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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2015 개정 교육과정

2015 실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 온라인 빈칸연습장

by 온암 2023.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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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개정 실과 교육과정 온라인암기장 모음

2015 개정 교육과정 1. 성격 2. 목표 3. 내용체계표 4. 성취기준/밑교 5. 뒷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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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실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1) 인간 발달과 가족

[6실01-01] 아동기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의 특징 및 발달의 개인차를 알아 자신을 이해하고, 건강하게 발달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을 설명한다.

[6실01-02] 아동기에 나타나는 남녀의 성적 발달 변화를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성적 발달과 관련한 자기 관리 방법을 탐색하여 실천한다.

[6실01-03] 주변 가족의 모습을 통해 나와 가족의 관계 및 역할을 이해하고, 다양한 가족의 가정생활 공통점을 파악하여 가정생활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6실01-04] 건강한 가정생활을 위해 가족 구성원의 다양한 요구에 대하여 서로 간의 배려와 돌봄이 필요함을 이해한다.

※ 성취기준 해설

[6실01-02] 성적 성숙으로 나타나는 남녀의 생리적 변화를 건강한 성인이 되어가는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이해하고 이러한 변화(초경, 몽정 등)와 관련한 올바른 자기 관리 방법을 알고 실천하도록 한다.

[6실01-03] 나와 가족의 관계를 이해하고 가족 구성원들의 역할은 가족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가족 구성의 모습은 달라도 의식주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가정생활의 모습은 공통성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한다.

  [참고] 가정생활 공통점: 의식주 생활을 영위함.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아동의 발달에는 신체적 측면 외에도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이 있음을 알게 하고 다른 친구들의 발달을 존중하도록 지도한다.

  - 성적 발달과 관련하여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자기 관리 방법에 대해 스스로 탐색하고, 실천 목록을 세워보도록 한다. 또한 건강한 발달을 위해 필요한 조건을 탐색하여 실생활에 적용하도록 한다.

  - 역할 놀이, 광고, 뉴스, 노래, UCC, 프리젠테이션 등을 제작, 발표해 보도록 하여 자신의 발달 특징을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건강한 가정생활의 중요성을 알게 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인간 발달과 가족’ 영역에서는 실제적인 사례와 경험을 중심으로 보고서를 작성한 후 평가할 수 있다.

  - ‘성적 발달과 관련된 자기 관리’에서는 실천 점검표, 자기 평가지 등과 같은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2) 가정생활과 안전

[6실02-01] 건강을 위한 균형 잡힌 식사의 중요성과 조건을 알고 자신의 식사를 평가한다.

[6실02-02] 성장기에 필요한 간식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간식을 선택하거나 만들어 먹을 수 있으며 이때 식생활 예절을 적용한다.

[6실02-03] 옷의 기능을 이해하여 때와 장소, 상황에 맞는 옷차림을 적용한다.

[6실02-04] 다양한 식재료의 맛을 비교/분석하여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적용한다.

[6실02-05] 바느질의 기초를 익혀 간단한 수선에 활용한다.

[6실02-06] 간단한 생활 소품을 창의적으로 제작하여 활용한다.

[6실02-07] 자신의 신체 발달을 고려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옷차림을 실천한다.

[6실02-08] 생활 안전사고의 종류와 예방 방법을 알아 실생활에 적용한다.

[6실02-09] 안전위생을 고려하여 식사를 선택하는 방법을 탐색하고 실생활에 적용한다.

[6실02-10] 밥을 이용한 한 그릇 음식을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준비/조리하여 평가한다.

 

※ 성취기준 해설

[6실02-04] 식재료나 이를 활용하여 만들어진 다양한 음식의 맛을 느끼고 즐기는 과정을 통하여 오감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편식의 교정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적용하도록 지도한다. 특히 지역 및 제철 식품을 사용하여 친환경적인 식생활의 의미를 알게 한다.

[6실02-05] 의복이나 소품 등이 직물이나 편물로 만들어진 것임을 알고 의복의 구성과 제작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기초 바느질을 익혀 간단한 수선을 통해 의생활과 관련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도록 한다.

[6실02-06] 다양한 바느질 도구를 활용하여 간단한 생활 소품을 만들어 노작의 즐거움과 의미를 알게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손 조작 능력, 창의성 등 다양한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고, 환경나눔을 실천하도록 지도한다.

[6실02-08] 가정생활, 교내외 활동, 체험 활동, 실험/실습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생활 안전사고의 종류와 예방 방법을 탐색하도록 한다. 특히 휴대폰이나 이어폰 사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생활 안전사고와 이를 예방하는 방법을 강조한다. 또한, 학용품이나 소지품 등의 안전한 사용법을 살펴보고 이를 생활화하도록 한다.

