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초등임용 미술과 온라인암기장 모음
>> 미술과 온라인암기장
2015 개정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
2015 개정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내체표입니다. 영역/핵심개념/내용요소부터 기능까지 꼼꼼히 공부해봅시다.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
3~4학년 | 5~6학년 | ||||
체험 | 지각 | 감각을 통한 인식은 자신과 환경, 세계와의 관계를 깨닫는 바탕이 된다. | 자신의 감각 대상의 탐색 |
자신과 대상 | 감각 활용하기 탐색하기 반응하기 발견하기 나타내기 관련짓기 |
소통 | 이미지는 느낌과 생각을 전달하고 상호 작용하는 도구로서 시각 문화를 형성한다. | 이미지와 의미 | |||
연결 | 미술은 타 학습 영역, 다양한 분야와 연계되어 있고, 삶의 문제 해결에 활용된다. | 미술과 생활 | 미술과 타 교과 | ||
표현 | 발상 |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 상상, 구상하는 것은 표현의 토대가 된다. | 다양한 주제 상상과 관찰 |
소재와 주제 발상 방법 |
관찰하기 상상하기 계획하기 방법 익히기 발전시키기 구체화하기 표현하기 |
제작 | 작품 제작은 주제나 아이디어에 적합한 조형 요소와 원리, 표현 재료와 용구, 방법, 매체 등을 계획하고 표현하며 성찰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 표현 계획 조형 요소 표현 재료와 용구 |
- 조형 원리 표현 방법 제작 발표 |
||
감상 | 이해 | 미술 작품은 시대와 지역의 배경을 반영하고 있어 미술 작품에 대한 이해는 시대적 변천, 맥락 등을 바탕으로 작품의 특징을 파악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 작품과 미술가 | 작품과 배경 | 이해하기 설명하기 비교하기 분석하기 존중하기 |
비평 | 미술 작품의 가치 판단은 다양한 관점과 방법을 활용한 비평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 작품에 대한 느낌과 생각 감상 태도 |
작품의 내용과 형식 감상 방법 |
모바일 페이지 보기용
터치 시 답안이 나오지 않습니다.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2015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과 교육과정 빈칸연습 ① : 성격 | 2015 개정 교육과정 (0) | 2023.05.03 |
---|---|
미술과 교육과정 복습 퀴즈 | 초등임용 대비(2015 개정 교육과정) (3) | 2023.05.03 |
미술 뒷교 빈칸연습, 2015 미술과 교육과정 - ④ (0) | 2023.05.03 |
[초등임용] 미술과 성취기준 빈칸연습 암기장 | 2015 개정 교육과정 (0) | 2023.05.02 |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온라인암기판 > 성격, 교과역량, 목표 (0) | 2023.05.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