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초등임용 미술과 온라인암기장 모음
>> 미술과 온라인암기장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1. 성격, 목표
2. 내용 체계표
3. 성취기준
4. 뒷교(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성격
§ 교과역량★
1. 미술 교과 역량 중 ( )은 다양한 대상 및 현상에 대한 지각을 통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이해하고 표현하며 미적 경험에 반응하면서 미적 가치를 느끼고 내면화할 수 있는 능력이다.
정답: 미적 감수성
2. 미술 교과 역량 중 ( )은 변화하는 시각 문화 속에서 이미지와 정보, 시각 매체를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해석하며, 이를 활용한 미술 활동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다.
정답: 시각적 소통 능력
3. 미술 교과 역량 중 ( )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미술 활동 과정에 타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 등을 연계, 융합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이다.
정답: 창의 융합 능력
4. 미술 교과 역량 중 ( )은 우리 미술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체성을 확립하고 유연하고 개방적인 태도로 세계 미술 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공동체의 발전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이다.
정답: 미술 문화 이해 능력
5. 미술 교과 역량 중 ( )은 미술 활동에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면서 자기를 계발, 성찰하며, 그 과정에서 타인의 생각과 느낌을 이해하고 존중/배려하며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이다.
정답: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 미술 교과 영역
[note] 체표감으로 외우기!
1. 체험: 감각을 통해 자신의 주변 세계와 관계를 이해, 조화 발견
2. 표현: 다양한 방식으로 주제나 아이디어 탐색, 작품의 표현 방법/제작 과정 계획, 표현 과정에서 매체를 탐구하여 창의적으로 제작
3. 감상: 미술 작품의 조형적 특징, 작가, 시대적/지역적 배경을 이해/해석, 다양한 비평 관점에 따라 작품을 판단 및 평가
목표
§ 2015 개정 교육과정 미술과 목표 4가지
1. 주변 세계를 미적으로 인식하고 시각적으로 소통하는 능력을 기른다.
2. 자기 주도적인 미술 활동을 통해 창의/융합적으로 사고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 미술 작품이 지닌 특징을 이해하고 비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4. 미술을 생활화하며 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 목표 4가지
1. 자신과 주변 대상에서 미적 특징을 발견하고 소통하며, 미술을 생활과 관련지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하고 자유롭게 작품을 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3. 미술 작품의 특징과 배경을 탐색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4. 미술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기른다.
연습문제
1. 다음 <보기>가 설명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 미술과 교과 역량을 쓰시오.
<보기> 시각 매체를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해석하는 능력
정답: 시각적 소통 능력
2. 다음은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목표다. 빈칸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미술 작품의 특징과 배경을 (_____)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정답: 탐색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2015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과 교육과정 빈칸연습 ① : 성격 | 2015 개정 교육과정 (0) | 2023.05.03 |
---|---|
미술과 교육과정 복습 퀴즈 | 초등임용 대비(2015 개정 교육과정) (3) | 2023.05.03 |
미술 뒷교 빈칸연습, 2015 미술과 교육과정 - ④ (0) | 2023.05.03 |
[초등임용] 미술과 성취기준 빈칸연습 암기장 | 2015 개정 교육과정 (0) | 2023.05.02 |
미술 내체표 빈칸연습 | 2015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온라인연습장 (1) | 2023.05.01 |
댓글