[6실02-10] 밥을 이용한 한 그릇 음식을 만들어 식사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여 **자립적인 생활 수행 능력을 길러 주도록 한다. 이때, 음식을 만드는 과정에서 균형 잡힌 식사의 조건, 위생 및 안전을 고려하도록 한다.

**관련 실과 교과 역량: 생활자립능력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간식을 만드는 모둠 활동을 통해 협력과 각자의 역할에 대한 책임감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조리 시 안전하게 실습하도록 지도한다.

  - 음식을 완성한 후에는 식사 예절을 지키면서 함께 음식을 나누어 먹고 모둠 활동에 대해 서로 평가한다.

  - 식재료나 음식의 맛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모양과 색깔, 냄새, 촉감 등을 살펴보고 맛을 비교/분석할 수 있도록 하며, 마인드맵, 브레인스토밍 등 다양한 창의성 기법을 적용하여 정리하고 오감을 통한 감성 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오감 교육

  - 생활 안전과 관련된 수업에서는 실제적인 사례와 경험을 중심으로 안전생활에 대한 실천 동기를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여러 가지 생활용품과 도구 등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여 이를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한 그릇 음식을 만들어 보는 수업에서는 균형 잡힌 식사의 조건을 고려하여 *조리 계획, 준비, 조리, 상차림, 식사, 뒷정리의 전 과정이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특히 조리 실습 시 화상 예방, 조리 도구 및 소화기 사용법 등의 안전 수칙에 대해 지도한다.

*조리의 6단계 과정 숙지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균형 잡힌 식사에 대한 평가에서는 올바른 식습관을 실천하고 있는지, 편식을 교정하려고 노력하는지 등과 같은 과정 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간단한 생활 소품 만들기에서는 *소품 만들기 계획, 준비, 제작, 뒷정리의 전 과정을 평가한다. 특히, 최종 결과물만 평가하기 보다는 처음, 중간 및 최종 결과물을 비교하여 학생의 성장 정도를 평가하도록 한다.

*간단한 생활 소품 만들기 4단계

  - 한 그릇 음식을 만드는 모둠 활동에서는 협력과 맡은 역할을 책임감 있게 수행하였는지를 평가에 반영하도록 한다.

(3) 자원 관리와 자립

[6실03-01] 옷의 종류와 용도에 맞게 정리/보관하는 방법을 알고 환경과 관련지어 옷 관리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6실03-02] 시간 자원의 특성을 알고, 올바른 시간 관리 방법을 탐색한 후 실생활에 적용한다.

[6실03-03] 용돈 관리의 필요성을 알고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고려한 합리적인 소비생활 방법을 탐색하여 실생활에 적용한다.

[6실03-04] 쾌적한 생활공간 관리의 필요성을 환경과 관련지어 이해하고 올바른 관리 방법을 계획하여 실천한다.

[6실03-05] 가정일을 담당하고 있는 가족원들의 역할을 탐색하고,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6실03-06] 자신의 위치에서 할 수 있는 가정일을 찾아 계획하고 실천한다.

 

※ 성취기준 해설

[6실03-01] 입었던 옷의 세탁 여부에 대한 결정, 옷 개어 두기, 옷의 종류와 용도에 맞는 정리/보관위생과 안전한 생활을 위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자원 절약환경과 관련되어 있음을 알게 하고 스스로 옷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6실03-03] 자신의 용돈 관리 실태를 통하여 용돈 관리의 필요성을 알게 한다. 용돈은 제한된 자원임을 알아 필요와 욕구를 구별하여 소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준다. 또한, 생활 자원을 구매/사용/폐기할 때도 환경과 안전을 고려하는 합리적 소비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6실03-04] 정리정돈과 청소, 쓰레기 분리수거, 재활용의 일련의 과정은 생활환경을 관리하는 것임을 알게 하고 이의 관리 방안을 계획하고 방법을 습득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때, 생활환경 관리 및 올바른 실천이 환경 문제의 해결과 관련이 있음을 강조한다.

[6실03-05] 다양한 가정일의 종류와 특징을 파악하고 가정일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게 한다. 가정일 수행이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가정일에 대한 가족원 모두의 역할과 책임을 강조한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옷 관리의 문제를 제시하고 그 원인과 해결책을 토의/토론하여 옷의 종류와 용도에 맞게 스스로 정리, 보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정리정돈, 청소, 쓰레기 분리수거, 재활용 등을 하지 않았을 때의 문제점을 조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실천 가능한 방안을 탐색하여 자신의 생활에 적용하도록 지도한다.

