. 실과 중점
가. 개인과 가족이 전 생애에서 직면하게 될 생활의 경험과 문제를 실제적이고 통합적인 내용으로 구성
나. 노작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실천적 경험을 바탕으로
다. 학습자들이 문제해결능력을 길러 일과 직업에 대산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여
라. 진로를 탐색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둠
4. 가정생활 분야 중점
‘가정생활’ 분야에서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발달 단계에 있는 학습자들이 현재와 미래의 삶에서 개인과 가족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건강과 안녕을 유지하며 가정생활의 행복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자신과 가족, 지역사회, 자원, 환경과의 건강한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고, 자립적인 생활능력과 실천적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는 데 중점을 둔다.
5. 가정생활 분야 관련 교과 역량 ★
실천적문제해결능력 | 1)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하여 2) 그 배경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의 대안을 탐색한 후 3) 비판적 사고를 통한 추론과 가치 판단에 따른 의사 결정으로 4) 실행할 수 있는 능력 |
생활자립능력 | 1) 삶의 주체로서 자신의 발달 과정에서 자아정체감을 형성, 2) 일상생활의 문제를 스스로 판단/수행 3) 주도적인 관점에서 자기 관리 및 생애를 설계 |
관계형성능력 | 1) 대상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존중과 공감, 배려와 돌봄을 통해 공동체 감수성을 함양 2) 자신과 가족, 친구, 지역사회, 자원, 환경과의 건강한 상호작용과 관계를 형성/유지할 수 있는 능력 |
6. 기술의 세계 분야 교육
‘기술의 세계’ 분야의 교육은 ‘기술 시스템’ 영역의 생산/수송/통신 기술과 ‘기술 활용 ’ 영역인 발명, 표준, 지속가능 발전에 대한 경험과 실천을 통해 이루어진다. 즉, 학습자가 삶의 과정에서 접하는 생산/수송/통신 기술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해 기술적 지식, 기능, 태도를 바탕으로 문제를 이해하고, 아이디어를 탐색, 실현 및 평가하는 실천적 학습 경험 을 제공한다. 다양한 경험과 학습을 통해 체득한 기술적 소양과 능력은 기술 혁신, 적정 기술의 개발, 지속가능한 발전에 활용되어 기술 사회에 대처하는 능력을 함양해준다.
7. 기술의 세계 분야 관련 교과 역량 ★
기술적문제해결능력 |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탐색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한 해결책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능력 * 문제 이해 - 아이디어 탐색 - 구현 - 평가 |
기술시스템설계능력 |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생산/수송/통신 기술의 투입, 과정, 산출, 되먹임의 흐름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거나 설계하는 능력 |
기술활용능력 | 생산/수송/통신 기술의 개발, 혁신, 적용, 융합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발명과 표준화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촉진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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