  - 모둠별로 다양한 가정일의 종류와 특징, 역할 분담에 대해 조사하고 발표해 보도록 하고, 이때 고정된 성 역할에 따른 역할 분담과 각 가정의 상황과 조건을 고려한 유연한 역할 분담을 비교하여 가정일이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도록 지도한다.

  - 어떠한 가정일을 할 것인지 선정하고 실행 계획을 세워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가정일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일에 관심, 소질, 흥미 등이 있는지 탐색하여 진로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모둠 활동을 평가할 때에는 과제 결과물뿐만 아니라 수행과정에서의 상호작용, 의사소통, 역할 충실도 등을 평가에 반영하도록 한다.

  - 시간 및 용돈 관리는 학생들의 실제 생활을 중심으로 합리적으로 소비하고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수시로 피드백 하여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을 실시할 수 있다.

 


사진자료: pixabay.com


(4) 기술 시스템

[6실04-01] 가꾸기기르기의 의미를 이해하고 동식물 자원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6실04-02] 생활 속 식물을 활용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가꾸기 활동을 실행한다.

[6실04-03] 생활 속 동물을 활용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돌보고 기르는 과정을 실행한다.

[6실04-04] 수송과 수송 수단의 의미를 알고, 수송 수단의 기본 요소를 설명한다.

[6실04-05]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수송 수단구상하고, 제작한다.

[6실04-06] 자전거의 구성 요소안전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6실04-07]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사례를 찾아보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6실04-08] 절차적 사고에 의한 문제 해결의 순서를 생각하고 적용한다.

[6실04-09]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체험한다.

[6실04-10] 자료를 입력하고 필요한 처리를 수행한 후 결과를 출력하는 단순한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6실04-11]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서 순차, 선택, 반복 등의 구조를 이해한다.

 

※ 성취기준 해설

[6실04-01] 가꾸기와 기르기를 투입ㅡ과정ㅡ산출ㅡ되먹임의 생명 기술 시스템으로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동식물을 자원으로 활용한 사례를 살펴보는 활동을 통해 우리 생활에서 동식물 자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6실04-05] 수송 수단의 제작은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수송 수단의 기본 요소 중 구동장치, 조향장치, 제동장치최소 한 가지 이상의 요소를 충족하는 수송 수단을 제작하여 봄으로써 수송수단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6실04-07] 컴퓨터에 사용된 소프트웨어 이외에도 휴대폰, 가전제품, 사물인터넷 제품까지 여러 상황에서 사용된 소프트웨어를 탐색해 보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6실04-08] 절차적 사고란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문제를 작은 단위로 나누고, 각각의 문제를 단계별로 처리하는 사고 과정으로, 일상생활 속의 사례들을 찾아보고 절차적 사고 과정을 문제 해결에 적용한다.

[6실04-09] 블록 기반의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를 활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체험하고 자신만의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본다.

[6실04-10] 수치 값}을 입력하여 덧셈이나 뺄셈의 결과를 출력하거나, 복수의 문자열을 입력 하여 두 문자열을 서로 연결한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봄으로써, 소프트웨어의 입력, 처리, 출력 과정을 이해한다.

[6실04-11]

    ‘순차’는 명령문을 위에서 아래로 하나씩 순차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이며,

    ‘선택’은 주어진 조건에 따라 명령문을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이다.

    ‘반복’은 명령문을 특정 횟수만큼 반복하거나, 주어진 조건이 만족할 때까지 반복하는 과정이다.

[참고] 반복문의 종류

  ① 특정 횟수만큼 반복하는 구문 (예 - for문) 

  ② 조건을 만족할 때까지 반복하는 구문 (예 - while문)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기초 과정을 통해 위 프로그램의 3가지 구조를 이해한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생명 기술 시스템으로서 가꾸기와 기르기에 대한 학습은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획득한 지식을 직접 활용하고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 자전거의 프레임, 구동 장치, 조향 장치, 제동 장치, 바퀴를 통해 수송 수단이 갖추어야할 기본 요소를 이해하도록 한다.

  - 응용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이나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 학습을 최소화하고, 문제 해결에 필요한 프로그래밍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신장에 초점을 맞춘다.

  - 절차적 사고를 적용할 수 있는 일상생활 속의 사례들을 찾아보고, 놀이 중심의 신체 활동, 퍼즐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절차적인 문제해결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 실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컴퓨팅 사고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컴퓨터를 활용한 활동 이외에도 컴퓨터 없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절차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언플러그드 활동 시 놀이와 학습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간과 내용을 적절히 구성하여 지도한다.
  - 컴퓨팅적인 사고는 소프트웨어 교육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므로 국어, 사회, 수학, 과학 등 다양한 교과에서도 반영하여 지도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재배 일지사육 일지를 활용하는 평가를 통해 식물이나 동물을 가꾸고 기르면서 경험한 일의 소중함, 책임감, 생명존중, 배려 등의 인성 및 정의적 측면을 평가할 수 있다.

  - 수송 수단 만들기에서는 수송 수단의 기본 요소 충족, 다양한 재료 활용, 창의적 아이디어 적용 여부 등의 평가 요소를 중심으로 서술형 채점 기준표를 사전에 제시하여 학생들이 활동 수행 시 참고할 수 있도록 하며, 시연 과정에서 동료 평가나 자기 평가를 실시하도록 한다.

[관련 질문] 수송 수단 만들기의 3가지 평가 요소는?

  - 수송 수단의 안전 관리 평가에서는 안전과 관련된 자전거의 기본 요소를 파악하고 있는지에 대해 구술로 평가하고, 체크리스트 형식의 안전 점검표를 만들어 자전거 안전 관리에 대한 자기 평가를 실시하도록 한다.

  - 다양한 평가 도구를 활용하여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의 향상 정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한다.

 

 

(5) 기술 활용

[6실05-01] 일과 직업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6실05-02] 나를 이해하고 적성, 흥미, 성격에 맞는 직업을 탐색한다.

[6실05-03] 생활 속에 적용된 발명문제해결의 사례를 통해 발명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6실05-04]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제품을 구상하고 제작한다.

[6실05-05] 사이버 중독 예방, 개인 정보 보호지식 재산 보호의 의미를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6실05-06] 생활 속에서 로봇 활용 사례를 통해 작동 원리활용 분야를 이해한다.

[6실05-07] 여러 가지 센서를 장착한 로봇을 제작한다.

[6실05-08] 지속 가능한 미래 사회를 위한 친환경 농업의 역할과 중요성을 이해한다.

[6실05-09] 생활 속의 농업 체험을 통해 지속 가능한 생활을 이해하고 실천 방안을 제안한다.

 

※ 성취기준 해설

[6실05-02] 성격, 적성, 흥미 등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직업을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탐색하게 하여 직업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6실05-03] 발명에 사용되는 더하기/빼기/용도 바꾸기/반대로 하기 등의 다양한 발명 기법을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물건을 선정하여 발명 이유, 해결된 문제, 적용된 발명 사고 기법 등을 탐색하여 발명의 의미와 중요성을 강조한다.

[6실05-07] 로봇에 사용되는 센서인체 구조를 비교하여 이해하고 센서를 장착한 로봇을 제작하여 구동시켜 봄으로써 로봇의 작동 원리를 강조한다.

[6실05-09] 실내 원예 활동, 농업 생산물 가공 활동 등 다양한 농업 활동을 체험함으로써 농업과 우리 생활의 관계를 이해하고 지속 가능한 삶을 적용하고 실천하려는 자세를 기르도록 강조한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위해 표준화된 검사를 활용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탐색 해 보도록 한다.

  - 발명과 문제해결을 지도할 때에는 생활 속에서 활용되는 용품을 사례로 하여 발명 기법의 적용과 효과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문제 이해, 연구와 개발, 실현, 평가기술적 문제해결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 사이버 중독 예방, 개인 정보와 지식 재산 보호의 중요성과 보호 방법에 대해 지도할 때에는 신문 기사나 뉴스 등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탐색해 보고 토의 등을 통해 실천 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

  - 농업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지도할 때에는 저탄소녹색성장 산업으로서 농업의 중요성을 알리는 포스터 및 UCC 제작, 캠페인 실천 등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활동을 활용할 수 있으며, 범교과 주제인 지속 가능 발전교육과 연계한 통합적인 수업 활동을 계획하여 진행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로봇을 작동시켜 소프트웨어와 로봇을 연계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 포스터 및 UCC를 제작 할 때는 워드프로세서, 프레젠테이션 등의 응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함으로써 기본적인 ICT 활용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자신에 대한 이해, 직업 세계에 대한 탐색을 바탕으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발표하고 평가하도록 한다.

  - 창의적인 제품 만들기는 기능성, 창의성, 실용성, 경제성, 심미성 등을 중심으로 문제해결과정과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도록 하며, 평가의 요소 및 기준은 학교의 여건에 따라 달리 할 수 있다.

  - 개인 정보 보호와 지식 재산 보호에 대한 기본적인 기준과 절차에 대해 체크리스트를 구성하여 자신의 이해 여부와 노력 정도를 평가해 보도록 한다.

  - 생활 속에서 로봇이 활용된 예를 찾아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분석하고, 다양한 로봇의 활용 분야에 대해 조사하여 작성한 연구 보고서를 대상으로 평가한다.

  - 체험 활동에 대한 평가는 결과 중심의 평가를 지양하고 과정과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좋은 수업을 위한 생각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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